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기지 융자 칼럼

다니엘 박

Pacific Wholesale Mortgage, MLO

  • 코스닥 상장사 공시 및 IR 업무
  • 동양생명 자산운용팀 융자 담당

주택 첫 구매자 다운페이 지원 프로그램 - CalHFA (Dream for All)

글쓴이: dsang  |  등록일: 04.04.2023 16:43:54  |  조회수: 3174

캘리포아니아 주가 주택 구매자에게 다운페이 20% 지원하는 프로그램을 발표하고 지금 부동산 융자 시장이 뜨거워 졌습니다. 하지만 자신이 해당 사항이 있는지 구체적으로 어떤 혜택을 주는 프로그램인지 일반인은 정확한 정보를 알기 어렵습니다. 이번 칼럼을 통해 주택을 구매하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쉽게 프로그램을 설명해 보고자 합니다. 


캘리포니아는 이제까지 주택 구매자에게 여러가지 다운페이 클로징 코스트를 지원해 주었지만 사실상 유명 무실하였습니다.  혜택을 받아 집을 구매하는 사람은 극히 소수에 불과한 것입니다. 이유는 인컴 구매가 그리고 지역 제한 제약 요건이 많아 모든 조건을 충족하기 어려웠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이번은 다르다 인컴 제한이 크게 완화되어 LA 카운티의 경우 18만불, 오렌지 카운티의 경우 23.5만불 카운티 별로 중간 소득의 150% 꺼지 제한선이 올라가 왠만한 중간 소득 가구들은 해당이 많이 됩니다. 자세한 카운티 상한선과 내용은 라디오 코리아 3 28 기사를 참고바랍니다. 


“CA, 주택 구매자에 다운페이20% 지원

https://www.radiokorea.com/news/article.php?uid=414939


따라서 많은 가구들이 실질적인 혜택을 있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럼 Dream For All 어떤 프로그램인가? 

Dream for all shared appreciation loan. 프로그램은 무상으로 지급하는 grant 아닙니다. 일종의 융자이다 하지만 이자를 받지 않고 5년후 주택을 판매할때 빌린 다운페이먼과 capital gain 15-20% 쉐어하는 것입니다.  


현재 다운페이먼이 없어 집을 없었던 바이어 또는 적은 다운 페어먼으로 FHA loan 고려하고 있는 바이어에겐 희소식인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전액을 융자 받는데 그중 20% 이자가 없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판매 이익의 일부를 쉐어하는 것입니다.  본인이 다운페이먼 클로징을 비용을 준비하였다면 10% 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클로징 비용을 본인이 지불하면 20% 다운을 있어  모기지 보험을 안내도 된다)  론을 많이 받을 수 있는 충분한 인컴이 있다면 그만큼 비싼 집을 살 수 있는 것입니다. 


그럼 프로그램을 통해 융자를 받으려면 어떤 조건이 필요한가?

1. 2년간 work history 텍스 리턴이 필요하다. W2, 1099, 비즈니스 인컴 모두 상관 없지만 반드시 텍스 리턴이 되있어야 하고 금액 기준으로 융자가 가능하다. 

2크레딧 스코어가 680 이상이어야 한다. 만약 700 이상이이면 DTI 50% 까지 가능해 융자를 받을 있다. 

3.주택 구매자에 한하고 반드시 본인이 거주해야 한다.  Non-occupant co-borrower 허용하지 않는다. 

4.두가지 first time home buyer 교육을 받아야 한다.  (론닥 사인전에 완료 해야 )  사이트 참고 https://www.calhfa.ca.gov/dream/index.htm    

5.. 인컴이 카운티 가이드 라인을 넘으면 안된다. 


이상의 조건을 갖추고 있다면 우선 calhfa.ca.gov 사이트에서 기본 정보를 얻고 자격증을 갖춘 융자 전문가와  상의한 본인의 자격요건과 융자 한도를 확인하고 교육을 받으면서 집을 찾고 구매하면 됩니다.  이후 절차는 융자를 받고 집을 살때와 모두 동일합니다. 


이와 같이 간단하게 요즘 언론보도와 입소문 등을 통해 정보가 알려지고 있는 캘리포니아 Dream For All 프로그램에 대하여 알아 보았습니다.   프로그램을 취급하는 랜더는 반드시 approved 받은 가능하기 때문에 융자 전문가와 상의하고 결정하시기 바랍니다. 기타 일반적인 내용을 넘어 개별 케이스 궁금한 사항은 연락주시면 친절히 답변 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다니엘 박 

213- 703-3551

dpark.mlo@gmail.com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02 건
1 2 3 4 5 6 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