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WHO, '부스터샷, 최소 9월 말까지 중단 요구' .. 미국은 즉각 반대

이황 기자 입력 08.04.2021 01:34 PM 조회 3,082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세계보건기구WHO 사무총장이 오늘(4일) 코로나19 백신의 공급 불균형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부스터샷 접종을 최소 9월 말까지 중단해달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날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지금까지 세계적으로 40억 회분 이상의 백신이 투여됐고, 이 중 80% 이상이 세계 인구의 절반도 안 되는 중상위 소득 국가에 돌아갔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지난 5월 WHO가 각국 인구의 최소 10%가 9월 말까지 백신을 맞게 하자고 제시한 목표를 재차 강조했다.

그는 5월에 고소득 국가는 인구 100명당 약 50회분의 백신을 접종했는데, 그 이후 두 배가 돼 지금은 거의 100회분이라며 그 사이 저소득 국가는 100명당 1.5회분만 투여할 수 있었다고 개탄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은 델타 변이로부터 자국민을 보호하고자 하는 모든 정부의 염려를 이해한다"면서도 세계에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이 보호받지 못하는 가운데 이미 전 세계 백신 공급의 대부분을 사용한 국가들이 그것을 더 사용하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고소득 국가로 가는 백신 대부분을 저소득 국가로 가게 하는 전환이 시급하다며 전 세계 백신의 공급을 통제하는 소수의 국가와 기업들에 협조를 당부했다.

그는 특히 한 달 뒤 예정된 주요 20개국의 보건장관 회의를 언급하며 코로나19 대유행의 진로가 G20의 리더십에 달려 있다고 말해도 과언이 아니라고 말했다.

테워드로스 사무총장의 요청은 미국 등을 겨냥한 것으로 보이지만 미국은 즉각 부정적 입장을 보였다.

젠 사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우리는 확실히 잘못된 선택으로 느낀다. 우린 각국 접종 확대와 부스터샷 접종 둘 다 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연방 식품의약국FDA이 부스터샷을 권고하기로 결정할 경우 미국에 충분한 백신 물량이 있을 것이라며 양자택일의 문제는 아니라고 본다고 거듭 강조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