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BTS RM,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홍보대사 맡는다

연합뉴스 입력 05.31.2023 09:08 AM 조회 605
6·25 전사자 유해 발굴해 봉환 사업…BTS 화합 메시지와 일맥상통
방탄소년단(BTS) RM [빅히트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리더 RM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 홍보대사를 맡는다.

31일 가요계에 따르면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다음 달 1일 RM을 홍보대사로 공식 위촉한다.

국방부 유해발굴감식단은 한국전쟁 전사자의 유해를 발굴해 가족의 품으로 보내는 보훈사업을 하는 조직이다. RM은 다양한 방식으로 유해발굴 사업을 국민에게 알리는 홍보활동에 동참한다.

유해발굴감식단은 국군과 유엔군 전사자 유해 외에도 중국군이나 북한군 유해를 식별하면 인도적인 차원에서 본국으로 돌려보내거나 임시 안치할 계획이다.

2013년 데뷔한 방탄소년단은 다음 달이면 활동 10주년을 맞는다. 이들은 그동안 글로벌 인기를 바탕으로 인종차별과 폭력 등 사회 현안에 목소리를 내는 '선한 영향력'을 펼쳐왔다.

방탄소년단은 2021년에는 미래세대와 문화를 위한 대통령 특별사절이자 세계 청년 대표 자격으로 유엔 회의에 참석해 "지금 청년들은 변화에 겁먹기보다는 '웰컴'이라고 말하며 앞으로 걸어 나가는 세대"라며 당시 코로나19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긍정적 에너지로 일상을 채워나가자는 메시지를 발신했다.

또 같은 해 코로나19로 퍼진 서구사회의 아시아계 혐오와 관련해 SNS에 "진심으로 분노한다"며 차별과 혐오 문제에 팔을 걷어붙이기도 했다.

방탄소년단은 지난해에는 K팝 그룹 최초로 백악관을 찾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하고 아시아계를 상대로 한 증오범죄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RM은 지난해 유튜브 영상을 통해 "가수로 데뷔해서 사회적으로, 전 세계적으로도 무거운 책임감을 갖게 됐다"고 소신을 밝힌 바 있다.

가요계에서는 이 같은 방탄소년단의 그간 활약이 분쟁과 갈등을 넘어 인도적 차원에서 화합의 메시지를 전하는 유해발굴감식단의 활동과 맥을 같이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