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탈출

이해왕

선교사

  • 비영리단체 한인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센터장
  •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기고

한인 20대 마약중독 피해심각

글쓴이: 관리자  |  등록일: 09.29.2020 15:11:48  |  조회수: 7827
기호용 마리화나가 합법화되기 전까지는 10대 자녀를 둔 부모들의 상담전화가 많았던 것이, 요즘에는 대학을 다니거나 졸업한 20대 성인자녀들에 대한 마약상담 전화가 많아졌다.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에서 2010년부터 2019년까지 마약, 도박, 알코올, 게임, 성 중독 등에 대한 10년간 중독별 전화상담 종합 집계자료에 의하면 총 전화상담 1,656건 중 마약은 774건(47%)으로 거의 절반이나 되었다. 이들 중 10대는 325명(42%), 성인 449명(58%)이었으며, 남성 666명(86%) 여성 108명(14%)으로 마약중독문제가 가장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금년 8월 15일부터 9월 15일까지 1달간 11건의 전화상담을 받은 중에 마약 7건, 알코올 3건, 도박 1건으로 64%가 마약문제이었다. 연령별로는 마약상담은 모두 20대 초중반이었고 술과 도박은 거의 60대에 대한 상담이었다. 마약은 10대부터 시작한 자녀들이 계속해서 20대들의 마약문제가 심각해진 것으로 보인다.

10대들은 마약초기에 동료들과 어울려서 하다가 심해질수록 혼자서 차 또는 자기 방에서 하는 경향이다. 어떤 부모님은 마약친구들과 어울리지 않고 혼자서 하기 때문에 덜 피해가 있을 것으로 알지만 혼자서 과다복용 했을 경우에는 도저히 집에서는 통제할 수 없는 상황으로까지 악화되어서 20대에 이미 병원응급실을 이용했던 적이 있을 정도로 본인과 가족들의 피해가 아주 심각해지고 있다.

어떤 부모님들은 자녀가 집에서 망가지고 있는 것을 목격하시며 너무나 큰 충격과 두려움으로 심장이 떨려서, 또는 부모가 마약자녀를 피해 집을 나와 있어서, 지금은 아무런 말을 할 수 없다며 전화를 끊으신 경우까지 있다. 한인사회에 이런 일들이 몇몇 가정만의 문제는 아닐 것이다.

캘리포니아에서 2016년에 기호용 마리화나가 합법화된 후 2017년과 2018년도의 마약 전화상담은 공교롭게 각각 73건이었다. 2017년도 10대 마약상담은 50건(69%)이었고 21세 이상 성인에 대한 마약 상담은 23건(31%)으로 10대 마약 전화상담이 성인보다 배 이상 많았다. 그러나 2018년에는 10대는 27건(37%), 성인은 46건(63%)으로 성인이 더 많아진 현상을 보였다. 이는 10대부터 마약을 접한 학생들이 대학에 진학했거나 직장에 다니는 성인이 되어서도 끊지 못하고 계속 더 센 마약들을 남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약물을 남용하는 미국인의 90%가 18세 이전에 담배, 술, 또는 기타 중독적인 행위들을 시작했던 것으로 조사되었을 만큼 “10대의 담배나 마리화나 흡연은 모든 중독문제의 관문”과 같은 역할을 한다. 또한 회복치유 후에도 담배나 마리화나를 계속해서 피우면 “재발”될 위험이 높아진다.

치유 시작은 마약 중독자의 증상에 따라서 생명을 보호하기 위한 병원응급치료, 해독작업을 위한 주거치료, 행위치료를 위한 12단계 회복모임 참여 등 3가지가 있다. 마리화나가 합법화되기 전에는 학교나 경찰에 의해 적발되어서 또는 법원명령으로 회복모임에 참석했다가 회복이 잘된 경우들이 자주 있었다.

실제로 2017년에 한 고2 자녀는 회복 100일 축하식에서 학교에서 마리화나 소지로 적발되어 처음 회복모임에 나왔을 때는 부모님들 때문에 억지로 왔지만, 참석하면서 점차 절제와 회복방법들을 알게 되었다고 간증했다. 얼마 있으면 기호용 마리화나가 곧 시행되어 계속할 수도 있지만 부모님들이 극구 반대하시는 것을 계속 더 할 필요가 없다는 각오로 1년간 회복과 학업에 전념해서 아주 잘 회복되어 의과대학에 들어간 사례가 있다.

부모들은 평소부터 10대 자녀들의 중독예방 교육에 관심을 기울여야만 한다. 가정에 이미 마약을 하는 자녀가 있으면 중독문제가 더 악화되기 전에 먼저 부모부터 주위에 있는 마약회복모임에 참석해서 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과정을 이해하고 내 가정에 알맞은 실행 가능한 “회복계획”을 수립해서 가족 모두가 함께 참여하면, 문제가 없는 가족들에게는 중독예방이 되고 중독된 자녀에게는 회복을 격려해 줄 수 있어서 가족 모두에게 좋다.

만약 자녀가 병원이나 주거치료소에서 치료를 받고 있으면 부모는 나오는 날 집으로 데려가기 전에 회복모임부터 참석시켜서 외래치료에 계속 참여하도록 적극 주선해야만 한다. 아무리 좋은 병원 또는 주거치료를 받았어도 12단계 회복치료를 계속 하지 못하면 재발위험요인들이 증가되어 1달 이내에 다시 마약을 하던 상태로 되돌아갈 경우가 많다.

이렇게 중독된 10~20대 자녀의 회복결과는 부모님들의 조기발견과 바른 중독치유과정 전반에 관한 이해와 자녀의 회복모임 참여에 대한 가족들 모두의 단합된 헌신과 노력에 달려있다.

▶ 미주 한국일보 인터넷신문-기호용 마리화나 합법화의 폐해
    (2020년 9월 28일자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

이해왕 선교사 ( http://www.werecovery.com )
중독 상담 전화 - 미국 (909) 595-1114 (전화번호와 상담내용을 남겨주세요)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61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