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BTS 지민 "진솔한 내면 담아…공허·쓸쓸함 직면했다"(종합)

연합뉴스 입력 03.27.2023 09:06 AM 조회 1,056
첫 솔로 음반 '페이스' 발표…"팬데믹 겪으며 느낀 감정 담았다"
美 '팰런쇼' 출연…"중학생 때부터 무대는 항상 나의 꿈"
방탄소년단(BTS) 지민 [빅히트뮤직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진정한 나와 직면했다는 의미를 담은 앨범인 만큼 어디서도 꺼내지 않은 제 진솔한 감정, 지민의 모습을 녹여냈습니다."

그룹 방탄소년단(BTS)의 지민은 24일 첫 솔로 음반 '페이스'(FACE) 발표를 기념해 공개한 유튜브 영상에서 "공허함, 쓸쓸함, 방황을 직면했더니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의지와 힘이 생겼다"며 이같이 소개했다.

'페이스'는 그가 데뷔 10년 만에 처음으로 내놓는 공식 솔로 음반이다. 타이틀곡 '라이크 크레이지'(Like Crazy)와 선공개 곡 '셋 미 프리 Pt.2'(Set Me Free Pt.2)를 비롯해 총 6곡이 담겼다.

지민은 이번 음반에 지난 2년여 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을 겪으며 느낀 진솔한 감정을 담아냈다. 특히 네 번째 트랙 '얼론'(Alone)에는 이런 분위기가 물씬 묻어난다.

"팬데믹 기간 작업하면서 느낀 쓸쓸하고 공허한 감정을 곡에 많이 녹여냈어요. 이 곡에는 무기력한 날을 지내는 동안 느낀 두려움과 걱정이 많이 담겨있는데 실제로 녹음할 때 감정에 몰입하느라 힘들었죠."

그는 "모든 것이 새로운 도전이었다"며 "많은 분이 방탄소년단 지민에게 기대하는 모습, 그리고 예상하지 못한 새로운 모습을 보여드리고 싶다는 마음으로 준비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페이스'는 얼굴이라는 뜻도 있지만 직면·대면 혹은 마주한다는 뜻도 있다"며 "이 앨범 또한 저 자신을 온전하게 직면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저를 마주하게 됐다는 의미로 '페이스'라고 (이름을) 짓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번 음반 재킷은 물결이 퍼져 나가는 듯한 동심원으로 디자인됐다.

지민은 이를 두고 "깊숙한 내면은 크고 작은 파문이 일듯 변한다"며 "그런 의미에서 제 내면을 담은 앨범을 저만의 목소리로 전달한다는 의미도 있다"고 짚었다.

타이틀곡 '라이크 크레이지'는 쉽고 경쾌한 멜로디가 돋보이는 신스팝 장르다. 동명의 영화에서 영감을 얻었다고 했다.

지민은 "상처를 잊기 위해 현실을 외면하는 순간의 감정을 표현한 곡"이라며 "가사의 애절함을 전달하기 위해 노래를 부를 때도 감정선에 신경을 많이 썼다. 재미있게 봐 달라"고 당부했다.

음반의 정식 발매에 앞서 공개된 '셋 미 프리 Pt.2'의 뮤직비디오가 내면의 상처를 극복하려는 지민의 강인한 의지를 보여준 것과는 대조적으로, 이날 공개된 '라이크 크레이지'의 뮤직비디오는 어지러운 조명, 변칙적인 화면 전환을 통해 상처투성이 현실을 외면하고 도피하려는 지민의 모습을 표현했다.

그는 "많은 분이 제게 기대하는 퍼포먼스가 있을 것이라는 생각으로 안무와 퍼포먼스도 많이 준비했다"며 "'셋 미 프리 Pt.2'는 웅장하고 파워풀하고 터프한 모습을 많이 녹여냈고, '라이크 크레이지'는 유연하고 섬세해서 어찌 보면 많이 보아왔던 제 모습을 보실 수 있을 것"이라고 귀띔했다.

지민은 현지 시각으로 23일 미국 NBC 인기 TV 프로그램 '더 투나잇 쇼 스타링 지미 팰런'(The Tonight Show Starring Jimmy Fallon·팰런쇼)에 직접 출연해 솔로 음반을 내놓는 소감을 전했다.

지민은 언제 가수로서의 재능을 깨달았는지에 대한 질문에 "중학교 때 춤에 관심이 생긴 뒤부터는 무대에 서는 것이 늘 내 꿈이자 목표였다"고 영어로 답했다.

또한 지난해 6월 백악관을 방문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면담하고 '반(反) 아시안 증오범죄 대응 방안'에 대해 의견을 교환한 일에 대해선 우리말로 "큰 영광이었다"며 "현재 일어나는 문제에 관해서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이야기를 나누면서 깊게 생각해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