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커리어를 '서서히 망치는' 11가지 함정

등록일: 05.09.2022 17:09:25  |  조회수: 1259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그녀는 “개인 또는 직업상 가치의 충돌, 자아 충돌 등은 적절한 의사소통 스킬로 완화될 수 있는 경우가 많다. 능동적인 경청, 협상, 공감, 존중 등의 스킬이 부족한 사람들은 빠져나오기 어려운 상황에 처해 있는 경우가 많을 수 있다.

그리고 고용주들이 구직자의 소프트 스킬에 엄청난 가치를 두는 상황에서, 지금이야 말로 스스로를 점검하기에 좋은 시기다”라고 말했다.

오늘날의 변화하는 IT 분야에서 먼로이는 기술 역량으로는 앞서 나아갈 수 없다는 점에 동의했다. 그는 “구두 및 서면 의사소통 스킬이 가장 중요하다.

직장에서 명확하고 간결한 의사소통 능력 개발을 우선시하는 사람은 가장 기술적으로 뛰어나지 않더라도 항상 동료들보다 직장 생활을 더욱 빠르게 발전시킨다”라고 말했다.

예스맨 증후군

프레시웍스(Freshworks)의 CIO 프라사드 라마크리슈난은 프로젝트에 과도하게 매달리면서 모두를 만족시키려고 하는 것은 IT 전문가의 직장 생활을 망칠 수 있다고 말했다.

라마크리슈난은 “사용자와 직원을 포함하여 고객을 만족시키려고 노력할 때, 많은 사람들이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경향이 있을 수 있다.

‘예스’ 신드롬 때문에 우리의 약속을 지키지 않는다면 IT 전문가는 신뢰를 잃게 되고 궁극적으로 직장 생활에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모든 상황을 이성적으로 분석하여 최적의 답 또는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으려면 강력한 분석 스킬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로부터 배우지 못함

먼로이는 IT 전문가가 항상 자신이 가장 똑똑한 사람이라고 증명하려고 노력하기 보다는 다른 사람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먼로이는 “우리 모두 동료의 문제를 완벽하게 이해하지 못하기 때문에 우리의 충고는 우리가 생각하는 것만큼 좋지 않다. 충고를 하는 대신에 더 많이 질문하고 동료와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하라”라고 말했다.

민첩성과 협업 스킬을 배우는 것이 IT 산업에서 직장 생활 발전의 열쇠라고 에이브넷(Avnet)의 CIO 맥스 챈이 말했다.

챈은 “기술은 고객 관계를 개선하고 전반적인 비즈니스를 주도하며, 기술 전문가는 지속적으로 열린 마음을 갖고 모든 사람으로부터 배워야 한다”라고 말했다.

큰 그림 놓치기

기술 전문가에게는 현재의 문제에 집중할 수 있는 능력이 유리하지만 과도하게 집중하면 손해를 입고 커리어가 저해될 수 있다.

멘딕스(Mendix)의 제품 마케팅 관리자 데이비드 브라울트는 “커리어 성공을 위해서는 이중적인 사고 과정이 필요하다.

문제를 즉각적인 기술적 사고로 바라보는 한편, 전략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 IT인은 단기 및 장기적 사고방식 스킬을 연마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완벽을 과도하게 강조하기

프레시웍스의 라마크리슈난은 완벽이 선의 적이라는 전통적인 경고를 인용했다. IT 전문가는 잠재적인 솔루션을 과도하게 복잡하게 만들고 ‘분석 마비’ 문제를 겪을 때 스스로 퇴보할 수 있다고 그가 말했다.

그는 “완벽한 솔루션을 얻기 위해 노력하다가 더 큰 그림을 잊어버리고 잘못된 것에 집중하게 된다. IT분야에서는 스마트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 시장에 현재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완벽한 솔루션이 없을 수 있다. 완벽한 도구를 기다리는 대신에 시장에서 가능한 최고의 솔루션을 취하고 비즈니스 필요에 따라 조정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 감각 개발하지 않기

모든 IT 전문가가 직장 생활에서 경영진 코스를 밟는 것은 아니지만 높은 지위에 오르려 한다면 비즈니스 감각을 키우는 것이 중요하다. 

에이브넷의 챈은 “경영진 역할로 이동하기 위해 그들은 접근방식과 사고방식을 바꿔야 한다. 그들은 정말로 비즈니스 감각을 개발하고 IT의 비즈니스 지원 역할을 이해해야 한다.

사람들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모를 때 IT 직장생활을 망치게 된다. 그들의 CIO가 되고 싶다면 기술 코스에만 머물러서는 안 된다는 사실을 인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들은 관리자가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이해해야 사다리를 올라갈 수 있다”라고 말했다.

포부가 없는 사람이라도 비즈니스 감각을 개발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어쨌든, IT 외부의 동료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것과 그들과 의사 소통하는 방법을 알면 기술 이니셔티브의 성공 가능성에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런 의미에서 모든 IT 전문가는 회의에서 기술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 요점을 간단명료하게 말할 수 있어야 한다고 챈이 조언했다.

그는 “사람들이 IT 이야기를 이해하지 못하면 참여하지 않을 것이다. 성공을 위해서는 참여와 협업이 핵심이다”라고 말했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