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월15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4.15.2024 05:31 PM 수정 04.15.2024 06:13 PM 조회 2,292
1.올해 연방세금보고가 오늘 밤 자정에 마감돼 막차를 타려는 수천만 가구가 다급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4월5일까지 1억 가구 이상이 세금보고를 마쳤으나 아직 5천만 가구는 늦장을 부려 마감일에도 3천만 가구는 막차를 타고 있는 것으로 관측된다.

2.지난해 4분기 전국 신용카드 연체율이 데이터 집계가 시작된 지난 2012년 이후 최고치를 기록했다. 특히 잇따른 기준 금리 인상으로 연 이자율 APR도 높아져 빚이 눈덩이 처럼 불어나 주민들의 카드 빚 부담이 더욱 커지고 있다.

3.미국경제가 소프트 랜딩, 연착륙에서 노 랜딩 즉 착륙 못하고 공중에서 선회하는 상황으로 급변하고 있다. 이는 고물가 고금리가 올해 내내 또는 내년까지 장기화되면서 올해안 기준금리인하가 잘해야 한번 또는 아예 없을지 모른다는 예측으로 전격 바뀌고 있다.

4.캘리포니아주에서 거주하는 한인 5명 가운데 1명이 자살 충동을 느낀 적이 있다는 충격적인 조사가 나온 가운데 올해 들어 LA지역에서 최소 11명의 한인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이들 대부분은 30~50대의 젊은층과 중장년층으로 우울증 등 정신건강 문제와 경제적 어려움 등이 주요 원인인 것으로 나타났다.

5.해마다 증오범죄가 증가하고 있고 처벌도 크게 강화했지만 정착 증오범죄에 대한 처벌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범죄를 명확하게 입증하기 어렵기 때문으로 유죄 판결을 받는 비율은 고작 2%에 불과했다.

6.이란의 첫 이스라엘 보복공격을 막아낸 이스라엘이 맞보복에 나서면 양국의 전면전은 물론 5차 중동전쟁으로 비화될 수도 있어 전운이 짙어지는 중대기로에 서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지도자들과 아랍국가들까지 이스라엘의 자제를 촉구하고 있어 때를 늦추고 강도를 낮춘 대응으로 확전을 피해갈지 예의주시되고 있다.

7.이란의 첫 직접 공격을 받은 이스라엘이 재반격 여부와 관련해 이스라엘 전시 내각이 전면전을 유발하지 않는 선에서 이란에는 고통스러운 보복에 무게를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8.이란의 이스라엘 공격을 계기로 연방 의회에서 표류 중인 이스라엘과 우크라이나, 대만 지원을 위한 긴급 안보 예산 처리에 새 국면이 열릴 가능성이 주목된다. 공화당 소속인 마이크 존슨 하원의장을 향해 안보 예산안 처리를 촉구하는 초당적인 압박이 가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9.이란의 대규모 이스라엘 공습으로 가자 전쟁으로 인해 국제사회에서 고립된 이스라엘의 외교적 입지가 개선됐다는 분석이 나왔다. 이스라엘이 우방과 아랍국들과 함께 이란의 공격을 막는데 성공하면서 가자에서 3만3천명 이상의 희생자가 발생함에 따라 비등해진 이스라엘에 대한 집단학살 비판이 수그러들었다는 지적이다.

10.역사상 최초의 전직 대통령 형사재판이 시작됐다.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은 피고인석에 앉아 배심원단 선정 절차 등을 지켜봤는데 형사 재판이 본격화됨에 따라 대선 가도에도 막대한 영향이 예상된다.

11.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경제 참모들이 트럼프 재집권시 달러화를 평가 절하해 무역 수지를 개선하는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약달러는 미국의 수출 확대에 도움이 되지만 인플레이션을 유발하고 세계 기축통화로서 달러의 지위를 약화시킬 수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

12.토니 블링컨 국무장관이 조만간 중국을 방문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국무부 당국자가 베이징을 사전 방문해 의제 조율에 나섰다. 러시아 지원과 대만, 북한 등 여러 현안을 두고 사전 협의가 이뤄지는 모습이다.

13.북한이 유전자 조작을 통해 생물학 무기를 생산할 수 있는 잠재적 능력을 보유하고 있다는 미국 정부의 평가가 나왔다. 국무부는 북한이 북한 국가과학원과 다른 출처에서 보고된 유전자 가위 같은 기술들을 활용해 생물학적 제품을 유전적으로 조작할 역량을 보유했다고 밝혔다.

14.윤석열 대통령이 대국민 담화나 기자회견 없이 잠시후 LA시간 6시부터 국무회의 모두발언을 통해 이번 총선 결과에 대한 입장을 밝힐 예정이다. 유감 표명과 함께 국정 쇄신 의지를 직접 전할 전망인데 남은 임기 여소야대 상황에서 야당과의 협치에 대한 입장도 주목된다

15.영화 촬영장에서 실탄이 장전된 소품용 총이 격발돼 촬영감독이 사망한 사건과 관련해 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된 촬영장 무기 관리자에게 징역형이 선고됐다. 당시 총을 격발한 배우 알렉 볼드윈 역시 과실치사 혐의로 기소돼 오는 7월 재판이 열린다.

16.테슬라가 대규모 인력 감축을 단행한다. 테슬라는 전기차 시장 침체 속에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전 세계 직원 약 10%를 해고할 방침이다.

17.오늘 뉴욕증시는 3월 소매판매 호조와 중동 정세의 불확실성 등의 영향으로 하락 마감했다. 다우지수는 0.65%, S&P500지수는 1.20%, 나스닥지수는 1.79% 각각 하락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