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건축의경

글쓴이: 한마당  |  등록일: 03.28.2023 15:50:27  |  조회수: 673
한국의 건축 의경

집터를 모나지 않도록 자리를 잡고,자연의 흐름에 따라 지붕과 처마선을 설계하고 대문으로 부터 안채로 향하는 돌계단을 구배에 맞게 배치함으로써 자연을 해(害)하지 않는 건축으로 자연친화적(自然親和的)인 한국인의 정서(情緖)를 표현하였다.

*건축의 의경(建築的 意境)
밖으로 드러난 경관을 통해 내적 정서를 표현한다는 의미.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한마당  03.28.2023 15:54:00  

    *구배(勾配)
    1.건설 수평을 기준으로 한 경사도. 에스아이(SI) 단위에서는 수평 길이 1미터에 대한 수직 높이로 표시한다.
    2. 수평선에 대한 경사선의 기울어진 정도. 평면 위에 놓여 있는 직선이 엑스축의 양의 방향과 이루는 각의 탄젠트이다.

  • 한마당  03.28.2023 15:56:00  

    *정서(情緖)
    1.사람의 마음에 일어나는 여러 가지 감정. 또는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기분이나 분위기. 정서 불안.
    2.심리 희로애락과 같이 일시적으로 급격히 일어나는 감정. 진행 중인 사고 과정이 멎게 되거나 신체 변화가 뒤따르는 강렬한 감정 상태이다.

  • 앤드리따  03.29.2023 01:15:00  

    한옥에는 인생이 고스란히 담겨지쟎아요. 그래서 하나 하나에 사는 사람의 정서가 묻어있는거 같에요.

    투자, 학군에 따라서, 직업에 따라서, 잠깐 스쳐지나가는 짧은 인연같은 요즘 집이랑은 사뭇 다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