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현대차 수소 시외버스, 12일 첫 실전 투입

연합뉴스 입력 08.10.2022 09:28 AM 조회 278
환경부, 부산시·울산시·경남도·현대차와 시범사업
'진주-울산 시외버스' 노선 등 3천500㎞ 운행
현대자동차가 올해 4분기 출시할 예정인 수소전기 고상버스 '유니버스 FCEV'. [환경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고속버스나 광역버스로 사용할 수 있는 '수소전기 고상버스'가 오는 12일 처음 실전에 투입된다.


고상버스는 실내 바닥이 지상에서 1m 정도로 높아 탑승할 때 계단을 올라야 하는 정도인 버스로 '저상형 시내버스' 외 대부분 버스가 이에 해당한다.

환경부는 부산시·울산시·경남도·현대자동차와 11일 오후 경남 김해시 비즈컨벤션센터에서 '수소 고상버스 시범사업 착수회'를 연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시범사업은 올해 4분기에 출시될 예정인 현대차 첫 수소전기 고상버스 '유니버스 FCEV'를 오는 12일부터 '진주-창원-부산서부-울산'을 잇는 시외버스, 부산시·울산시·경남도 통근버스, 인천 검안역부터 종합환경연구단지까지 오가는 셔틀버스 등으로 투입하는 내용이다.

다만 시외버스로 투입될 땐 일반승객이 아니라 체험단을 태운다.

환경부는 이번 시범사업에 투입되는 수소전기 고상버스가 총 3천500㎞ 정도를 주행할 것으로 예상하면서 이를 통해 성능과 편의성, 경제성 등을 확인할 수 있으리라 기대했다.

환경부 관계자는 "경유 대형버스는 승용차와 비교했을 때 온실가스는 30배, 미세먼지는 43배 더 배출한다"라면서 "탄소중립을 위해 대중교통 등에 우선해 수소버스를 투입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