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캐나다 서민층 1천100만명에 "식품값 상승 보전" 세금 환급 지원

연합뉴스 입력 03.28.2023 09:08 AM 조회 292
내년 예산안…"생계 부담 표적 정해 집중 지원"
토론토의 한 식품점 매장 [로이터=연합뉴스]


(밴쿠버=연합뉴스) 조재용 통신원= 캐나다 서민층에 식품 가격 상승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세금 환급 지원이 시행된다고 CTV가 27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정부는 최근 소비자 물가 상승세를 타고 가파르게 오른 식품 가격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식품값 보전' 지원을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정부는 내년도 예산안에 총 25억 캐나다달러(약 2조3천억원)를 편성, 세금 환급을 통해 현금 지원하며 대상은 총 1천100만 명에 달할 전망이라고 방송이 전했다.

정부는 이 같은 내용을 포함한 내년도 예산안을 28일 공개할 예정이다.

세부 시행 방안에 따르면 두 자녀를 둔 서민층 가구는 467캐나다달러, 노년층 1인당 225캐나다달러, 성인은 각 234캐나다달러가 한 차례씩 지급된다.

캐나다 식품 가격은 지난 1월 전년 동기 대비 11.4% 올라 전체 소비자 물가 상승률 5.9%에 비해 두 배 가까운 상승 폭을 기록하는 등 급등세를 지속했다.

이에 따라 식품 가격이 최근 정치권의 쟁점으로 떠오르기도 했다. 식품 가격이 급등하는 가운데 대형 식품 체인들의 영업 이익이 기록적인 증가세를 보이자 이달 초 하원 농림위원회가 주요 업체 최고경영자(CEO)들을 출석시켜 폭리 여부를 직접 추궁했다.

쥐스탱 트뤼도 총리는 이날 하원에서 기자들과 만나 "지난 수개월간 전국 각지의 국민과 대화하는 가운데 식품값이나 임대료 등 높은 생계비 부담에 대한 걱정을 직접 들었다"며"이번 예산안의 큰 부분이 표적을 정해 지원하는 방식에 집중하는 것이 이런 이유 때문"이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