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4기 폐암 치료

라디오코리아 입력 01/27/2021 09:00 am
본 내용은 AstraZeneca에서 제공합니다.

세계적 전염병 대유행 가운데서도 희망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

폐암 진단을 받는 것은 감당하기 힘든 일이다. 시시각각으로 들려오는 COVID-19에 관련된 뉴스들은 이미 충분히 겁나고 힘든 현 상황에 불안감을 더할 수 있다. COVID-19에 관한 불확실성은 여전하지만, 폐암 환자들이 희망을 잃어서는 안된다는 한 가지 사실만은 우리 모두가 확실히 알고 있다. 다양한 치료법들이 그 어느때보다도 폐암 환자의 치료에 도움이 되고 있다.

캘리포니아 플러튼 소재 세인트 주드 헤리테지 메디컬 그룹과 세인트 주드 크로슨 암 연구소(St. Jude Heritage Medical Group and St. Jude Crosson Cancer Institute)의 저명한 종양학자 데이빗 박 박사에게 폐암 진단 및 치료법의 발전에 대해 들어 본다.

바이오마커 검사가 4기 폐암 환자 치료에 어떤 영향을 끼쳤는지 설명해 주시겠습니까?

4기 폐암을 진단받은 경우, 최초 진단 후 거쳐야 하는 중요한 다음 단계는 암의 바이오마커에 대해 알아보는 것입니다. 바이오마커 검사는 유전자 변이나 특정 단백질이 암의 성장과 전이를 유발하는지 알아보기 위해 EGFR 또는 ALK 같은 유전자의 생물학적 변화나 특정 단백질의 발현을 살펴보는 검사입니다. 의사들은 바이오마커 검사에서 확보된 결과를 활용하여 환자의 치료 옵션을 고려하는데, 이 중에는 표적 치료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4기 비소세포폐암(non-small cell lung cancer, NSCLC)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분자 바이오마커와 면역 바이오마커에 동시에 양성 반응을 보일 수 있습니다. 분자 바이오마커에는 EGFR, ALK, BRAF, MET, ROS1 및 NTRK가 있으며, 면역 바이오마커에는 PD-L1이 포함됩니다.

EGFR(epidermal growth factor receptor, 표피성장인자 수용체)은 아시안계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에게서 흔히 발견되는 바이오마커입니다. 4기 선암(비소세포 폐암의 아형) 진단을 받은 아시안계의 약 50%는 EGFR 바이오마커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입니다. 종양에 EGFR 돌연변이가 있는 4기 비소세포 폐암 환자들은 표적 치료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환자들이 바이오마커 검사에 대해 알아야 할 것은 무엇이며, 담당 의사에게 물어봐야 할 것은 무엇입니까?

바이오마커 검사는 돌연변이 검사, 유전자 검사, 분자 검사, 게놈 검사 등 여러 가지 이름으로 불립니다. 의사들은 환자에게 치료 가능한 돌연변이 인자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바이오마커 검사를 제안하기도 합니다. 바이오마커 검사에는 조직 검사와 혈액 검사,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암에 대한 완전한 진단을 위해서는 두 가지 검사가 모두 필요할 수 있습니다. 세계적 전염병 대유행으로 인한 외부 노출 자제의 필요성이 커지면서, 지역에 따라 이동식 채혈 서비스를 통한 액체생검(피검사) 제공이 가능한 곳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환자의 4기 비소세포폐암에서 EGFR 바이오마커가 양성으로 나타난 경우, 이 암은 표적 치료의 일종인 EGFR 티로신 키나제 억제제(tyrosine kinase inhibitor, TKI)로 치료 가능할 수 있습니다. 이는 1일1회 복용하는 알약으로서, 폐암의 성장과 전이를 유발하는 EGFR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하도록 개발되었습니다. 그 결과, 표적 치료는 종양에 EGFR 돌연변이가 있는 4기 비소세포폐암 환자들이 암의 성장이나 전이 없이 더 오래 생존할 수 있게 합니다.


이제 막 폐암을 진단받은 환자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폐암 치료는 끈기와 인내를 필요로 하는 긴 여정입니다. 진단을 받으면 누구나 즉시 치료를 시작하고 싶어 할 것입니다. 그러나 4기 폐암 의 치료법 선정에서 바이오마커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가능한 한 바이오마커 검사를 받는 것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습니다. 4기 폐암의 완전한 진단에는 바이오마커 검사가 포함됩니다. 모든 폐암 4기 환자는 자신의 종양에 대해 바이오마커 검사를 했는지, 만일 검사를 했다면 어떤 바이오마커들이 있는지 담당 의사에게 물어봐야 합니다. 지금 같은 어려운 시기에는 아는 것이 힘입니다.

폐암과 치료 옵션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시려면 www.TreatYourLungCancer.com/ko 를 방문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