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5월 26일 이브닝뉴스 헤드라인

김윤재 기자 입력 05.26.2023 05:26 PM 조회 4,388
1.메모리얼 데이 연휴 동안 LA카운티를 포함한 캘리포니아주 전역에서 고강도 불법운전 단속이 펼쳐진다. CHP는 오늘 저녁부터 다음주 월요일 밤 자정까지 최대 경찰력을 동원해 음주운전 등 각종 불법 운전 단속에 나선다.

2.메모리얼 데이 연휴를 맞은 남가주 개솔린 가격이 큰 폭으로 올랐다. 오늘 LA카운티 평균 개솔린 가격은 8일째 상승세를 이어갔으며 지난달 4월7일 이후 최대 하루 상승폭을 기록했다.

3.캘리포니아 주정부가 이번 메모리얼 데이 연휴 기간 동안 강에서 레크레이션을 즐길 계획인 주민들에게 급류 경고를 하고 나섰다. 지난 겨울 시에라 네바다에 기록적으로 쌓인 눈이 녹기 시작하면서 물살이 강해져 안전 사고가 우려되고 있다.

4.조 바이든 대통령과 케빈 맥카시 하원의장이 내년말까지 2년동안 쓸 수 있는 국가부채한도를 올리는 대신 2년간 연방예산을 사실상 동결하는 합의안 타결에 근접해 국가 디폴트는 없을 것으로 확실해지고 있다. 오는 30일 다시 연방상하원의원들이 등원하면 국가부채한도 올리기와 예산합의안을 표결처리하고 국가 디폴트를 최소 2년간 피할 것으로 예상된다. 

5.백악관과 의회간 부채한도 인상 협상이 진전을 보이는 가운데 만약 불발될 경우 정부가 디폴트에 빠지게 될 시점이 당초 다음달 1일에서 5일로 다소 늦춰졌다. 재닛 옐런 재무장관은 케빈 매카시 하원의장에게 보낸 서한을 통해 가장 최신 테이터에 기반해 의회가 6월5일까지 부채 한도를 인상하지 않으면 정부 의무 이행에 자원이 충분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6.미국에서 워킹맘 비율이 2019년 말 이후 최고치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 19 대유행 초기 미국에서 일을 포기하는 엄마들이 늘 것이라는 예상이 많았지만 일터 내 여성들의 위치가 일부 측면에서는 어느 때보다 탄탄해진 상태라는 분석이다.

7.미국민들은 4인 가구 기준 연평균 생활비로 8만 5천 달러가 필요하다고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2년째 이어지고 있는 인플레이션에 의한 국민들의 경제적 압박이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분석이다.

8.수년째 이어지는 인플레이션과 경기침체 우려 속에 미국인들의 경제 비관론이 퍼지고 있다. 은퇴하지 않은 성인의 43%만이 은퇴 후 편하게 살 만큼의 충분한 돈을 갖게 될 것으로 기대했는데, 이는 11년 만에 가장 낮은 수치다.

9.대권 도전에 나선 론 디샌티스 플로리다 주지사가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해 왼쪽으로 달려가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공화당 내 선두주자인 트럼프 전 대통령을 향해 보수의 원칙을 버리고 있다는 취지의 비판을 통해 보수 표심에 적극적인 구애해 판세를 뒤집겠다는 의도로 풀이된다.

10.한국의 자체 기술로 만든 우주발사체 누리호가 실용 위성 8기를 싣고 발사에 성공하면서 한국은 발사체와 위성을 자체 제작해 쏘아 올려 우주궤도에 올린 미국, 프랑스 등에 이어 7번째 국가가 됐다. 북한 역시 군사정찰위성 발사를 추진하고 있어 남북한의 우주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다.

11.한국에서 엔저에 외교 훈풍까지 불면서 노재팬은 옛말이 됐다. 주식시장도 마찬가지인데 한국 투자자들의 일본 주식 순매수가 이어지면서 일학개미란 말까지 생겨나고 있다.

12.미국 연구팀이 건강해 보이는 영아가 첫돌이 되기 전에 갑자기 사망하는 영아 돌연사 증후군의 원인으로 추정되는 생물학적 이상 징후를 발견했다. 하버드의대와 보스턴 어린이 병원 연구팀은 돌연사 영아들 뇌간에서 세로토닌 2A/C 수용체의 변화를 발견했다고 밝혔다.

13.미국의 PCE 개인소비지출 물가가 10개월 연속 진정되다가 4월에 다시 오른 것으로 발표돼 물가잡기 비상이 다시 걸리고 있다. 연준이 선호하는 PCE 물가에서는 4월에 상품과 서비스 가격이 모두 인상됐으며 미국민 소비자들의 소득 증가 보다 지출이 2배나 더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14.국제통화기금 IMF는 미국의 올해 경제 성장률 전망을 소폭 하향 조정했다. IMF는 미국 경제는 지난해 발생한 금융과 재정 긴축에도 유연성을 보여줬다며 소비자 수요는 견조했고 노동 시장도 건전한 상황이라고 평가했다.

15.오늘 뉴욕증시는 인플레이션 압력이 증가했다는 소식에도 부채한도 협상이 합의에 도달할 것이라는 기대에 큰 폭으로 상승 마감했다. 다우 지수는 1%, S&P500지수는 1.30%, 나스닥지수는 2.19% 각각 상승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