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스멜스 라이크 틴 스피릿" 뮤비 속 코베인 기타, 57억원에 팔려

연합뉴스 입력 05.23.2022 09:27 AM 조회 413
경매에서 팔린 커트 코베인의 펜더 머스탱 일렉트릭 기타




 1990년대 록 음악을 대표하는 히트곡 '스멜스 라이크 틴 스피릿'(Smells Like Teen Spirit)의 뮤직비디오에서 커트 코베인이 사용한 전자기타가 경매에서 약 57억원에 팔렸다.

연예매체 버라이어티는 22일(현지시간) 미국 캘리포니아의 줄리언스 옥션에서 치러진 경매에서 코베인의 1969년 펜더 머스탱 전자기타가 약 450만달러(약 57억3천만원)에 낙찰됐다고 보도했다.

낙찰자는 미국프로풋볼(NFL)의 인디애나폴리스 콜츠 구단주이자 억만장자인 짐 어세이다. 경매업체 측은 당초 낙찰가를 60만달러(약 7억6천만원)로 예상했지만 이보다 훨씬 높았다.

코베인은 생전에 이 기타를 가장 좋아하는 기타라고 밝힌 적이 있다. 그는 잡지 기타 월드와의 인터뷰에서 "나는 왼손잡이고, 합리적인 가격에 고품질인 왼손잡이용 기타를 찾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하지만 이 세상의 모든 기타 중에서 펜더 머스탱은 내가 가장 좋아하는 것이다. 난 그걸 단 2개만 가져봤다"고 말했다.

이번에 낙찰된 기타는 코베인이 이끈 록 밴드 너바나의 이름을 전 세계에 알린 히트곡 '스멜스 라이크 틴 스피릿' 뮤직비디오에 나온 것은 물론, 이 곡이 들어간 음반이자 록 음악 사상 최고의 음반 중 하나로 꼽히는 '네버마인드'와 너바나의 마지막 앨범 '인 유터로'의 녹음 과정에서도 연주에 쓰였다.

코베인이 생전에 살았던 시애틀의 대중문화 박물관인 '뮤지엄 오브 팝 컬처'(MoPOP)에도 전시돼 있었다.

코베인의 유족은 '정신건강 자각의 달'을 맞아 이 기타와 다른 코베인의 유품을 경매에 부쳐 수익금의 일부를 기부하기로 했다.

마지막 록스타로도 불리는 코베인은 거칠고 강렬한 전자기타음과 원초적으로 부르짖는 듯한 보컬, 단순한 코드에 섬세하고 우수가 깃든 선율을 얹은 곡들을 선보이며 90년대 대중음악계에 그런지 록 시대를 열어젖혔다.

그러나 그는 인 유터로 앨범 발표 뒤인 1994년 27살의 젊은 나이에 시애틀 자택에서 총으로 극단적 선택을 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