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오징어 게임’은 지난 6월 27일 마지막 시즌인 시즌3를 공개하면서 전 세계의 이목을 집중시켰다. ‘오징어 게임3’는 자신만의 목적을 품고 다시 참가한 게임에서 가장 친한 친구를 잃고만 기훈(이정재 분)과 정체를 숨긴 채 게임에 숨어들었던 프론트맨(이병헌 분) 그리고 그 잔인한 게임 속에서 살아남은 참가자들의 마지막 운명을 그린 이야기다.
(사진=넷플릭스)
‘오징어 게임’ 시즌1은 넷플릭스 역대 영어, 비영어 포함 가장 인기 있는 시리즈로 제79회 골든 글로브 시상식, 제28회 미국 배우 조합상, 제27회 크리틱스 초이스 시상식, 제58회 백상예술대상 등 유수의 국내외 시상식에서 수상을 이어가며 전례 없는 기록을 세운 바 있다.
특히 제74회 프라임타임 에미 시상식에서 14개 부문 후보에 오르며 비영어 시리즈 최초로 6개 부문을 수상하는 큰 쾌거를 달성했다. 이를 통해 ‘오징어 게임’은 언어의 장벽을 넘어 한국이 만든 이야기가 전 세계를 사로잡을 수 있다는 것을 입증하며 K콘텐츠의 새로운 역사를 썼다.
전 세계에 유례없는 신드롬을 일으킨 시즌1, 시즌2, 시즌3는 지금까지 통합 7억 시청수(시청 시간을 작품의 총 러닝 타임으로 나눈 값)를 넘었다. ‘오징어 게임’ 시즌2는 공개 이후 4일 만에 6800만 시청 수를 기록하며, 넷플릭스 역대 공개 첫 주에 가장 많은 시청 수를 경신하는 대기록을 세웠다. 이어 공개 3일 만에 비영어 시리즈 인기 순위에 진입 후 18일 만에 넷플릭스 역대 세 번째로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에 등극했다. 또한 후속 시즌 작품 중 역대 가장 많이 시청한 작품으로 이름을 올리며 작품성과 대중성을 모두 사로잡았다.
시즌2는 넷플릭스 소셜 역사상 최대 캠페인으로 무려 195억 회 이상의 글로벌 SNS 도달률을 기록했다.
시즌3는 공개 이후 단 3일 만에 6010만 시청 수를 기록, 넷플릭스 톱 10을 집계하는 93개 모든 국가에서 1위를 수성했다. 이는 공개 첫 주, 모든 국가에서 1위를 기록한 넷플릭스의 첫 작품에 등극하며 인기를 입증했다.
화제를 모았던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게임은 SNS 어플 틱톡 내에서 클립 조회수 1억 2860만 회를 달성했다. 뿐만 아니라 모바일 게임으로 출시된 ‘오징어 게임: 모바일 서바이벌’은 107개국 앱스토어에서 무료 액션 게임 1위에 오르며 콘텐츠의 발전 가능성을 증명했다.
글로벌 프로모션도 ‘역대급’
‘오징어 게임3’는 넷플릭스 역대 최고의 글로벌 프로모션을 선보였다. 지난 6월 20일, 뉴욕 브루클린 도미노 파크에서 열린 대규모 이벤트에는 배우 이병헌과 황동혁 감독이 깜짝 등장해 시즌3 신규 게임인 ‘줄넘기 게임’을 최초 공개했다. 팬 1000여 명이 참여하며 시즌3을 향한 막대한 기대감을 입증했다.
시즌2, 3가 공개되는 기간 동안 6개 대륙 25개국 이상에서 진행된 팬 체험형 콘텐츠에는 총 6만 6000명 이상이 현장 방문, 4만 7000명이 직접 게임에 참여하고, 1만 8000명 이상의 핑크가드가 세계 각지에서 마케팅을 진행했다.
특히 ‘오징어 게임’ 시즌3의 상징적인 캐릭터 ‘영희’와 ‘철수’는 호주, 사우디아라비아, 영국, 폴란드, 루마니아 등 전 세계 곳곳에 등장했다. 현장에는 수많은 핑크가드와 딱지남은 물론 ‘오징어 게임’ 속 게임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공간도 마련되어 관람객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팬 이벤트의 마지막 종착지인 서울에서는 지난 6월 28일, 시즌1부터 3까지 대표 캐릭터들이 참가하는 글로벌 피날레 퍼레이드와 팬 이벤트를 진행했다. 돼지저금통부터 달고나, 회전목마, 핑크관, 마칭밴드까지 엄청난 스케일의 퍼레이드와 시리즈의 주역들이 모두 담긴 클래스 포토 타임 등을 진행했다.
약 3만 8000명의 팬들이 퍼레이드를 관람했고, 팬 이벤트 현장에는 약 9000명에 달하는 참석자들이 몰렸다. 온라인 생중계는 시작한 지 2시간 만에 440만 조회수를 기록했다.
이어 6월 29부터 일주일간 서울 광화문 광장에서 진행된 ‘오징어 게임’ 팝업에서는 ‘줄넘기 게임’을 비롯해 딱지남과 함께하는 ‘딱지치기’ 게임 등 작품 속 게임을 직접 체험하는 공간을 만나볼 수 있었다. 수많은 시민과 관광객들의 눈길을 사로잡은 ‘오징어 게임’ 팝업은 큰 관심과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뜨거운 열기를 실감케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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