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칼럼

김재환

아티스 캐피탈 대표

  • 라디오코리아 "오늘의 증권소식"
  • 매일경제 TV "월가월부 특파원 LIVE"
  • KBS America "주간 증시 브리핑"
  • 미주 중앙일보 "주간 증시 브리핑" 칼럼
  • 미주 중앙일보 문화센터 "김재환의 증권교실"

사상 최고치 경신 그리고 14주만에 최고의 주

글쓴이: Atisinfo  |  등록일: 03.22.2024 16:30:15  |  조회수: 2762

주식시장은 이번주 폭등했다. 14주만에 가장 크게 오른 주를 기록했다. 다우지수는 지난주까지 나홀로 3주연속 하락한 주로 마무리한후 이번주 강세로 3주간 떨어졌던것을 싹다 만회하고도 올랐다. 그럼에도 다우지수는 3대지수들중 뒤처지며 이번주 2% 상승하는데 그친 반면 나스닥과 S&P 500 각각 2.8% 2.2% 폭등했다

 

여기서 한가지 주목할것은 3대지수가 지난 2021 11월이후 2년 4개월만에 같은 나란히 사상 최고치를 경신하는데 성공했다는 것이다. 그동안 다우지수와 S&P 500 돌아가면서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때  유독 나스닥만 2021년 11 사상 최고치를 깨지 못했다. 그러다 3주전인 3월 1 사상 최고치를 돌파한후 이번주 목요일까지 추가로 두번 사상 최고치를 갈아치웠다. 올해 S&P 500 17 사상 최고치를 경신했다. 그럼에도 지수는 올해 거의 비슷한 수준인 9% 폭등했다. 다우지수가 같은 기간 5.5% 오른것과 크게 차이나는 수준이다.


엔비디아는 이번주도 건재함을 과시하며 장의 상승세를 주도했다. 올해들어 이미 89% 폭등한 상태로 마감했다. 반면 매그니피선트 7 눈에 띄게 뒤처지고 있는 애플과 테슬라는 각각 20주와 10개월 최저치 수준에서 여전히 회복의 조짐을 보이지 않고 있다. 애플은 법무부의 반독점소송까지 당하며 올해 11%까지 떨어진 지점으로 밀렸고 테슬라는 올해 35%까지 폭락한 10개월 최저치로 무너졌다. 파산위기에 처한 피스커를 비롯한 전기차 주식들의 위태로운 상황은 이번주도 딱히 호전될 기미를 보이지 않았다.


수요일 금리동결과 함께 비둘기파적 발언을 이어간 파월의장의 기자회견은 매수심리에 불을 붙였다. 까딱 잘못하면 기대보다 적은 연내 두번 금리인하에 그칠수 있다는 우려는 해소됐다. 세번의 금리인하 그리고 6월부터 금리인하가 시작될거라는 기대감은 최고조에 달했다. 지난주 58% 급격히 쪼그라들었던 6 금리인하 확률은 75% 치솟았다.


연착륙 가능성 역시 이미 기정사실화된 분위기다. 거침없는 상승세를 유지하며 고공행진하고 있는 장으로 인해 나만 빼고 장이 오를것을 조바심내는 FOMO 현상은 반복됐다. 저가매수와 추격매수를 포함한 모든 수단의 매수는 패닉바잉으로 이어졌다. 현재 상황에서 리스크가 없어보인다는 컴플레이선시가 높다는게 가장 리스크로 자리 잡았음을 말해주고 있.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0 건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