검색어 입력폼

검찰, '유시민 누나' 유시춘 EBS 이사장 압수수색 - "언론장악 연장선상" 반발

이수정 서울 특파원 입력 04.30.2024 05:41 AM 조회 2,473
<앵커>검찰이 오늘 공영방송 EBS 본사를 압수수색했습니다.EBS가 압수수색을 당한 건 창사 이래 처음입니다.이전 정부에서 임명된 유시춘 EBS 이사장의 청탁금지법 위반과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의혹에 대한 증거자료를 확보하겠다는 건데, 유 이사장은 공영방송 장악을 위한 "폭력적인 수사"라며 반발했습니다.

<리포트>검찰이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업무추진비 부정 사용 의혹을 받는 EBS 유시춘 이사장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했습니다.유 이사장은 유시민 전 노무현재단 이사장의 누나입니다.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달 4일 유 이사장이 청탁금지법을 위반하고, 업무추진비를 부정하게 사용했다면서 관련 조사 자료를 감독기관인 방송통신위원회와 대검찰청에 넘겼습니다.

유 이사장이 공직자 등에게 3만 원이 넘는 액수의 식사를 접대하거나, 업무추진비를 정육점, 반찬가게 등에서 사적으로 유용해 EBS에 1천7백만 원 상당의 손해를 끼쳤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사장에 대한 감사보고서와 법인카드 사용내역 등을 임의제출 형식으로 압수해갔습니다.

유 이사장은 이미 방통위에 제출한 서류를 또 압수수색까지 한 건 치졸하고 폭력적인 수사라고 반발했습니다.임기가 다섯 달 남았는데 방통위가 해임절차에 들어간 것이나, 검찰의 압수수색이나 모두 자신을 찍어내기 위한 수순이라는 겁니다.

또 업무추진비 유용의혹에 대해선 "코로나로 밖에서 사람들을 만나기 어려워 자신의 집필실에서 사람들을 만나는 과정에서 음식과 선물 등을 구입했다"고 반박했습니다.

EBS노조는 창사 이래 첫 압수수색이라며 "EBS에 대한 폭거이자 현 정권이 강행해 온 공영방송과 언론장악 시도의 연장선"이라고 규탄했습니다.이어 "EBS를 정쟁의 장에 끌어들이려는 검찰과 현 정권의 시도에 EBS 모든 구성원은 절대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공식적인 사과와 함께 재발 방지를 약속하지 않으면 끝까지 맞설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대해 검찰은 "압수수색은 유 이사장의 개인 비리 혐의 수사를 위한 것으로 EBS의 업무나 방송, 보도 활동에 대한 것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댓글 5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August26 16일 전
    윤 찌질 하는 꼬라지 하고는....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dynamicy 16일 전
    혐의가 있으면 받아야지, 여당 야당 그간 다 받아왓잖아? 구속도 됏고 근데 민주당 새x들은 지들한테 혐의가 잇으면 인정을 안하데?? 이명박 박근혜 전대통령들도 갓다왓는데 놈현 김대중 박원순등 은 혐의가 나왔는데도 치졸하게 죗값안받고 자살해서 영웅으로 미화됏잖아? 쓰레기 새기들..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VandL 16일 전
    윤석열, 김건희, 최은순한테도 같은 잣대. 지금 3만원 이상 밥 사준 적 있는지 털고 있는건지는 알고 지껄이는거냐? ㅋㅋㅋㅋㅋㅋ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히메지상 16일 전
    당신이 매번 올리는 댓 보면 나 '혐오종자'요 외치고 다니는것. 딱 그러합니다. 길거리에서 자신의 분변 뿌리며 허공에 욕하는 것과 당신이 달라보이까?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현지니 15일 전
    자살하면 영웅으로 미화라도 되고 자기편 똘똘 뭉칠텐데 자살도 못하는 찌질한 보수 종자들.... 꼬불쳐논 돈이 아까워 자살도 못하지......ㅋㅋㅋㅋㅋㅋㅋ 이명박 박근혜 무식해서 원고 없으면 아무도 못하는 인간들이 대의와 희생 절개와 용기 이런 가치들을 알까... 그저 무식하고 돈에 미친 종자들....ㅋㅋㅋㅋㅋㅋㅋ
    답글쓰기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