결혼이야기

이웅진

결혼정보회사 선우 대표

  • 현) 웨딩TV 대표이사
  • 전) 우송 정보 대학 웨딩이벤트학과 겸임교수
phone_android 213-435-1113
sunoola

아빠는 “차라리 독신으로”, 엄마는 “반드시 짝 찾아야”

글쓴이: sunwoo  |  등록일: 08.22.2021 21:28:13  |  조회수: 2635

최근 한 여성의 부모님이 각각 전화를 했는데, 그 통화가 여운이 남는다. 두 분과의 대화는 결혼 안한 자녀를 둔 부모들의 공통된 고민이며 관심일 것이다.

먼저 전화를 건 아버지는 딸을 독신으로 있게 하고 싶다고 했다.

“우리 애가 부족한 게 뭐 있나요. 공부도 많이 했지, 직업도 좋지, 그래서 남자 만나려고 이렇게 애를 쓰느니 차라리 독신으로 자유롭게 살라고 했습니다.”

물론 그 말은 아버지의 진심은 아니었다. 만남이 잘 안되니까 답답한 나머지 하는 얘기였다.

그 말을 뒤집어 보면 소개를 잘해달라고 하는 뜻이었다.

30대 후반의 딸은 직업과 학력은 물론이고, 인상도 좋고, 키도 크고, 밝고 건강하다. 자기 분야에서 열심히 일하다 보니 “어~” 하는 사이에 세월이 흐른 것이다. 아버지 심정은 충분히 이해가 된다.

어머니는 첫 마디부터 하소연을 했다.

“꼭 결혼시켜 주세요. 제가 잠이 안옵니다.”

자녀들보다 부모님이 더 절실하고 애태우는 경우가 많다. 당사자들이 결혼에 관심이 없어서가 아니라 지쳐서 그렇다.

40대 초반의 여성이 이런 경우다.

“솔직히 저 혼자 살아도 아쉬운 거 없거든요. 지금 결혼하면 커리어에 도움도 안되고요. 얽매이는 것도 싫고요.”

어머니와 딸은 동상이몽이다. 딸의 소개팅 주선하겠다고 애쓰는 어머니를 도저히 꺾지 못해 딸은 혼자 살고 싶다는 얘기도 못 꺼내고 맞선에 나가고 있다. 그러다가 결국 모녀를 “딱 1년만 더 노력해보자”고 합의를 했다고 한다.

이런 얘기들을 정말 많이 듣는다. 중매를 처음 시작했던 30년 전에는 거의 없었던 일이다. 20년 전, 10년 전, 시간이 갈수록 많아졌고, 이제는 다반사가 됐다.

결혼을 안하거나 못할 이유가 하나도 없는 남녀들이 결혼을 늦게 하고 있다. 부모와 자녀는 결혼을 놓고 실랑이를 벌인다.

그래도 부모님들한테 더 노력해야 한다고 얘기한다. 돌아가실 때 한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당사자들에게도 지금은 힘이 넘치고 혼자 얼마든지 살 수 있을 것 같지만, 결국 후회, 단순한 후회가 아니라 인생의 후회가 남는다고 얘기한다.

30년 전에 잘 나가던 남성이 있었다. 당시에는 킹카 중의 킹카였다. 만남에서 늘 선택하는 입장이었고, 그러면서 눈이 높아질 대로 높아졌다. 지금 70세가 된 그는 건강이 안 좋다.

몇 달 전 교통사고가 나서 입원을 했는데, 나에게 울면서 전화를 했다.

“주변에 아무도 없다. 너무 외롭다. 이 나이에 누구를 만날 수 있을까?”

늙고 병든 그를 좋아해줄 여성은 없다. 조금 더 젊고 건강했을 때 눈을 좀 낮추고 생각을 바꿔서 누군가를 만났더라면 아플 때 혼자 있지는 않았을 것이다.

상대를 만나는 게 힘들어도 한번 더 노력해보라고 말하고 싶다. ‘그때 더 노력해볼걸’ 이런 후회는 남기지 않아야 한다.



| 이웅진, 결혼정보회사 선우 대표 ceo@tour.com 


♥ Since 1991, 선우 ♥
미국 동부 : 201-678-8503
미국 서부 : 213-435-1113
미국 워싱턴/오레곤 : 206-561-3192
캐나다 : 416-907-9449
호주뉴질랜드 : 02-7202-1651
상담전화(한국) : 1588-2004
카카오톡 상담 : @sunoo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100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