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러 법원, "카자흐∼흑해" 원유 송유관 30일 가동중단 명령"

연합뉴스 입력 07.06.2022 09:29 AM 조회 242
서방 원유수출용…표면이유는 '기름유출 부실대응'이지만 '에너지 보복' 우려
CPC 파이프 라인 노선도 [CPC 홈피 화면 캡처. 재판매 및 DB금지]



러시아 법원이 중앙아시아 카자흐스탄에서 흑해로 이어지는 카스피 송유관 가동을 30일간 잠정 중단할 것을 명령했다고 로이터 통신이 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보도에 따르면 카스피 송유관 컨소시엄(CPC)은 이날 "러시아 법원이 자사에 대한 관계 당국의 조사 과정에서 발견된 기름유출 대응방안 문건에서 문제점이 발견됐다는 이유로 이같이 결정한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최근 러시아 관계 당국이 송유관 시설에 대한 조사에 들어갔는데, 송유관의 기름 유출에 대한 대응 계획을 정리한 내부 문건에서 문제점이 지적됐다는 것이다.

작년 송유관 터미널에서 기름 유출 사고가 발생한 바 있다.

다만 로이터는 모스크발 기사에서 관련 소식통들을 인용해 흑해 연안에 있는 CPC의 노보로시스크 오일 터미널은 이날 오전까지는 여전히 가동 중이라고 전했다.

카스피 송유관은 카자흐스탄 카스피해 지역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흑해로 보내 서방 등 글로벌 시장으로 수출하기 위한 시설이다.

CPC는 러시아 24%, 카자흐스탄 19%, 오만 7% 등으로 지분이 구성돼 있고, 미국의 셰브런과 엑손 등을 비롯한 글로벌 석유기업도 참여 중이다.

합작사 형태긴 하지만 러시아의 영향력이 가장 클 수밖에 없다. 송유관이 그곳 영토를 지나고 지분도 가장 많기 때문이다.

이 송유관은 전 세계 원유의 1%가량을 취급한다는 점에서 가뜩이나 고유가로 불안한 글로벌 원유 시장에 추가 부담을 줄 것이란 우려가 나온다.

카스피 송유관은 앞서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한 직후에도 한 차례 중단될 수 있다는 보도가 나오기도 했다.

러시아는 당시 폭풍 피해를 본 시설 수리를 이유로 잠정 중단될 수 있다고 했는데, 서방의 대(對)러시아 제재에 대한 보복 조치가 아니냐는 해석이 나왔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