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 북러정상회담에 "北 FFVD 공동목표 달성위해 계속 긴밀 조율"

박수정 기자 입력 04.25.2019 01:52 PM 수정 04.25.2019 01:53 PM 조회 1,561
연방 국무부는 오늘 (25일) 러시아 블라디보스토크에서 열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간 북러 정상회담과 관련해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FVD) 목표가 공동의 국제적 목표라는 점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목표 달성을 위한 국제적 공조하고 조율 작업을 지속해 나가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국무부 대변인실 관계자는 북러 정상회담에 대한 평가와 미국의 입장을 묻는 연합뉴스의 질문에우리는 북한의 FFVD 라는 이 세계의 '공동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동맹국 파트너들과 계속 긴밀하게 조율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부 관계자의 이러한 발언은 이번 정상회담을 통해 확인된 북러 간 밀착을 견제하면서 러시아를 향해 대북 국제공조에서 이탈해선 안 된다는 '단속'의 메시지를, 북한에는 비핵화 약속 이행에 나서라는 '촉구'의 메시지를 각각 보낸 차원으로 보인다.

앞서 국무부는 지난 23일 북러 정상회담 개최 발표와 관련해  "미국과 국제사회는 북한의 FFVD라는 동일한 목표에 전념하고 있다. 

이 세계가 초점을 맞추고 있는 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이라며 미·러가 앞으로 나아가는 과정에서 간극을 좁히기 위해 계속 대화를 해 나갈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푸틴 대통령은 북러 정상회담 후 기자회견에서 한반도 비핵화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북한에 대한 체제 안전 보장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6자회담 틀과 관련, "북한에 대한 국제적 안전보장 체제를 고안하기 위해 아주 필요하게 될 것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