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 칼럼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대표

  • 라디오코리아 "부동산 칼럼" 기고
  • 한국일보 "부동산 칼럼" 기고

주택 결함 기준

글쓴이: kiminvestments  |  등록일: 07.23.2017 08:39:51  |  조회수: 3855

주택 결함 기준  


새로 건축된 새 집에도 문제가 많다. 온. 냉방 시설 작동이 안 되어 조사를 해 보니까 전기 “퓨스“를 연결하지 않았다. 방안 벽이 직선이 안인 구불구불한 것, 유리창과 문짝을 바깥과 안쪽을 뒤집어서 달아 둔 것, 지붕에서 비가 샌다든가, 집 안 일부가 페인트 칠이 안 되어 있고, ‘페인트‘ 칠이 잘못 되어 있는 것, carpet이 너울거리고, 배수 문제, 바닥이 기울어져 있는 것, 수영장 배관 잘못, 전기 선 배열 잘못, 땅이 내려앉아서 유실, 배수 시설 잘못, 땅을 깎아 낸 자리에서 산사태로 피해 등 수많은 결함들을 만나게 된다. 건축 결함이 발생 했을 때에는 개발업자에게 수리 해 달라고 청구를 할 수 있다.


2003 년 1 월 1 일 이후에 건축된 주택에는 건축 항목 별로 공소 시효가 1 년, 2 년, 4 년, 5 년 그리고 10 년으로 변경되었다. 새 주택 공사 결함 공소시효는 옛날하고 판이하게 다르다. 하지만 실내 온도 유지는 70 도가 되어야 한다는 등 대부분은 과거와 같다. (SB 800) 그러나 2003 년 1 월 1 일 이전에 건축된 새 주택은 과거 법에 적용된다.

새 주택 부실공사 청구는 2003 년 1 월 1 일 부터 구입계약 된 것을 말한다.


새 주택에 문제가 발생하면 소송을 하기 이전에 먼저, 개발업자한테 “수리 청구 통고 (Notice of Claim)”서에 어떤 결함이 어느 위치’에 발생했으니 수리 해 달라는 통고를 해야 된다. 주택 개발 업자 상대로 법원에 공사 결함 소송을 접수하기 전에 해야 된다. 이 절차를 이행하지 않으면 개발업자가 주택 수리를 안 해 주어도 된다.

절차법을 준수해야 만 수리 청구를 할수 있다.


법에서 말한 건축 공사 결함 기준은 무엇인가 ?


1. 물 관련 문제 : 문짝, 유리창 뒤로는 물이나 습기가 침범하지 않도록 꼭 닫히도록 해야 된다.

   지붕 : 지붕 굴뚝에는 공기통이 있어야 되고, 물이 건물 내부로 통과 되지 않도록 해야 된다.

   상판 (deck), 발코니, 계단 : 이곳에 물이 고이면 안 된다. 이곳의 물이 다른 건축물에 옮겨져서 피해를 주어도 안 된다.


   기초, 콘크리트 판 (slab) : 물이 건축물에 스며들지 않도록 해야 되고 습기가 차이도록 하면 안 된다. 콘크리트 판과 기초에는 특별한 자재를 사용해야 된다.

   Patio, 통로 정원 물 시설, 배수 같은 공사 : 이들 시설로서 물 피해 또는 흙의 유실, 다른 구조물에 피해가 발생하도록 하면 안 된다.

   건물 외부 벽면 (Stucco) : 건물 외부 벽면을 통해서 건물 안으로 물이 스며들면 안 되고 벽 내부에 균열이 있으면 안 된다.

   보호벽 (retaining wall)과 배수 시설 : 이들 시설 주변의 물이 잘 흘러내리도록 해야 된다. 필요 없는 물이 이들 시설 주변에 고여 있으면 안 된다.

   물 배관과 하수 시설 : 물 연결 배관과 배수 시설이 새면 안 된다. 시설의 제품 공장에서 수명 보증 기간 동안 또는 관리 기간에 녹이 쓸지 않도록 해야 되고 방해 되지 않도록 해야 된다. 하수 시설은 설계된 용량이 처리되도록 시설되어야 한다.


   Shower and bath : 이들 시설은 용기 밖과 마룻바닥으로 물이 새지 않도록 시설해야 된다.

   타일과 부엌 부뚜막 : 물이 스며들지 않고 마루 바닥으로 물이 안 떨어지도록 해야 된다. 균열이 생기지 않아야 되고 화학 약품에 부식되지 않고, 안전하게 시설되어야 한다.


2. 구조물의 기초와 평판 (slab): 구조물의 기초와 평판은 수직의 무게를 감당 할 수 있어야하고 구조물이 안전하게 지탱 되도록 해야 된다. 일부 또는 전체에 균열이 생기면 안 된다. 기초는 건축법을 준수해야 되고 화학약품에 부식되어도 안 되고 처음 설계한 되로 지탱해야 된다. 구조물 건축은 일반인의 건강과 안전에 위험을 초래하면 안 된다. 감독기관은 보건 관련 정부기관에서 담당을 한다. 건강 관련 피해 시에는 공소 시효에 대한 한계가 없다.


3. 건축물 : 건축물은 지진, 바람에 견딜 수 있게 설계되어야 하고 건축법규를 준수해야 된다.


4. 외벽과 부착물 : Stucco, 외벽 장식 (벽돌, 나무판자, 유리등으로 마감 장식), 외부벽 그리고 동산으로 부동산에 부착된 자재 (옷걸이, 전등, 선반, curtain 등)에 상당히 큰 균열, 또는 균열로 분리 되어 있으면 안 된다.   


5. 토양 : 토양은, 벽과 건물을 지탱할 수 있도록 견고해야 된다. 건축이 안 되어 있는 상태라고 해도 첫 판매를 했을 당시의 토양 일부 또는 전체를 사용할 수 있도록 되어야 한다.


6. 화재 보호 : 건축 설계와 자재는 화재 보호를 위한 건축법을 준수해야 된다. 벽난로, 굴뚝 구조, 굴뚝 뚜껑은 화재 위험이 없도록 건축되어야 한다.


7. 전기 : 전기와 전기 배선은 화재 위험에 노출되지 않도록 해야 된다.


8. 온 열기 (Heating) : 사람이 거주하는 공간 마루에서 3 feet 높이의 온도가 70 °F를 유지해야 된다.


9. 냉방 (air-conditioning) : 만약에 68 도로 맞추었으면 65 도 이하로 내려가면 냉방 작동이 되도록 해야 된다. 72 도로 올라가면 68 도로 유지하도록 해야 된다.

공기 전달을 위해서 duck 설치가 되어야 하고, 압력 같은 것도 건축법에 준수되어야 한다.


10. 타일 : Ceramic tile을 부착했을 때는 Tile 이 떨어져 나오도록 하면 안 된다.


11. 지붕 자재:  지붕 자재를 설치 한 후에 자재가 떨어져 내리지 않도록 지붕 공사를 해야 된다.


김희영   김희영 부동산  (951) 462 - 1070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476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