캘리포니아주 주민발의안

 Updated 

주민발의안은 13개의 투표법안중 현재 12개의 투표법안이 발의 되었으며, 주민발의안 13은 제외 되었습니다.

주민발의안 요약

  • 대학입학 및 정부 계약수주에 대한 소수계 우대정책(Affirmative Action) 부활
  • 55세 이상 주택 소유주 신규주택 구입시 감면된 재산세 적용
  • 15년 이상된 주거용 건물에 렌트컨트롤 규제 적용, 신규 세입자 입주시 3년간 렌트비 인상폭을 최대 15% 이하로 제한
  • Uber, Lyft 및 Doordash 등 앱(APP) 기반 운송 배송업체들 독립계약자 정규직 전환 법안 AB5의 면제안

베버리힐스, 선거일 로데오 거리 ‘셧다운’

LA의 대표적 부촌 지역인 Beverly Hills가 이번 11월 선거 당일에 Rodeo Drive를 폐쇄한다. CBS News는 Rodeo Drive를 폐쇄하는 결정이 Beverly Hills 상공회의소 회의에서 결정됐다고 보도했다. Beverly Hills 시가 오는 11월3일(화) 선거일에 지역 상징 거리인 Rodeo Drive를 폐쇄하기로 결정한 것은 선거로 인한 갈등으로 사람들이 거리로 나오는 것을 대비한 것이다. 지난 5월말 흑인 조지 플로이드의 비참한 죽음 이후 LA에서는 백인 부촌 지역인 West LA에서 시위가 잇따랐다. 흑인들과 소수계, 그리고 진보적 백인들은 인종 차별의 원인을 백인들로 규정하고 백…
  • WSJ “토론, 트럼프 승리.. 재선 가능성 아직 있어” 10.24.2020
    지난 22일(목) 열린 마지막 대선후보 2차 TV 토론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승리했다고 Wall Street Journal이 보도했다. Wall Street Journal은 어제(10월23일) 사설에서 대선후보 2차 토론이 좋은 토론이었다고 평가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겼고, 대선 승패를 점치기 이르다고 전했다. 물론, 아직도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가 여유 있게 앞서고 있지만 바이든 후보 선거 캠페인에 취약한 부분이 없는 것이 아니라면서 막판 몇 가지 신호가 트럼프 대통령에 유리하게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Wall Street Journal은 이번 2차 토론에서 트럼프 대통…
  • LA 유권자들, 마스크 안 써도 투표 가능 10.24.2020
    LA에서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아도 투표소에서 투표를 할 수 있다. LA 지역 방송인 KTLA 5은 LA 유권자들이 마스크 없이 투표소를 찾아도 투표소에서 쫒겨나지 않는다고 전했다. KTLA 5는 ‘코로나 19’ 방역수칙상 LA 지역에서는 실내에서 반드시 마스크 착용을 해야하는데 그렇기 때문에 투표소에서도 마스크를 써야 하는 것이 기본이라고 보도했다. 다만, 그렇다고 해서 마스크를 안 쓴 유권자들이 투표소를 찾을 경우 투표도 못하고 쫒겨나서 집으로 돌려보내지는 것은 아니다. 마스크를 쓰지 않고 투표소를 찾아도 투표는 할 수 있다는 것…
  • LA, 우편투표 강조 “투표소 투표, 시간 오래 걸릴 것” 10.24.2020
    LA 카운티가 시민들에게 우편투표를 권고했다. LA 카운티 선거관리사무국은 오는 11월3일(화) 선거 관련해서 선거일에 투표소에서 투표하는 경우에 오랜 시간을 기다려서 투표해야 할 수도 있다고 언급했다. 올해(2020년) ‘코로나 19’ 사태 속에서 선거가 치러지는 것이기 때문에 투표소에서도 각종 방역수칙을 지켜야 하고 그렇기 때문에 평소보다 더 투표하는데 시간이 걸릴 가능성이 높다. 실제로 지난 3월 예비선거에서 LA 지역에서는 각 투표소 마다 투표하는데 개인당 1시간씩 걸렸다. 당시에는 ‘코로나 19’ 팬데믹이 본격화되…
  • 미네소타 기업, 선거일 무장 경비대 고용 논란 10.24.2020
    Minnesota 주의 한 기업이 11월3일(화) 선거일에 대비해 무장 경비대를 고용하고 있어 논란이 일고 있다. 키스 엘리슨 Minnesota 주 검찰총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선거일 무장 경비대를 보유하기 위해 고용에 나서고 있다는 한 사기업 관련 첩보를 입수해서 조사를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 문제의 사기업은 ‘Atlas Aegis’로 소셜 미디어 Facebook에 광고를 올려 선거 당일 활용할 무장 경비대를 모집해온 혐의를 받고 있다. 지금은 삭제된 문제의 광고를 통해 사기업 ‘Atlas Aegis’는 미군 특수부대 출신들을 대상으로 선거 당일 투표소를 지키는 가드 …
  • 우편투표 개표, 주별로 천차만별 '논란' 10.24.2020
    오는 11월 선거에 다수 유권자들이 우편투표를 함으로써 우편투표가 선거 승패를 가를 가장 큰 변수로 꼽히고 있는 가운데 각 주별로 우편투표 개표 시기가 달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공영 라디오 방송, NPR은 우편투표 개표 시기와 관련해 전국 50개주들이 다른 규정들을 갖고 있다고 전했다. 일단 우편투표 접수 관련해서는 대체적으로 4가지 정도로 다른 규정을 갖고 있는데 우편투표가 도착하는 즉시 개표 접수하는 것과 선거일 이전 2주일 전 개표 접수와 1주일 전 개표 저수, 그리고 선거일 당일 개표 접수 등으로 나눠지고 있다. 우…
  • 유명 래퍼 ’50 Cent’ 트럼프 지지에 前 여친 “실망했다” 10.24.2020
    유명 흑인 래퍼 ’50 Cent’(45)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 지지를 공개적으로 선언하자 前 여자친구가 이를 비판하고 나섰다. 코미디언이자 배우, TV 진행자인 첼시 핸들러(45)는 래퍼 ’50 Cent’가 조 바이든 민주당 대통령 후보를 비난하며 트럼프 대통령을 지지한다는 선언을 한 트윗을 올리자 그 트윗글을 리트윗하면서 “너는 내가 좋아한 前 남친이었는데..”라고 조롱했다. 첼시 핸들러는 열렬한 조 바이든 후보 지지자로 알려졌는데 前 남친인 ’50 Cent’가 공개적으로 트럼프 대통령에게 투표할 것이라고 하자 매우 불편한 심기속에 ’50 C…
  • 파우치 “나는 투표소 가서 투표할 것” 10.24.2020
    美 ‘코로나 19’ 방역의 상징적 인물로 꼽히는 앤서니 파우치 국립 알레르기 전염병 연구소 소장이 이번 11월 선거에서 직접 투표소 찾아가 투표할 계획이다.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CBS 시사프로그램 ’60 Minutes’에서 개인적으로 투표소에서 투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선거가 열릴 때마다 투표소에서 한 표를 행사하는 분위기를 좋아한다며 그래서 이번에도 직접 투표소를 찾아 투표할 생각이라고 언급했다. 그렇지만, 걱정이 드는 것도 사실이라고 고백했다. 자신이 75살의 고령인 데다 고혈압 증세도 있어 사…
  • 2차 대선토론 사회자, SNS에서 호평 잇따라 10.24.2020
    대선후보 2차 TV 토론의 사회자에 대해 소셜 미디어상에서 찬사가 쏟아지고 있는 모습이다. 英 BBC는 대선후보 2차 토론 사회자, Kristen Welker가 SNS상에서 이번 토론의 ‘Clear Winner’로 꼽히고 있다고 보도했다. 실제로 대선토론 이후 지금까지 125,000개 이상 트윗이 Kristen Welker에 찬사를 보내는 내용이었다. BBC는 소셜 미디어, SNS 여론를 믿을만하다고 본다면 이번 마지막 대선후보 토론에서 유일한 승자를 Kristen Welker라고 할 수 있다고 전했다. SNS에서는 마지막 대선후보 토론이 끝나고 Kristen Welker가 토론 사회자로서 최상의 모습을 보였다는…
  • 데이빗 류 재선나선 LA시 4지구, ‘한인 투표율 저조 .. 서둘러야’ 10.23.2020
    [앵커멘트] 데이빗 류 시의원이 재선에 나선 LA 시 4지구 내 한인 유권자들의 우편투표 참여율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4지구 선거는 그 어느 때 보다 박빙으로 전개돼 승패는 한인 표심이 좌우할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한인 등록 유권자 6천 500 여명 중 우편투표 참여자는 28%에 불과해 한인 표심 결집이 절실하다는 지적입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음달(11월) 3일 치뤄지는 선거가 10여일 남짓 남은 가운데 데이빗 류 시의원이 재선에 도전하는 LA 시 4지구 선거는 초박빙으로 전개될 전망입니다. 이 때문…
  • 선거 열흘전 트럼프 ‘충격의 반전’ vs 바이든 ‘자책골 조심’ 10.23.2020
    열흘 밖에 남지 않은 2020 백악관행 레이스에서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과연 4년전의 충격의 반전으로 역전극을 펼칠수 있을지, 조셉 바이든 후보가 말실수와 아들 문제 등에서 자책골 없이 우세를 유지할수 있을지 막판 관전 포인트가 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바이든 후보의 차남 헌터 바이든의 부패 스캔들과 아버지의 개입을 집중으로 파고들고있는 반면 바이든 후보는 정신건강상태까지 의심받는 잦은 말실수 등 자책골을 피하는데 주력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되고 있다 결승선에 도달하고 있는 2020 백악관행 레이스에서 도널드 트럼…

대선일정 요약

출처: 연합뉴스 인포그래픽
대선일정의 큰 틀은 '민주당·공화당 각각의 대선 후보 선출을 위한 주(州)별 코커스(당원대회) 또는 프라이머리(예비선거) → 대선 후보 추대를 위한 전당대회 → 대통령 선거'의 과정으로 진행됩니다.

경합주 지지율

6개 경합주 여론조사 (±2.0%P)
도널드 트럼프     조 바이든

▪ 플로리다

46%
48%

▪ 펜실베이니아

44%
50%

▪ 미시간

41%
50%

▪ 노스캐롤라이나

47%
49%

▪ 애리조나

46%
48%

▪ 위스콘신

44%
4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