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독탈출

이해왕

선교사

  • 비영리단체 한인중독증회복 선교센터 센터장
  •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기고

10대의 전자담배와 부모의 경각심

글쓴이: 이해왕  |  등록일: 06.04.2019 13:22:08  |  조회수: 3719

3개월간 전자담배를 사용했던 한인 10대가 부모와 함께 금년 5월부터 한인 중독증회복 선교센터의 마약회복모임에 참석하기 시작했다.


전자담배(E-cig arettes)는 1965년에 출시되었지만 그간 별로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가, 2004년경부터 미국 10대들과 젊은 층에 급속히 확산되고 있다. 실제로 조지아에서 여러 교육구들을 대상으로 2017~2018 학년도 중고교 학생의 전자담배 사용실태를 조사한 결과에 의하면 1년 사이에 전자담배 사용 학생이 무려 50%나 증가했다.


전자담배를 사용할 때 전자액체의 니코틴은 폐에서 혈류로 쉽게 흡수되어 곧바로 뇌로 전달된다. 다른 중독성 물체들과 마찬가지로 니코틴이 뇌의 보상경로를 활성화해 도파민을 증가시켜서 이를 계속 더 사용하도록 동기부여를 해준다.


10대 청소년들 간에 전자담배 남용이 날로 증가하고 중독이 심해지고 있는데도 아직 인체에 미치는 피해와 중독성에 대한 연구조사가 많지 않고, 규제 법규도 별로 없는 상황이다.


전자담배 흡연기구는 카트리지에 들어있는 용액을 증기상태로 흡입할 수 있도록 만든 도구이다. 제조사들은 전자담배로 흡연욕구를 충족시키면서 카트리지의 니코틴 양을 차츰 줄여가는 원리로 담배를 끊을 수 있다고 홍보하기도 한다.


전자담배는 니코틴을 흡입하는 도구이므로 “담배의 범주”로 봐야 한다는 의견과 금연을 위해 사용할 수도 있으므로 “금연보조용 의료제품”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들이 엇갈린다.


전자담배는 일반적으로 니코틴, 향료, 그리고 에어로졸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는 다른 화학물질들을 첨가한 액체들을 가열하여 에어로졸을 생성시킨 것이다. 펜이나 USB 모양과 같은 전자담배 디자인들과 수천 가지의 다양한 맛 때문에 청소년들은 더욱 유혹되기가 쉽다.


전자담배에는 니코틴 외에 다른 유해 물질들도 함유되어 있을 수 있다. 어린이, 10대 청소년, 그리고 젊은 성인들에게 안전하지 않고 중독성이 강하다. 인간의 뇌는 25세까지 계속 발달되므로 청소년기부터 니코틴을 사용하면 주의력, 학습, 기분 및 충동 조절을 제어하는 뇌 부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여러 연구에서 성인 담배흡연자의 89%가 19세 이전부터 담배를 피우기 시작한 것으로 조사 되었다. 10대부터 니코틴을 사용하면 성인이 되어서 다른 불법마약들을 남용할 위험이 80배 더 증가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전자담배 도구를 마리화나(Liquid THC)와 다른 마약들을 하는 데도 사용할 위험이 있다.


나이 어려서부터 중독적인 물체나 행위에 노출되면 뇌에 형성된 중독적인 관념이 모든 생활패턴들을 평생 중독적으로 계속 악화시킬 뿐만 아니라, 비록 전자담배 사용을 그만두어도 성인이 되어서 알코올과 마약과 같은 다른 약물이나 성 또는 도박과 같은 중독적인 행위로 대리만족을 추구할 위험이 아주 크다. 10대부터 중독 예방과 치유에 관한 대책이 시급한 실정이다.

 


▶ 미주 한국일보 인터넷신문 - 전자담배로부터 10대들 보호해야

    (2019년 6월 3일자 미주한국일보 오피니언 난에 기고한 글입니다)

    http://www.koreatimes.com/article/20190602/1250701


이해왕 선교사 (www.werecovery.com)

중독 상담 전화 - 미국 (909) 595-1114

한국어 중독증 치유 방송국 (Korean Addiction Healing Station)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362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