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월드컵] 궂은 날씨에 거리응원 붉은악마 10분의1

연합뉴스 입력 11.28.2022 09:21 AM 수정 11.28.2022 10:36 AM 조회 701
치킨집은 오늘도 주문 폭주…국가대표 모교·고향서도 응원전
거리 응원 페이스 페인팅
2022 카타르 월드컵 조별리그 H조 2차전 대한민국과 가나의 경기가 열리는 28일 오후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시민들이 페이스페인팅을 한 채 응원전을 펼치고 있다. 2022.11.28 


한국 축구대표팀의 2022 카타르 월드컵 두 번째 경기 가나전이 열린 28일 밤 전국 곳곳에서 벤투호의 선전을 염원하는 응원전이 펼쳐졌다.

궂은 날씨에 서울 광화문광장 등지에서 거리응원에 나선 시민은 지난 우루과이전에 비해 크게 줄었다. 치킨집은 이날도 포장·배달 주문이 폭주했다.

◇ 광화문광장 붉은악마 2만6천명→2천500명

광화문광장에는 해질 무렵부터 흰색과 붉은색 비옷을 입은 시민들이 하나둘씩 모여들었다. 쌀쌀한 날씨에 비까지 내리면서 거리응원에 참여한 시민은 지난 24일 우루과이전(2만6천명)의 10분의 1에 불과한 2천500명 정도였다. 이들은 들뜬 표정으로 대형 스크린 앞에 앉아 승리를 기원했다.

인천에서 온 이지수(29)씨는 "우루과이전은 집에서 응원했는데 도저히 못 참겠다 싶어 이번에는 광장에서 응원하려고 나왔다. 친구와 20대 마지막을 신나게 즐기고 싶다"며 웃었다.

오후 8시를 넘어서며 급격히 거세진 빗줄기에 일부 시민들은 세종문화회관 등 인근 건물로 들어가 비를 피하기도 했다.

거리응원을 주최한 붉은악마 측은 관람공간 내에서 안전을 위해 우산을 펴지 말고 비옷을 입어달라고 안내했다. 우산을 쓰고 응원구역으로 들어서는 시민들에게는 '우의 착용 후 입장할 수 있다'고 거듭 공지했다.

몇몇 시민은 '내내 비 맞으면서 어떻게 있냐'며 아쉬운 발걸음을 돌리기도 했다.

서울시와 경찰도 지난 우루과이전과 마찬가지로 안전 요원을 곳곳에 배치하는 등 현장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다.

경찰과 안내요원들은 연신 붉은 안내봉을 흔들고 호루라기를 불며 통행로에 멈춰서는 사람들에게 '앞으로 이동해주세요'라고 외쳤다.

경찰은 거리응원 안전 관리를 위해 광화문광장에 기동대 12개 부대를 포함해 총 870여 명을 투입했다.

전광판이 설치된 곳에 따라 광화문광장을 3개 구역으로 나누고, 우루과이전과 마찬가지로 구역별로 입·출구를 따로 만들어 동선이 엇갈리지 않도록 했다.

수원월드컵경기장과 인천축구전용경기장에서도 시민들이 모여 단체응원을 펼쳤다.

수원월드컵경기장에는 오후 9시까지 380여 명이 입장했다. 경기도는 이날 비가 내리고 기온이 6도까지 떨어질 것이라는 예보에 따라 비 가림막이 있는 좌석만 개방했다.

방석과 핫팩 등 경기도가 준비한 물품을 받아들고 입장한 시민들은 서측 스탠드에 자리를 잡고 축구대표팀 응원단 '붉은악마' 경기지부와 함께 응원에 나섰다.

중학교 3학년 A군은 "축구는 다른 여러 사람과 함께 보는 것이 재미있어서 친구들과 야외 응원을 나왔다"며 "주장인 손흥민 선수의 골로 2대 1로 승리해 승점 3점을 가져올 것 같다"고 말했다.

부상으로 결장이 우려됐던 수비의 핵 김민재 선수의 선발 출장 소식에 기대감을 드러내는 시민도 있었다.

B씨는 "주전 센터백인 김민재 선수가 빠질 수도 있다는 언론 보도를 보고 얼마나 마음을 졸였는지 모른다"며 "오늘 절대로 지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경기도는 안전사고에 대비해 공무원과 경찰, 소방관 등 344명을 배치했다. 아울러 온열기·온수통이 있는 방한 대비 텐트 8개 동을 준비했다.

◇ "치킨 주문, 우루과이전 때와 비슷"

집이나 대형 스크린이 설치된 식당 등지에서 가족·지인과 함께 대표팀을 응원하는 시민도 많았다.

충북 청주시 청원구 율량동의 한 조개구이집에선 종업원들이 태극기를 상징하는 빨강과 파랑으로 맞춰 입고 손님을 맞이했다.

손님 30여 명은 식당에서 제공한 붉은 머리띠와 손바닥 응원봉으로 대한민국을 외치며 흥을 돋웠다.

청주대 1학년 전채원(20)씨는 "인터넷에 단체 응원전이 열리는 식당을 검색해 찾아왔다"며 "온 국민이 마음을 모아 함께 응원하면 이길 수 있을 것 같아 친구들과 추억도 쌓을 겸 응원하러 나왔다"고 말했다.

경남 창원시의 한 치킨집은 "지난 우루과이전과 주문량이 비슷하다"며 오후 8시부터 주문이 밀리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수원통닭거리에도 포장·주문 전화가 쉴 새 없이 울렸다.

이날 선발로 출전한 조규성 선수의 모교 광주대에서도 단체응원 행사가 열렸다. 광주대 축구부 선수들은 숙소에서 함께 경기를 시청하며 태극마크를 달고 뛰는 선배에게 힘을 보탰다.

골키퍼 김승규 선수의 본가가 있는 충북 단양군 천동리 마을회관에서는 김 선수의 부모와 마을 주민, 김문근 단양군수, 조성용 단양군의회 의장, 단양체육회 관계자 등 30여 명이 모여 선방을 기원했다.

(박규리 이미령 강영훈 김동민 정회성 김상연 김형우 강수환)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