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CA주 퇴거 유예 만료 다가오는데 세입자들은 빚더미!

이황 기자 입력 08.02.2021 04:32 PM 수정 08.02.2021 04:37 PM 조회 5,519
[앵커멘트]

CA주 퇴거 유예 조치 만료 기한이 2달여 남짓 남은 가운데 특단의 조치가 없을 경우 앞선 기한이 끝난 이후 사상 초유의 혼란을 초래하게 될 것 이라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특히, 코로나19사태로 렌트비 지불 능력을 상실한 세입자들은 빚만 쌓여가 특단의 대책이 마련되지 않을 경우 다수가 길거리로 내쫓길 수 있다는 우려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황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다음달(9월) 30일 CA주 퇴거 유예 조치 기한이 만료되는 가운데 특단의 대책이 없을 경우 다수의 세입자들이 길거리로 내쫓길 위협에 처하게 될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UCLA 러스킨 공공 정책 대학과 USC 러스크 부동산 센터는 지난해(2020년) 7월 렌트비 단기 지불 능력, 올해(2021년) 3월 팬데믹 기간 전체 렌트비 지불 능력에 촛점을 맞춰 각각 1천 가구씩을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했습니다.

그 결과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렌트비를 모두 지불하지 못한 가구 비율은 49%로 증가했습니다.

특히, 앞선 조사를 통틀어 응답한 전체 가구 7%는 연구가 실시되기전 3개월 동안 최소 한차례 렌트비를 지불하지 못했다고 답했습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세입자들의 빚은 코로나19 사태동안 눈덩이처럼 불어났습니다.

팬데믹 이전 신용 카드를 사용해 렌트비를 지불했다고 답한 LA 지역 세입자는 6%에 불과했던 반면 코로나19가 확산한 초기 19%로 늘더니 최근에는 44%까지 뛰었습니다.

경제적 어려움으로 당장 발등에 떨어진 불부터 꺼야했던 세입자들은 급히 주변에 도움을 요청하거나 긴급 대출 등에 의존해야했던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올해(2021년) 조사에서는 응답자의 49%가 렌트비 지불을 위해 가족, 친구에게 도움을 요청했고 58%는 저축해놓은 돈을 끌어다 써야했습니다.

이마저도 여의치 않았던 응답자 37%는 긴급 대출을 받았습니다.

이렇다보니 퇴거 위협에 직면했다고 답한 응답자는 지난해(2020) 6%였지만 올해(2021년) 18%로 3배나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제 전면 재개방으로 다시 고용이 일정 부문 늘어나고 있지만 다수의 세입자들은 팬데믹이 지속되는 장기간 동안 수 천, 수 만 달러씩 누적된 렌트비를 감당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이에 더해 실직 등으로 지불 능력 조차 상실한 세입자들은 퇴거 유예 조치 만료 이후 당장 길거리로 내쫓길 상황에 발만 동동 구르고 있습니다.

이는 비단 세입자들의 문제가 아니라 렌트비를 수금하지 못하는 건물주들에게도 치명적인 악영향을 끼치게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코로나19 사태동안 누적된 렌트비와 이에 대해 해결할 수 있는 정부 차원의 특단의 조치가 없을 경우 퇴거 유예 조치가 만료된 이후 최악의 혼란을 초래할 수 있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황입니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