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틱톡 CEO "중국 정부에 미국 이용자 데이터 넘겨준 적 없다"

연합뉴스 입력 03.22.2023 10:30 AM 수정 03.22.2023 10:31 AM 조회 895
"美오라클에 데이터 넘기는 작업 올 연말 끝날 것"
저우서우즈 틱톡 최고경영자(CEO)[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중국의 영상 공유 플랫폼 틱톡의 추쇼우즈(周受資) 최고경영자(CEO)는 자사가 중국 정부에 미국 사용자 정보를 넘겨준 적이 없다고 밝혔다.

21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 등에 따르면 추쇼우즈 CEO는 오늘 23일 미 하원 에너지통상위원회 청문회 출석을 앞두고 제출한 서면답변에서 틱톡이 미국 사용자 정보를 중국 정부와 공유한 적이 없으며 중국 정부로부터도 이런 요구를 받은 바도 없다고 말했다.

또한 설사 이런 요구를 받는다 해도 이에 응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틱톡 모회사인 바이트댄스도 중국 정부 기관 소유가 아니고 정부 기관의 통제를 받지도 않는다면서 바이트댄스는 중국이나 다른 어떤 나라의 대리인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밝힌다고 말했다.

실제 바이트댄스의 지분 60%는 블랙록과 제너럴 애틀랜틱, 세쿼이아 같은 국제적인 기관투자자들이 소유하고 있고 20%는 회사 설립자들이, 나머지 20%는 수천 명의 미국인이 포함된 직원들이 각각 보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틱톡 금지 조치는 대안이 없을 때만 나올 수 있는 방안이지만, 틱톡은 대안을 가지고 있다면서 틱톡 금지는 미국 경제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따라 미국 사용자 정보 저장 계약을 맺은 미국 정보기술(IT) 기업 오라클이 이미 틱톡의 소스코드를 검사하고 있으며, 관련 알고리즘과 데이터 모델에 대해 제한 없이 접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미 버지니아주·싱가포르의 데이터센터에 저장된 미국 사용자 정보를 삭제하는 작업도 이번 달 시작했으며, 미국 사용자 정보를 오라클 클라우드로 이관하는 작업도 올해 말이면 끝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 모든 작업이 완료되면 미국 사용자 정보는 모두 미국법과 미국 주도 보안팀의 통제 아래 놓이게 될 것이라면서 중국 정부가 이에 접근하거나 접근을 강요하는 일은 절대 없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또한 현재 틱톡 앱은 미국 사용자의 위치정보시스템(GPS) 정보를 수집하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틱톡 금지는 중소기업 등 미국 경제에 피해를 주고 1억5천만명 이상 미국인 이용자들의 목소리를 막으며 경쟁을 저해하는 결과만을 낳을 것이라면서 결코 금지 조치가 문제의 해결책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틱톡의 미국 내 월간활성이용자(MAU)는 1억5천만명 정도로 2020년 1억명에 비해 약 50% 증가했다.

틱톡은 '프로젝트 텍사스'라는 이름 아래 15억 달러(약 1조9천600억원)를 투자해 미국 사용자 데이터를 오라클로 넘기는 등 미국 사용자 정보 보안에 각별히 신경 쓰고 있다며 틱톡의 국가안보 위협을 주장하는 미 정치권을 설득하고 있다.

또한 지난 2년간 미 재무부 산하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CFIUS)와 미국 사용자 정보 보호 문제를 놓고 협상을 벌여왔다.

틱톡은 특수목적 자회사인 '틱톡 US 데이터보안'(USDS)을 설립해 1천500여명의 직원을 두고 있다.

그러나 조 바이든 행정부는 최근 틱톡의 중국 창업자들에게 이들이 보유한 틱톡 지분을 미국 자본에 매각하라고 요구하면서 불응 시에는 미국에서 틱톡 사용을 금지할 수 있다고 경고한 것으로 전해졌다.

미 의회에도 틱톡 금지 법안이 발의되는 등 틱톡 퇴출 논의가 본격화하면서 추쇼우즈 CEO의 청문회 출석이 어떤 결과를 낳을지 주목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