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트너, “IT 임원진이 파악해야 할 2023년 10대 트렌드” 제시

등록일: 11.10.2022 14:29:37  |  조회수: 730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가트너의 2022 IT 심포지엄/Xpo에서 공개된 ‘2023 10대 전략 기술 트렌트’에 따르면, IT 임원진은 비용 절감을 넘어 새로운 형태의 운영 우수성에 집중해야 한다.

또 복원력 최적화, 산업별 솔루션 및 제품 전송 확장, 새로운 형태의 참여방식에 일조하는 기술을 모색해야 한다. 


가트너의 저명한 부사장 겸 분석가인 프란체스 카라무지스는 다양한 형태의 무선 통신, 인공지능, 지속가능성이 여기에 포함된다고 전했다.

동시에 외부적 사건으로 인해 IT 임원진의 의사 결정이 더욱 어려워졌다고 진단했다.


그는 “세계 어느 지역에 있느냐에 따라 잠재적 경기침체, 공급망 차질 문제, 우크라이나 전쟁 및 전쟁 여파뿐만 아니라 에너지 관련 이슈와 같은 많은 문제가 대두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IT 경영진은 디지털 전환 가속화에 대한 집중을 지속해야 하며, 즉각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기술과 향후 사용할 기술 모두를 위한 용도를 고려해야 한다.

가트너의 2023년 10대 전략 기술 트렌드는 다음과 같다.


5G/와이파이 6&7

기업은 사무실 와이파이부터 모바일 서비스, 저전력 프로토콜, 심지어 라디오 커넥티비티까지 광범위한 환경에 맞춰 각종 무선 솔루션을 사용할 전망이다.

가트너의 예측에 의하면, 2025년이면 기업의 60%는 동시에 5개 혹은 그 이상의 무선 기술을 사용한다.


캐러무지스는 “4G, 5G, LTE, 와이파이 5, 6, 7을 포함한 다양한 솔루션을 기업이 사용하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이러한 솔루션은 새로운 데이터를 생성하게 된다. 저전력 시스템은 네트워크로부터 직접적으로 에너지를 수급할 것이다. 즉, 네트워크가 기업 가치의 직접적인 원천이 되는 양상을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그는 무선 네트워크가 단순한 연결을 넘어 내장된 분석 기능을 활용해 인사이트를 제공하는 양상도 펼쳐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슈퍼앱의 부상

가트너에 의하면 기업들은 여러 앱 및 서비스 기능을 단일 생태계인 슈퍼앱(super apps)으로 통합하는 새로운 종류의 플랫폼을 도입할 전망이다.

슈퍼앱 기술이 최근 뉴스에 오르내리는 이유는 일론 머스크가 트위터를 “북미에서 처음으로 성공적인 슈퍼앱”으로 탈바꿈하겠다고 언급했기 때문이다.

아시아에서 슈퍼앱은 위챗(WeChat), 알리페이(AliPay), 고젝(Gojek)과 같은 플랫폼을 통해 이미 열풍을 일으킨 바 있다. 


캐러무지스는 “대부분의 슈퍼앱은 모바일 앱이지만, 이 개념은 마이크로소프트 팀즈(Microsoft Teams) 및 슬랙(Slack)과 같은 데스크톱용 고객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될 수 있다. 중요한 것은 슈퍼앱이 고객 및 직원 사용을 위한 다수의 앱을 통합 및 대체할 수 있다는 점이다”라고 설명했다. 가트너가 에측한 바에 따르면, 2027년까지 세계 인구의 50% 이상은 다수의 슈퍼앱을 매일 사용할 것이다.  

산업별 클라우드 플랫폼

대규모 산업별 클라우드 플랫폼(industry-specific cloud platform)이 한층 성숙한다.

특정 산업 유스 케이스 지원 역량을 제공하는 클라우드 애플리케이션(SaaS), 서비스형 플랫폼(PaaS), 서비스형 인프라(laaS)를 통합한 기능을 제공하게 된다. 


기업은 이러한 통합된 기능을 디지털 비즈니스 이니셔티브 차별화, 민첩성 제공, 혁신, 시장 투입 기간 단축을 위한 구성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

가트너가 추정한 바에 따르면, 2027년까지 기업의 50% 이상은 기업 이니셔티브 가속화를 위해 산업 클라우드 플랫폼을 사용할 것이다. 


어댑티브 AI

가트너는 과거에 AI 자체를 전략적 기술로 규정했던 바 있다. 올해는 새로운 트렌드, 즉, 자체적 지능 모델을 지속적으로 재훈련하는 어댑티브 AI(Adaptive AI) 시스템을 전략 기술로 지목했다.

이러한 모듈은 예측하지 못한 실제 상황에 신속히 적응하기 위해 새로운 데이터에 기반해 런타임 및 앱 개발 환경 내에서 학습할 수 있다. 


캐러무지스는 “SaaS 앱이나 신규 앱을 활용할 때는 업데이트 과정이 필요하다. 그러나 AI 사용 시에는 다르다.

AI는 말 그대로 지속적으로 학습하기 때문이다”라고 말했다. AI 앱은 실시간 피드백을 통해 역동적인 학습을 도모할 수 있으며 목표도 조정할 수 있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