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은 아름다울 권리가 있다.

글쓴이: 한마당  |  등록일: 03.22.2024 12:06:59  |  조회수: 704
백마과극(白馬過隙)

"문틈 사이로 백마가 지나가는 것을 언뜻 본듯"

인생(人生)을 문틈사이로 백마가 지나가는 것을 언뜻 본 듯한 찰나(刹那)에 비유하기도 하지만 찰나를 영원(永遠)으로 만드는 것 또한 인생이다. 우리에게 주어진 짧은 시간을 어떻게 활용(活用)하느냐에 따라 시간의 길이는  찰나가 될 수도 있고 영원이 될 수 있다.   
   
 통상(通常)  우리에게 주어진 100년이란 우주의 시간으로 볼 때 찰나일 수 있겠지만 인간의 시간으로 볼 때 그 시간은 영원한 시간이다.    물론, 어떤 사람의 인생에는 고통스러운 시간이 될 수도 있고, 어떤 사람의 인생에는 즐거운 시간이 될 수 있다.  우리가 마음먹기에 따라 시간은 마음대로 조정할 수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마음을 먹는다는 것을 쉽게 생각할 수 있다. 하지만,그 마음먹은 생각을 지속적(持續的)으로 유지(維持)를 할 수 있어야 뜻대로 이루어진다. 바삐 서두르면 밥이 설듯이 그 생각도 작심삼일(作心三日)로 흐지부지 되는 경우가 다반사(茶飯事)다. 즉,차(茶)를 마시고 밥(飯)을 먹듯이  일상(日常)이 되고 마는 것이다.

물은 100도이하, 99.99도에서는 절대로 끓지 않는다. 반드시 임계점(臨界點)에 도달(到達)해야 끓는다. 그것을 크리티컬 매스라고도 한다.

크리티컬 매스(Critical Mass)란?
물리학에서 시작된 개념(槪念)으로 한국에서는 "임계질량(臨界質量)"으로 번역되어 쓰이고, "어떤 핵분열성 물질이 일정한 조건(條件)에서 스스로 계속해서 연쇄반응(連鎖反應)을 일으키는 데 필요한 최소한의 질량"을 말한다.

이 개념은 사회학, 심리학, 경영학 등에서 차용(借用)되면서 널리 알려져 "유효(有效)한 변화(變化)를 얻기 위해 필요한 충분한 수(數)나 양(量)"의 개념으로 다양하게 쓰인다.

사회운동 부문에서는 "진정한 변화가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한 결정적(決定的)인 인원(人員)"이란 뜻으로 쓰이기도 한다.
여기에서는 " 내가 바라는 모습으로 스스로를 만들어가기  위해 쌓아야 할 훈련(訓練)과 노력(努力), 인내(忍耐)의 양(量)"이라는 뜻으로 이해하면 된다.

행지도(行之到)
가기 시작하면 도착(到着)한다는 뜻이다. 탁상공론(卓上空論)만 하지 말라.

모든 일(事)은 시작(始作)하면 그 목표(目標)를 이룰 수 있다.

"자기가 노력한게 스스로를 감동하게 만들 정도가 되어야 그게 정말로 노력하는 것이다."                                              - 소설가 조정래 -

"어떤 문제에 부딪히면 나는 미리 남보다 시간을 두세 곱절 더 투자할 각오를 한다.그것이야말로 평범한 두뇌를 지닌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다."    - 필드상수상자 수학자 히로나카 헤이스케 -

"인생은 습관의 연속이요, 집합"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저는 많은 경우 습관에 따라서 행동을 합니다. 또 준비하지 않은 성공은 없다고 생각해요."        - 국회의원 홍정욱-

사람의 집념(執念)과 능력(能力)이 무서운 것은 한 곳에 집중(集中)을 하면 하고자 하는 것을 이룰 수 있다는 사실(事實)이다.

노력없이 되는 것은 없다. 노력(努力)이라는  것은 결국 꾸준히 반복(反復)하여 조금씩 나아가는 것을 말한다. 그러다보면 결국(結局) 물이 끓기 시작하는 것이다.

이와 같이,
내 인생(我的人生)의 정원(庭園)을 만들어 가꾸면 반드시 아름다운 꽃이 필 것입니다.

    자연춘래개화 인생개화래춘 (自然春來開花  人生開花來春)

        "자연은 봄이 오면 꽃을 피우지만, 
                    사람은 꽃을 먼저 피워야 비로소 봄이 온다."  - 萬頭 -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한마당  1달 전  

    *찰나(刹那)

    1.어떤 일이나 사물 현상이 일어나는 바로 그때.

    그녀가 물속으로 뛰어들려던 찰나에 그가 나타나 그녀를 말렸다.


    2.불교 매우 짧은 시간. 탄지경(彈指頃)보다는 짧은 시간이나, 염(念)ㆍ탄지 따위와의 관계는 해석에 따라 다르다.

    *탄지 2 彈指
    1. 손톱이나 손가락 따위를 튕김.

    2.불교 손가락을 튕길 동안의 아주 짧은 시간.

    3. 순식(瞬息)의 10분의 1이 되는 수. 즉, 10-17을 이른다.

    4.예전에, 순식의 억분의 1이 되는 수를 이르던 말. 즉, 10-80을 이른다.

  • 한마당  1달 전  

    *영원 ( 永遠 )

    1. 어떤 상태가 끝없이 이어짐. 또는 시간을 초월하여 변하지 아니함.

    2.철학 보편적인 진리처럼 그 의미나 타당성이 시간을 초월하는 것.

    3.철학 신(神)이나 진실성처럼 시간을 초월하여 존재하는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