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김우석 "지고지순한 순애보 연기에 짝사랑한 경험 녹였죠"

연합뉴스 입력 01.30.2023 09:18 AM 조회 573
퓨전 사극 '금혼령'서 의금부 도사 이신원 역…지상파서 첫 주연
올해 입대 예정…"아쉬워 죽을 것 같아요"
배우 김우석 [에일리언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배우 김우석이 사랑하는 여인의 곁을 묵묵하게 지키는 지고지순한 순애보를 연기하며 배우로서의 입지를 다졌다.

MBC 드라마 '금혼령' 종영을 기념해 지난 27일 서울 종로구 연합뉴스 본사에서 만난 김우석은 "캐릭터를 표현하는 데 짝사랑했던 경험을 많이 녹였다"고 말했다.

'금혼령'은 7년 전 세자빈을 잃고 금혼령을 내린 왕 이헌(김영대) 앞에 죽은 세자빈으로 빙의할 수 있다는 혼인 사기꾼 소랑(박주현)이 나타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그렸다.



MBC '금혼령' [M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우석은 의금부 도사 이신원을 연기했다. 7년이 넘도록 잊지 못한 여인 소랑이 왕과 점점 가까워지는 모습을 먼발치에서 지켜보며 애틋한 마음을 삭이는 인물이다.

김우석은 "감독님을 처음 만났을 때 제가 짝사랑했던 경험에 대해 한 시간 넘게 이야기를 나눴다"고 떠올렸다.

"저는 좋아하는 사람에게 직진하는 편인데, 이신원은 마음을 쉽게 드러내지 않아요. 조선 시대이다 보니 호감을 표현하고 싶어도 참아야 했겠죠. 짝사랑했을 때 감정을 다시 떠올리며, '좋아하는 마음을 눌러야 했다면 어땠을까' 상상하며 몰입했어요."



MBC '금혼령' [MBC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김우석은 겉으로 감정을 잘 드러내지 않는 이신원의 애달픈 마음을 시청자들에게 전하고자 특히 눈빛 연기에 중점을 뒀다고 말했다.

그는 "자칫하면 무미건조해 보일 것 같아 눈빛 연기로 감정을 전하려고 했다"며 "연기하는 순간에도 확신이 없어서 감독님께 '이렇게 하는 거 맞아요?' 하고 여러 번 여쭤봤다"고 돌아봤다.

데뷔 7년 만에 지상파 미니시리즈 주연을 꿰찬 김우석에게 배우라는 직업은 사실 꿈도 못 꾸던 일이었다고 한다.

"TV 속에 나오는 배우들은 그저 다른 세계 사람들처럼 느껴졌어요. 그러다가 20살 때 영화 '레미제라블'을 봤는데, 제게는 그 어느 배우보다 에디 레드메인이 반짝이게 보이더라고요. 저도 언젠가는 꼭 블루스퀘어에서 '레미제라블' 무대에 오르고 싶다는 명확한 꿈이 생겼죠."

뮤지컬 배우의 꿈을 품은 김우석은 우연한 계기로 웹드라마 '연애 플레이리스트 시즌2'(2017)를 통해 연예계에 데뷔했다.



배우 김우석 [에일리언컴퍼니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그는 "웹드라마 연기는 사실 용돈벌이로 시작한 일이었는데, 막상 카메라 앞에서 연기를 해보니 엄청난 희열을 느꼈다"고 말했다.

이후 드라마 '보이스2·3'(2018·2019), '반의반'(2020) 등에서 조연을 맡으며 차곡차곡 필모그래피를 쌓아온 김우석에게 지난해는 결실의 한 해였다.

드라마 '군검사 도베르만'에서 사회성이 부족한 안하무인 금수저 노태남을 연기하며 대중에게 눈도장을 찍었고, 디즈니+ 오리지널 시리즈 '너와 나의 경찰수업'을 통해 해외 팬들에게도 얼굴을 알렸다.

올해 안에 입대할 예정이라는 김우석은 한참 빛을 보려는 때 군대에 가게 돼 "아쉬워 죽을 것 같다"고 웃으며 솔직한 심정을 드러냈다.

"이렇게까지 얼굴을 많이 비출 수 있을 거라고 감히 상상도 못 했는데, 꿈이 현실이 된 셈이에요. 아쉬움이 크지만, 여태 안 갔다 온 걸 어쩌겠어요. (웃음) 잊지 않고 기다려주신다면 더 나은 모습을 보여드릴 겁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