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얀마 군사 법정 사형 남발에 국제사회 비난 쏟아져

연합뉴스 입력 12.08.2022 09:28 AM 조회 333
온라인 청원사이트 체인지(change.org)에 게시된 미얀마 대학생 7명에 대한 사형 선고 중단 청원. [change.org 홈페이지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미얀마 대학생 7명에 대한 사형 선고에 국내외서 비난의 목소리가 높아지면서 구명 운동도 일어나고 있다.

8일 온라인 청원사이트 체인지(change.org)에 따르면 '미얀마 대학생들에 대한 부당한 사형 선고를 중단하라'는 청원이 전날 올라왔다.

5만 명 서명을 목표로 시작된 이 청원은 하루만인 이날 각국에서 4만7천여 명이 서명하는 등 세계적 관심을 끌고 있다.

앞서 미얀마 비공개 군사 법정은 지난 4월 장교 출신인 글로벌트레져은행 지점장을 살해한 혐의로 다곤대학교 총학생회 소속 대학생 7명에 대해 지난달 30일 사형을 선고했다.

미얀마 군정은 지난 7월 30여 년 만에 민주인사 4명에 대한 사형을 집행한 바 있어 이번 사형 선고에 국제 인권단체 등이 강력하게 반발하고 있다.

휴먼라이츠워치(HRW)와 미얀마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는 선고된 사형을 즉시 감형하고 미얀마에서 사형제를 폐지하라고 촉구했다.

HRW 미얀마 연구원 매니 마웅은 "전 세계 대부분이 거부하고 있는 형벌인 사형을 서슴없이 남발하는 미얀마 군사정권은 즉시 그들에 대해 감형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국제사회가 인권을 말살하는 미얀마 군정에 제재를 가하는 데 주저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새로운 사형 선고를 계기로 즉각 제재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AAPP 역시 "미얀마 군부에 대한 표적 제재는 정권의 붕괴를 위해서 꼭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회원국과 국제 사회가 나서서 감형과 부당 수감자 석방을 위해 압력을 가해야 한다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를 통한 무기 금수조치와 국제형사재판소 회부 등을 요구했다.

앞서 유엔 인권고등판무관(OHCHR)도 지난 2일 성명을 내고 아세안과 국제사회에 미얀마에서의 폭력 종식 참여를 촉구했다.

미얀마 군사정권의 비공개 군사 법정은 지난해 쿠데타 이후 궐석 재판 41명을 포함해 민주인사 138명에게 사형을 선고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