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받고 싶으면 존중하라' CIO 리더십을 위한 5가지 팁

등록일: 09.11.2019 16:21:55  |  조회수: 1225
부서원의 존경은 직원이 행복하고 생산적인지 확인하는 잣대 중 하나다.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 (Harvard Business Review)의 조사에 따르면 존중받는다고 느끼는 직원들은 조직과 고용주에 대한 충성도도 높았다. 

고용주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직원들이 존중받는다고 느낄 때 고용주도 존경받을 가능성이 높다. 이를 위해서는 조직 내에서 존중의 문화를 구축해야 하므로 직원의 존중이 가장 중요하다. 

하지만 CIO에게는 직원들에게 존경받고 이를 꾸준히 유지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CIO가 직원에게 꾸준히 존경받을 수 있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무엇이든 소통하라
정기적으로 직원 및 동료와 의사소통하는 것은 중요하다. 이는 CIO가 조직, 업무 또는 진행 중인 프로젝트에 대한 최신 정보를 전달하고 있음을 의미한다. 

이러한 의사소통의 일환으로 IT부서원이 잘 하고 있을 때 이들의 노력을 간과하지 말아야 한다. 또 다른 좋은 아이디어는 직원이 회사의 발전 상황을 알고 싶어 하고 회사의 노력이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 점을 궁금해하는데 회사 실적이 썩 좋지 않을 때 목소리를 내는 것이다.

이는 직원이 CIO와 커뮤니케이션하기를 독려하는 한편, 직원이 일하는 동안 어떤 문제에 직면했을 때 CIO와 대화할 만큼 편안하다고 느끼게 해준다.

2. 경청하라
시간을 내어 직원과 동료의 의견을 들어보라. CIO는 대규모 팀과 함께 일할 가능성이 높으며 질문에 답해줄 담당자나 질문에 대한 첫 번째 연락 담당자가 될 수 있다. 

이러한 질문을 늘 환영하고 열린 자세를 취하라. 이는 CIO가 관심을 기울임을 보여줄 것이며, 직원이 현재 하는 일에 방해받지 않는다고 느끼도록 해줄 것이다. 

경청의 또 다른 이점은 IT부서원이 누군가와 대화할 때 스트레스를 줄여준다는 데 있다. CIO는 언제나 들을 준비가 돼 있다고 직원들에게 각인해 줘야 한다. 

3. 유연성 수용하라
요즘, 탄력 근무제는 많은 직원에게 바람직한 특권이다. 실제로 대부분 근로자는 유연한 근무 환경을 제공하는 직장에 근속할 가능성이 높다. 이러한 혜택을 직원에게 알리는 것이 좋다. 마감 시간, 근무 시간 등으로 유연하게 노력하라. 꽉 막힌 조직에서 일하고 싶어 하는 직원이 없다. 그러니 마감 일정에 맞춰 합리적으로 일할 기회를 제공하라.

4. 협업을 통합하라
모든 직장에서 협업과 팀워크는 매우 중요하다. 모든 동료와 함께 일하기가 항상 쉬운 것은 아니지만 직원이 소속감을 느낄 수 있도록 공동 작업 아이디어를 공개하는 것이 좋다.

모든 것을 CIO가 직접 처리하려고 하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작업을 분산시키려고 노력하라. 진행 중인 대규모 프로젝트가 있을 수 있다면 팀 구성원의 도움을 요청하고 해당 기술을 보여줄 수 있다.

5. ‘잘한 일’은 보상하라
마지막으로 직원들은 자신의 업무 성과에 대해 회사가 고마워하길 원한다. 보상을 제공하고 그들과 다른 팀 및 회사에 감사 메시지를 전하라. 보너스, 보상 제도 또는 선물과 같은 특전을 제공함으로써 직원 개개인의 노력을 알아준다는 사실을 알리라. 이러한 보상은 직원이 앞으로 더 잘하기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도록 독려할 것이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