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 경력을 이력서에 포함시켜야 하는 이유

등록일: 09.17.2019 17:16:43  |  조회수: 3230
“기존의 경력서 작성 팁 따윈 잊어라. 많은 사람들이 간과하고 있는데 사실 자원봉사는 채용과정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런 경험이 있다면 반드시 이력서에 넣는 게 좋다”라고 링크드인은 충고했다. 회원들의 자원봉사 경력을 잘 포장하도록 돕기 위해 링크드인은 발표했다. 새 프로필의 어디쯤에 이 경력을 넣을 지를 소개했다.

링크드인의 새로운 조사에 따르면, 자원봉사가 구직자 경력에 도움이 된다고 한다. 새 프로필을 작성하면서 ‘자원 봉사 경험과 이유’란에 자신이 지역 사회에 어떻게 기여했나를 강조하면, 채용 담당자들의 눈에 띄게 될 것이다. 

링크드인이 미국의 전문가 2,0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89%가 자원봉사 경험이 있지만 45%만 이 경력을 자신의 이력서에 포함시킨 것으로 파악됐다.

작가이자 링크드인의 커넥션 디렉터 니콜 윌리엄스는 "자원봉사가 실제 업무 경력과는 무관하다고 잘못 생각하는 전문가들이 종종 있다"라고 밝혔다. “만약 비영리 단체의 기금 마련 행사를 조직하는 일을 자원봉사로 경험했다면, 이력서에 이벤트 기획이나 이벤트 마케팅을 이력서에 추가할 수 있을 것이다. 이력서에 이런 경험이 적힌 구직자는 은연중에 훨씬 더 괜찮은 직원이자 호감 가는 비즈니스 파트너로 보이게 한다”라고 윌리엄스는 덧붙였다.

실제로, 채용 관리자들은 자원봉사가 전문 경력 중 하나라는 데 동의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 설문에 응한 41%는 입사 지원자를 평가할 때 자원 봉사를 다른 직장 경력과 동등하게 중시한다고 밝혔다. 채용 관리자 5명 중 1명은 입사 지원자의 봉사 활동 경력을 보고 채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윌리엄스는 “링크드인 프로필에 자원 봉사 경험을 넣는 것은 필수 항목이며 이는 현재의 시장 경제 분위기를 반영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채용 관리자나 비즈니스 파트너가 두 사람을 나란히 놓고 비교할 때, 자원봉사 경험은 당신을 좀더 다방면의 전문가로 만들어 주며 경쟁자보다 우위에 놓이게 할 수 있다”라고 그녀는 덧붙였다.

윌리엄스에 따르면, 자원봉사 활동은 다른 직업 관련 혜택도 포함되며 그 혜택들은 다음과 같다.

-새로운 재능 검증. 자원봉사 활동은 리스크가 적은 포럼에서 새로운 일을 시도해 볼 수 있을 뿐 아니라 고용되기 전 많은 사람들 앞에서 자원봉사자가 자신의 재능을 드러내 보일 수도 있다.

-네트워크 확장. 월리엄스는 대부분의 경력 업그레이드 기회가 관계를 통해서 오며 봉사활동이 아니고서는 도저히 만날 수 없는 사람들을 만날 수 있게 해준다고 말했다. 게다가, 봉사활동을 하는 동안, 롤 모델로 삼을 만한 양심적인 전문가들을 많이 만날 수 있다고 그녀는 덧붙였다.

자신을 차별화 신청자의 풀은 크다 하지만 새로운 기술을 연마하는 능력뿐 아니라 당신의 헌신 및 연민, 밑줄 된다 귀하의 자원 봉사 활동을 강조 하는 때 어려움이 따를 수 있다. 

-이력서 차별화. 구직 지원자가 많을수록 차별화하는 것 자체가 하나의 경쟁력이 된다. 이 때 자원봉사 경력은 구직자에게 남들에게 없는 자격증이나 기술을 가진 것만큼이나 위력을 발휘할 것이다.

링크드인 프로필에 ‘자원 봉사 경력과 이유’ 섹션을 추가해 이것을 프로필 페이지의 상단에 올려 놓아 사람들이 클릭하도록 만들려면 세션 추가를 선택하라. 이 옵션이 아직 없다면, 프로필 수정을 선택하라. 그리고 새로운 태그로 강조하기 위한 ‘세션 추가’를 스크롤하라.



자원봉사 경험과 이유를 선택해 프로필에 추가하라. 이제 동물 복지부터 인권과 사회서비스에 대한 교육에 이르는 자원봉사 활동 범위에 대해 주의해서 참여하게 된 이유를 선택할 수 있다. 그리고 이제까지 참여했던 봉사활동 단체-예를 들면, 사랑의 집짓기 운동본부, 미국 적십자, 미국을 위한 교육(Teach of America) 등-에서 목록을 작성할 수 있다. 여기서 얼마 동안 어떤 일을 했는지를 적으면 된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