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사장 언론자유 사명 흔들려고 하지만 걱정할 필요 없다

글쓴이: Horbit  |  등록일: 12.01.2022 10:08:27  |  조회수: 466
https://n.news.naver.com/mnews/article/006/0000115784?sid=102



박성제 MBC사장이 1일 MBC 창사 61주년 기념사에서 정부여당의 '탄압' 움직임에 맞서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박 사장은 "지금 우리는, 그동안 겪었던 미디어 환경의 물살과는 다른, 또 하나의 거센 파도와 마주하고 있다"며 "이 파도는 오직 국민만을 주인으로 섬기는 우리의 정체성을 위협하고, 민주주의와 언론자유에 대한 우리의 사명을 흔들려고 한다"고 밝힌 뒤 "걱정할 필요는 없다. 힘을 모은다면 슬기롭게 헤쳐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국회에서 이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 9월22일 MBC 보도 이후 국민의힘은 9월29일 대통령 명예훼손으로 MBC 사장 등을 대검찰청에 고발했고 10월26일엔 고용노동부가 MBC 특별근로감독에 나섰다. 대통령실은 11월9일 '편파방송'을 이유로 MBC 기자의 '전용기 탑승 불허'를 통보했다. 11월11일엔 국세청이 MBC에 520억 추징금 부과를 통보했다.

 

11월17일엔 김상훈 국민의힘 의원이 "MBC 광고 불매운동"까지 언급한 가운데, 11월18일 윤석열 대통령은 9월22일자 MBC 보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 "아주 악의적인 행태"라고 맹비난했다. 이런 가운데 보수성향단체는 11월24일 감사원에 MBC 최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국민감사를 청구했다.


박 사장은 "대한민국 방송법은 '방송편성의 자유와 독립을 보장하고 누구든지 법률에 의하지 않고서는 규제와 간섭을 할 수 없다'고 명확히 규정하고 있다"고 전한 뒤 "사규에는 '사장은 방송과 경영의 최고 책임자로서 부당한 외부간섭을 배제하고 방송의 독립을 지켜야 한다'고 돼 있다. 이번에도 굳건한 방파제가 되어 맨 앞에서 파도와 맞설 것"이라고 예고했다.

그러면서 "합리적인 비판은 수용하되 부당한 간섭과 외풍은 철저히 막아내겠다. 그것이 방송법과 사규가 사장인 제게 부여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박 사장 임기는 내년 2월까지로, 현재 MBC 안팎에선 박 사장의 연임 도전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생략}

 
 

이래서 선장이 중요하다...마봉춘, 항상 올곧게 가시라.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한마당  12.02.2022 08:54:00  

    풀 / 김수영


    풀이 눕는다
    비를 몰아오는 동풍에 나부껴
    풀이 눕고
    드디어 울었다
    날이 흐려서 더 울다가
    다시 누웠다

    풀이 눕는다
    바람보다 더 빨리 눕는다
    바람보다도 더 빨리 울고
    바람보다 먼저 일어난다

    날이 흐리고 풀이 눕는다
    발목까지
    발밑까지 눕는다
    바람보다 늦게 누워도
    바람보다 먼저 일어나고
    바람보다 늦게 울어도
    바람보다 먼저 웃는다
    날이 흐리고 풀뿌리가 눕는다.

    (1968.5.29)

    『김수영 전집』 , 김수영, 민음사, 2015년(2판 28쇄), 37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