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영우` 박은빈`재벌집` 송중기, 올해도 연기력 풍년 [2022총결산]

글쓴이: Tiffani2  |  등록일: 12.07.2022 11:00:05  |  조회수: 792
캐릭터가 곧 작품이었다. 이름을 잊을 만큼 혼연일체의 연기를 펼친 이들.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부터 '재벌집 막내아들'까지, 압도적인 연기력으로 2022년 안방극장을 들썩이게 한 화제의 배우들을 모았다.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 모든 것이 열풍,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박은빈

iMBC 연예뉴스 사진

iMBC 연예뉴스 사진


ENA 수목드라마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극본 문지원·연출 유인식) (이하 '우영우') 흥행은 올해 최고의 반전이었다. 최종회 17.5% 시청률로(닐슨코리아 전국 유료가구 기준), 신생 채널인 ENA 개국 이래 최고 시청률 기록을 경신, 개국공신으로 불리는 영광을 얻었다.


천재적인 두뇌와 자폐스펙트럼을 동시에 가진 신입 변호사 우영우(박은빈)의 대형 로펌 생존기를 그린 '우영우'. 로맨스와 휴머니즘을 동시에 잡은 수작으로 시청자들의 찬사를 받았다. 방영 내내 고래, 팽나무, 김밥 등 드라마와 관련된 소재가 연일 화제에 오르는 '우영우 신드롬'도 이어졌다.


특히 자폐 스펙트럼 장애를 앓고 있는 이들의 특성을 사려 깊게 보여주면서도, "누군가에게 상처 입히지 않도록 연기했다"는 박은빈의 연기는 작품의 진정성을 더했다.


아역 시절부터 27년 간 다져온 연기력은 '우영우'를 세상에 나올 수 있게 한 밑거름이 됐다. 성인으로선 '청춘시대', '브람스를 좋아하세요?', '스토브리그', '연모'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작품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굳혀온 그다.



높았던 화제성만큼 시즌2 제작 여부도 초미의 관심사였다. 한바다 로펌 식구들 강태오, 강기영, 하윤경, 주종혁과의 재결합 가능성도 뜨거운 감자로 남았다.



이종석이 3년 만의 안방극장 복귀작으로 택한 작품은 MBC 금토드라마 '빅마우스'(극본 김하람·연출 오충환)였다. 순정남 이미지를 탈피하고 누아르 장르를 개척한 그에게서 새 이미지를 발견했다는 평이 쏟아졌다.



성과도 뛰어났다. 최종회 시청률 13.7%(닐슨코리아 전국 기준)로, 올해 방송된 MBC 드라마 중 최고 성적을 거뒀다.


이종석은 우연히 맡은 살인사건으로 인해 희대의 사기꾼 '빅마우스'(Big Mouse)가 된 생계형 변호사 박창호 역을 맡았다. 음모로 얼룩진 권력층의 민낯을 직면하며 점차 흑화 하는 모습을 보였다.


빅마우스의 정체를 두고 반전에 반전을 거듭하는 이야기의 촘촘한 서사도 인기 요인 중 하나. 무엇보다 세상 순한 사랑꾼에서 악독한 사기꾼으로 변모하는 이종석의 극과 극 변신은 작품의 중심축에 자리했다.


부부로서 함께 공조 작전을 펼친 임윤아와, 피 말리는 싸움을 펼친 최종 빌런 최도하 등 배우들 간의 케미도 더할 나위 없이 훌륭했다는 평이다.


명대사 한 줄이 드라마의 인상을 좌우했다. "추앙한다"는 생소한 문어체 대사는 곧 손석구가 연기한 구씨의 인상이었다. JTBC 토일드라마 '나의 해방일지'(극본 박해영·연출 김석윤) 이야기다. 지난 4월 방송된 '나의 해방일지'는 '또 오해영', '나의 아저씨' 등을 집필한 박해영 작가의 작품이라는 점에서 화제를 모았다.


삼남매(김지원, 이민기, 이엘)와 구씨의 행복소생기를 그린 이 드라마는 초반부터 "나를 추앙하라"는 생뚱맞은 대사로 포문을 열었다. 어리둥절했던 시청자들은 극이 진행되며 사랑이 아닌 추앙으로 관계를 정립한 이유를 깨닫게 됐다.



2.9% 시청률로 출발해 입소문을 탄 드라마는 최종회 6.7%를 기록했다. 화제성은 시청률을 압도했다. 굿데이터코퍼레이션에 따르면 주연 배우 손석구와 김지원이 방영 중 드라마 TV 화제성 부문에서 나란히 1위를 차지할 정도.


남모를 사연을 가진 외지인 구씨를 연기한 손석구는 단연 화제의 중심이었다. 특유의 카리스마와 퇴폐미로 극의 분위기를 압도했다.


연달아 개봉한 영화 '범죄도시2'는 손석구 추앙 신드롬에 쐐기를 박았다. 천만 배우 타이틀까지 거머쥐며 최고의 한 해를 보낸 그다.


김혜수가 돌아온 사극에서 진가를 발휘했다. 지난 4일 종영된 tvN 토일드라마 '슈룹'(극본 박바라·연출 김형식)이다.


'슈룹'은 최종회 시청률 최고 18.8%를 기록, 지상파를 포함한 전 채널에서 동시간대 1위를 기록했다.

두말할 것 없는 연기력도 연기력이지만, 기존 사극의 정형화된 틀을 깨고 진취적인 중전 화령을 연기한 그의 캐릭터가 유독 빛을 발했다.

자식을 지키기 위해서라면 무엇이든 할 수 있는 엄마의 사랑을 우산의 순우리말로 표현한 '슈룹'. 어떠한 역경에도 모성애로 돌파구를 찾아내는 현명함 또한 돋보였다.

김혜수는 사랑의 힘이 가장 강력하다는 것을 작품을 통해 연기력으로 증명해냈다. 그는 종영 소감으로 "이 땅의 모든 엄마들을 존경한다. 엄마의 힘, 사랑의 힘에 대해 많이 배웠다"고 밝히기도.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