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日코로나 폭증에 응급의료 마비 직전…구급차서 47시간 대기

연합뉴스 입력 08.04.2021 02:10 PM 수정 08.04.2021 02:11 PM 조회 702
이송 지연 1주일새 2천400건 육박…자택·구급차서 사망하기도
'중증자나 중증 우려 환자만 입원' 방침 논란…"백신 과신" 비판
도쿄의 구급차…의료붕괴 우려 커지는 일본2020년 12월 7일 오후 일본 도쿄도(東京都) 스미다(墨田)구에서 구급차가 달리고 있다. 3일(미국시간) 일본 총무성 소방청의 발표를 보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속도가 빨라지면서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일주일 동안 일본에서는 2천376건의 구급 이송 곤란 사안이 발생했다.

도쿄올림픽이 열리는 가운데 일본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진자가 가파르게 증가하면서 응급의료 시스템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고 있다.


4일(미국시간) 일본 총무성 소방청의 발표를 보면 지난달 26일부터 이달 1일까지 일주일 동안 일본에서는 2천376건의 구급 이송 곤란 사안이 발생했다.

구급 이송 곤란 사안은 소방당국이 환자를 받아줄 곳을 찾기 위해 의료기관에 4차례 이상 조회했음에도 이송할 병원이 즉시 결정되지 않아 30분 이상의 지체가 발생한 사례에 해당한다.

작년 같은 시기에는 구급 이송 곤란 사안이 1천160건이었는데 최근 코로나19 확진자가 급증하면서 2배를 웃도는 수준으로 늘어난 것이다. 
 

코로나19 긴급사태 확대한 일본1일 일본 도쿄도(東京都) 소재 시나가와역이 출근하는 시민들로 붐비고 있다. 일본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긴급사태를 전국 6개 광역 자치단체로 이날 확대했다.


서일본 중심지 오사카부(大阪府)에서는 병상 부족이 특히 심각하다.

오사카에서는 코로나19에 감염돼 요양 중인 환자 중 입원자의 비율이 10% 수준까지 떨어졌으며 입원하지 못하고 자택에서 사망하는 사례도 이어지고 있다고 아사히(朝日)신문이 전했다.

증상이 갑자기 악화했지만 이송할 병원을 찾지 못해 구급차 속에서 장시간 기다리다 목숨을 잃은 환자가 있으며 대기 시간이 47시간에 육박한 사례도 있다고 신문은 덧붙였다.

이런 가운데 코로나19 확진자의 입원은 중증이거나 중증이 될 우려가 있는 환자로 한정하고 중등증자나 경증자는 원칙적으로 자택에서 요양하도록 일본 정부가 방침을 전환한 것이 논란을 일으키고 있다. 
 

[올림픽] 환영받지 못하는 도쿄올림픽지난달 22일 2020 도쿄올림픽 개막식이 열리는 일본 도쿄 신주쿠 국립경기장 밖에서 시민들이 올림픽 반대 시위를 하고 있다.

기존에는 중등증자나 경증자가 입원하거나 호텔 등 숙박시설에서 요양하도록 했는데 이제 집에 머물도록 한다는 것이다.

요미우리(讀賣)신문은 "좁은 자택에서 가족을 감염시키지 않도록 요양하는 것은 어렵다. 혼자 사는 사람은 몸 상태가 급변하면 보건소 등에 연락하기조차 어려울 것"이라고 4일 사설에서 우려를 표명했다.

이 신문은 "병상 확보의 중요성은 이전부터 지적돼 왔다. 지금까지 정부나 지자체의 대응이 불충분했다는 것은 명백하다"며 코로나19 환자를 수용할 의료기관을 늘릴 것을 촉구했다.

도쿄신문은 백신 접종 속도를 과신한 나머지 신규 확진자가 늘어도 병상 부족은 생기지 않을 것이라고 본 일본 정부의 허술한 가정이 무너졌다고 비판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