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미얀마인권단체 "군부 무기공급업체 116곳, 대부분 제재 안받아"

연합뉴스 입력 08.12.2022 11:46 AM 조회 504
싱가포르 기업 38곳 등 공개…국제사회에 중개상 제재 호소
'군인의 날'에 무기를 과시하며 퍼레이드를 벌이는 미얀마 군부. 2022.3.27. [SNS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미얀마 인권단체가 군부에 무기를 공급한 국내외 기업들을 공개하며 국제사회에 제재를 호소했다.

12일 저스티스 포 미얀마(JFM)에 따르면 2017년 이후 미얀마 군부에 무기를 중개한 업체는 116곳이며 이들 대부분이 제재를 받지 않았다.

JFM은 미얀마군이 로힝야족을 상대로 대량 학살을 저지른 2017년부터 쿠데타 이후 최근까지 자료를 분석, 기업명과 거래명세까지 담은 보고서를 전날 발표했다.

군부에 무기를 공급한 업체 중 해외 기업으로는 싱가포르 기반 업체가 38곳으로 가장 많았다.

보고서는 해당 기업들이 미얀마 군부에 중개한 무기가 미얀마 국민들의 목숨을 겨냥했다고 비판했다.

JFM은 싱가포르 업체 38곳에 대한 제재도 전혀 이뤄지지 않았다며 무기 거래와 관련된 기업과 주주에 대한 국제 제재를 촉구했다.

싱가포르 정부에 대해서는 아세안(동남아시아국가연합) 주요 회원국으로서 미얀마 위기를 해결해야 할 역할과 도덕적 책임을 강조하며 무기 중개상이 싱가포르 영토, 금융기관, 항구 등을 사용할 수 없도록 조치해달라고 요구했다.

야다나 마웅 JFM 대변인은 "소수 무기 중개기업만 제재받고 있고 대다수는 자유롭게 활동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다"며 "많은 국가가 제재에 동참해야 미얀마 국민이 억울하게 죽는 일을 줄일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싱가포르를 비롯한 세계 각국이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러시아에 대해 신속하게 제재를 가한 점을 상기시키면서 "미얀마군의 국제 범죄에 대해 각국이 협력해 단호하게 대응할 시기는 이미 한참 지났다"고 개탄했다.

미얀마 군부는 2020년 총선이 부정선거라고 주장하며 쿠데타를 일으킨 뒤 반군부 시위 등을 벌이는 민간인을 상대로도 유혈 진압을 계속해 왔다.

미얀마 군부 감시단체 ISP미얀마는 작년 2월 쿠데타 이후로 지난 5월까지 미얀마군의 공격을 피해 집을 버리고 떠난 피란민이 100만 명이 넘었다고 밝혔다.

태국에 본부를 둔 인권단체 정치범지원협회(AAPP)에 따르면 쿠데타 이후 군부 폭력에 의한 사망자는 현재까지 2천160명이 넘었고, 체포 및 구금된 이도 1만5천여 명에 달한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