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치열한 경쟁 사회에서 극도로 치솟는 교육열

이황 기자 입력 09.10.2021 01:48 PM 수정 09.10.2021 01:50 PM 조회 4,083
9월 10일 금요일 모닝포커스(데일리 브리핑)

※의학과 과학, 교육, 기술, IT 등 삶을 변화시키는 가장 핫한 이슈들을 정리해보는 시간

 

라디오코리아 주말방송 위클리 매거진 진행자 문대원 박사 

 


*치열한 경쟁사회에서 성장하는 각 가정 자녀들 동시에 엄청난 압박감에 허덕 거리고 있는 현실입니다! 특히 동양 문화에서는 이런 현상이 더 두들어지면서 얼마전 Tiger mom이라는 표현은 누구나 다 아는 것이 되어 버렷습니다!

 

1. 그런데 이런 상황이 더 극심해지고 있어서 큰일 입니다!

*중국 베이징의 모습인데요~아이들이 하루하루 스케쥴은 매 15분 간격으로 짜여 집니다~온라인 포럼에 참여하면서~가장 정확하고 과외공부나 사교육에 대한 정보를 하나도 놓치지 않으려는 모습입니다~심지어 어떤 가정은 최고 학교 근방에 집까지 구입!

@이제 Tiger mom은 구식이라고 입을 모읍니다~중국어로 Jiwa라고 부르는데~닭의 부모~닯의 아이라고 부릅니다~새로운 자녀 양육 방식입니다!

@이 단어는~1950년 당시 한의학에서 증명되지 않은 방법으로~방금 잡은 닭의 피를 집어 넣는 것으로~에너지 자극을 일으키는 것에서 나온 말입니다!

*이런 Jiwa 양육방식은~새로이 자리 잡은 방식으로~중국정부가 원하는 방향과 정반대 입니다!~정부는~더 많은 아이를 낳게 장려했고~가장 큰 이유는~미래에 노동력을 증가시키려는 의도로~한가정에 3명을 낳도록 만든 것!

*그러나 중국 정부가 우려하는 방향으로 변해가고 있습니다~경쟁은 더 치열해지고~부모들이 느끼는 압력은 더 증가하고~사교육~과외공부 산업은 천문학적으로 순이익을 올리고 있습니다~~그러면서 빈부의 격차는 더 벌어지고~오직하면 자녀를 3명까지 장려하는 정부와 반대로~젊은 부부들~점점 지쳐가고 잇습니다!~~경제적 정신적 피로가 누적되면서~한명 이상 낳기를 원치 않습니다!

*현재 벌어오는 인컴의 작게는 1/4 많게는 절반을 학원이나~사교육에 사용하고 있는~

 

2. 상황이 이렇게 변하자 정부차원의 제재가 가해지고 있지만 별 차이가 나지 않는다고 하지요?

*중국 정부 공산당에서는~이런 사교육을 막고자~학원이나~사교육 단체 숫자를 제한하고 있으면서~모든 사교육 회사는~비영리단체로 등록을 의무화하고~~새로이 추가 면허 발급은 중단한 상태 입니다!
@그러나 이런 정부 방침은 부모들을 반대 방향으로 더 자극하면서~조금이라도 경쟁에 앞서 나가겠다는 의지로~별 방법을 다 동원 합니다!

*엄마의 하루 일과는 아침 6시부터 시작~그 시간 큰 딸을 학교 보내고~오후 3시에 픽업합니다~그리고 이어지는~덴스클라스~온라인 수학~수영 레슨~~~한곳에서 다음 곳으로 이동하는 차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것이 늘 보는 모습!

@그리고 밤 11시가 되어서야 하루 일과가 끝납니다!~

*베이징북동쪽~서울에 강남 지역 처럼~Shunyi지역은 더 요란하기도 유명한데~괴외활동도 줄줄이 이어지면서~차별화로 자녀를 키우고 있습니다~테니스~Math Olympic 코칭~발레등~밤 11시 12시까지 이어집니다@

@또 다른 지역 Haidian지역에서는~대학가 촌인데~시험에 미치게 매달리는 지역으로 유명~~

*이런 모습을 보면서~많은 중국 교육자들은~이러는 모든 과정 중앙에 있는 아이는~진정 이것이 원하는 것인지 아닌지는~아무 상관도 없이 뒷전으로 쳐져 있다고!

*현재 중국의 이런 교육열을 더 치열하게 자극하는데는~중국 경제가 붐을 일으키면서~수 많은 중산층들이~열심히 일하고 일어난 것~~그들은~자식들에게 더 낳은 삶과 커리어를 주기 원하는 것~~

 

3. 부모들이 이렇게 되는데는 부모들 사이 상대적으로 받는 압박감이 큰 이유죠?

*옆에서나 서로 잘 아는 엄마들에게 이런 소리를 들으면 그냥 가만히 있기 힘들죠~

@그러면서 이런 경쟁에 앞서가는 노력은~일찌감치 preschool부터 시작됩니다~어린 애들을 이미 학년을 높여 elementary school레벨 수학 영어 클라스에 등록 시키고!

~~이러는 과정에~한시간당 $80에서 150달러까지 내고~어떤 운동이나~덴스 칼라스 과외는~한달에 $3000달러까지 됩니다!~~이 모든 노력은 최고 학교에 들어가기 위한 준비 과정입니다!~그런데 이런 엘리트 학교들이 다 모여있는 곳이 바로~Haidian지역

@이렇게 좋은 학교~좋은 환경~교육환경이 그들이 원하는 것!

*그런데~옆에 부모들이~모두 하니'까~나도 해야 한다는 의무감 사명감 압박감 모두!

@엄마중에 Iabella Laing이라는 여성이 있는데~딸이 자라는 과정에~아무 것도 몰랐다고~그리고 아무 계획도 없었다고~그러다 주위 엄마들에~소시얼 미디어에 오르는 많은 부모들의 이런 저런 자랑을 보면서~압력을 받기 시작!

*다른 집 아이들은 이거저거 다양한 extra교육을 받고 배우고 있는데~내 딸은~아무 것도 하지 않고 있다는 생각에 잠을 이룰수 없었다고~

@그래서 이제 딸도~스포츠에~그림 그리기~수영~singing class까지~다양하게 과외활동을 하게 변한 것!

 

4. 그런데 이런 교육열로 과한 부모들의 모습은 중국뿐만 아니라 미국등 많은 국가들의 공통점이라는 생각인데요!

*경쟁이 심한 곳에서는~어디나 마찬가지라는 생각~~몇년전 여기 미국에서도 연예인을 포함해 부유층 부모들의 대학 입학 스켄들이 큰 뉴스꺼리 였던 것 처럼~~많은 공통점이 있습니다!
@베이징에 베이스를 둔 교육 blogger가 있는데~어린이들에게 어떻게 영어 교육을 시키는지에 대한 비디오를 올렸습니다!~~엄청나게 뜨거운 반응을 얻엇는데~이러는 과정에~jiwa부모들의 쇄도하는 질문에 답하고~그 부모들을 진정 시키는데~모든 에너지~

*이런 상황에~상대적인 부모들이 느끼는 압박은~중국뿐만 아니라~교육을 중요시 하는 문화에서는 모두 똑같다고~

@이런 상황에~Jiwa라는 단어를 중국에서 들을때마다~불안과~우려~두려움에 지치는 엄마들이 많습니다~상대적으로 뒤쳐지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것!

*이런 상황에~중국에서 가장 활발하게 현 상황을 이용하는 것은!~사교육 산업과 과외 입니다~정부 차원에 사교육과 과외공부는 제재하고 있는데요~얼마전~Anhui지역에서는 경찰이~들이닥치면서~과외공부를 진행하고 있는 한 공립학교 교사를 체포~

@이런 상황임에도~많은 Jiwa부모들은~특별하고 유명한 선생을 찾아내~시간당 $300달러까지 주어가면서~경찰로 부터 숨어서 1:1 거과외공부 시간을 잡고 잇는 현실~

 

5. Tiger mom에서 Chicken parenting으로 이름도 바뀌었지만 그 강도도 더 심해졌는데 이런 표현은 더 자세히 어디서 온 것인가요?

*이런 교육과 양육 방식은~전세대와 크게 다르게~부모가 아이의 인새을 송두리채 컨트롤 하는 방식입니다~전 세대와 상황도 다르죠~~전 세대는~엄마 아빠가 나가서 일하면서~아이들이 학교에서 돌아오면~집은 텅 비어 잇던 모습이엇습니다!

@그러나 chicken parenting방식은~강한 부모의 컨트롤~바로 이것이 막 잡은 닭피를 마시고 즉각 에너지가 솓구치는데서 따온 표현입니다!

@최근들어 베이징~상하이~광저우 지역에 수 많은 중산층 가정에서~이런 에너지로 자녀를 push!~~

*애초~중국 혁명 시절~시골지역에서~막 잡은 닭 피를 먹겠다고 길게 줄이 늘어져 있엇습니다~이것은 만병통치라고 알려지고!~대머리에~불임문제!~암까지 치유가 된다고!

@세월이 흐르면서~이런 것은~점점 식었지만~표현 자체는 여전히 남아 사용되는 것

*이런 새로운 에너지로~아이 교육이 모두 투자하는 것~요새 chicken parenting방식으로는~절대 좋은 성적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이 큽니다~

@치킨 베이비들은~chess를 배우고 연습하면서~이것은 인지능력을 높인다고 하고~수학 Math Plympiad에 나가면서~이것은 논리적 이유 능력을 향상 시킨다고 믿고~~운동을 시키는 것은~근시를 막아준다는 생각입니다~~이 모든 것~~학교 성적을 높이는 단 한가지 목표!

*결국 이제는 높은 성적은 기본이고~다양한 과외활동도 점점 더 양이나 질적에서 더 치열해지고 있습니다!~결국 몇개 과외활동을 할지~얼마나 돈과 시간을 투자할지~~빈부 격차는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6. 이렇게 성장한 chicken childen이 결국 성인이 되었을때 그들의 모습은 어떤가요?

*상상이 가는데요~이런 환경에 성장하는 아이들이 절대 편하게 자라지는 못할 것~~물론 부작용이 많죠~북격대~일류대학의 대한 압박감 치명적입니다!

@이런 상황에 부작용중 가장 많은 것이~근시 문제로 안경끼는 것~~통계에 나온 것을 보면~중국에 미들 스쿨 학생들중 71%~하이스쿨중 81%가~근시~~이것으로 끼는 렌즈가 있는데~1000달러에서~1400달러까지 내고 쓴다고!

@우울증도 큰 부작용중 하나 입니다~중국 어린이들중 25% 우울증~그리고 7.4%  아주 심각한 우울증 증세까지~~미국에 비교~13% 크게 차이나죠~

*중국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받는 압력중~가장 큰 것은~바로 자신의 부모로 부터 격는 것~~이렇게 한 개인이 제대로 성장하는 기회를 전혀 주지 못하는 격!~~그레서 나중에 홀로~독립적으로 무엇인가 하는데~갈피를 잡지 못하는 경우 태반!

*진정 아이들을 보호 양육하는 것이 아니라~오히려 아이들을 통해~그들 인생 만족 시키는 것이라는 지적도!

*소위 former chicken baby였던 어른이 되어 말하는 것을 들어보면~대학에 가서 성적이 좋지 않게 나오면~나는 아무 가치도 없는 인간으로 생각이 들고~희망이 없다고!

@그러면서 대학 들어오기 전까지~엄마나 나는 인생도 아닌 삶을 살았다고@

@졸업하자마자 동시에~수 많은 교과서를 찢어 던져버렸고~수년동안 누리지 못했던 자유를 누렷다고~

*슬픈 현실입니다~진정한 교육은~높은 성적만이 아니고~학교와 과외에 하루종일 매달리는 것이 아니죠~그러나 치열한 경쟁만이 미래를 결정지어준다는 현실이~~불균등을더 악화시키면서~갖은자의 자녀와~그렇지 않은 가정의 자녀에게 엄청난 영향을 주고!

@중국 이야기 이지만~chicken parenting이 미국에 넘어오지 말라는 법 없습니다!

 

주요뉴스해당 뉴스로 연결됩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