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암 촘스키의 생득주의란?
언어의 능력은 뇌에 내재되어 태어난다. 하지만,습득할 일정시기가 있기 때문에 유아기에 다양한 언어를 접하게 되면 ‘스펀치처럼’ 빨아들여서 그 여러 언어가 뇌에 장기기억으로 저장되어 쉽게 말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말은 언어의 일부분이다.” 우리가 배우지 않아도 일상적인 모국어인 말을 자연스럽게 할 수 있는 이유다. 다른 언어를 접할 그 시기를 놓치면 인고의 세월을 지내야 한다. 수 많은 반복을 통하여 뇌에 억지로 저장해도 유창해지지 않는다. 그렇게 경험을 통해 익히다 보면 반벙어리처럼이라도 말을 더듬거리게 되고 또 따라하게 되는 것이다.
한 문장을 500번 중얼거리면 뜻과 발음도 알아 듣게 된다. 하지만, 반드시 해야할 연습은 듣는 연습이 선행되어야 한다.
"자세히 학문적 이론을 보도록 하자!!"
노암 촘스키는 언어학과 철학에서 중요한 사상가로, 특히 언어의 생득주의 개념을 주창한 인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생득주의는 인간이 언어 능력을 비롯한 여러 인지 능력을 타고난다는 이론으로, 촘스키의 연구는 언어학에 혁신적인 변화를 가져왔습니다.
노암 촘스키(Noam Chomsky)와 언어학 혁신
촘스키는 언어학에서 전통적 경험론의 입장과는 다른 변형생성문법(Transformational-Generative Grammar) 이론을 제안하면서, 언어가 단순한 학습의 결과가 아니라 인간의 두뇌 구조에 내재된 것이라는 주장을 펼쳤습니다. 그의 연구는 기존의 ‘언어는 환경적 자극과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는 이론을 넘어, 언어 능력은 인간이 본래 가지고 있는 내재적 구조라고 설명합니다.
생득주의(Nativism)
생득주의는 인간의 언어 능력이 타고난 것이라는 개념으로, 인간이 언어를 배우는 능력이 유전자에 의해 결정된다는 이론입니다. 촘스키의 언어학 이론은 다음과 같은 주요 개념을 포함합니다.
1. 언어 습득 장치(Language Acquisition Device, LAD): 촘스키는 인간의 뇌에 언어를 배우기 위해 특별히 설계된 ‘언어 습득 장치’가 존재한다고 주장했습니다. 이 장치 덕분에 아이들은 짧은 시간 내에 복잡한 문법을 이해하고 문장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2. 보편 문법(Universal Grammar): 촘스키는 모든 인간 언어에 공통적인 문법 구조가 존재한다고 주장합니다. 보편 문법은 모든 인간이 공유하는 언어의 기본 구조로, 이로 인해 아이들이 매우 다른 언어 환경에서도 빠르게 언어를 습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3. 언어 습득 과정의 독특성: 촘스키는 인간이 언어를 배우는 방식이 다른 학습 방식과는 다르다고 설명했습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자신의 주변에서 듣지 못한 문장을 만들어 내고, 때때로 듣고 배운 문장과 다른 새로운 문장을 스스로 창조해내기도 합니다. 이는 단순히 반복 학습이나 모방이 아닌, 내재된 문법 구조를 통해 언어를 습득한다는 증거로 제시됩니다.
4. 결정적 시기 가설(Critical Period Hypothesis): 생득주의에 따르면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결정적 시기가 있습니다. 이 시기에 아이가 언어를 접하지 못하면 이후 언어 발달이 매우 제한될 수 있습니다. 이는 언어 능력이 특정 시기에만 효과적으로 발현될 수 있는 내재적 성향을 지닌다는 주장입니다.
촘스키의 생득주의와 경험론의 대립
촘스키의 생득주의는 언어를 환경과 경험을 통해 학습된다고 보는 **경험론(Empiricism)**과는 대조적입니다. 경험론적 입장에서는 언어가 주변의 자극과 모방을 통해 습득된다고 주장하지만, 촘스키는 이러한 설명만으로는 인간 언어의 복잡성과 창의성을 설명할 수 없다고 봅니다. 촘스키는 언어 능력이 인간 고유의 본능적 특성으로 타고난다고 주장하며, 특히 유아가 매우 짧은 시간 안에 풍부하고 복잡한 문법을 스스로 익히는 점에서 생득주의가 타당하다고 강조합니다.
결론
촘스키의 생득주의는 인간의 언어 능력이 유전적으로 결정된 요소임을 강조하며, 언어가 인간 고유의 타고난 능력이라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이 이론은 언어와 인지 과학 연구에 큰 영향을 주었으며, 인간 두뇌의 언어 능력에 대한 심도 있는 이해를 가능하게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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