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바이든 대통령, 여야 대표 첫 회동 .. 4조달러 법안 협조 총력

이황 기자 입력 05.12.2021 10:21 AM 조회 4,190
조 바이든 대통령이 오늘(12일) 취임 후 처음으로 백악관에서 여야 대표를 만났다.
강력 반대하는 공화당에 4조 달러 규모 인프라, 복지 법안 처리 협조를 당부하는 게 주된 목적이다.

특히 상원의원 및 부통령을 거치며 오래 친분을 이어온 미치 매코널 공화당 상원 원내대표와 협력지대를 마련할지가 관심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민주당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과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 공화당 매코널 대표와 케빈 매카시 하원 원내대표를 만났다.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후 여야 대표를 백악관에 초청해 만난 건 처음이다. 

카멀라 해리스 부통령도 동석했다.

이번 회동에서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일자리계획'으로 명명된 2조2천500억 달러 규모 인프라 법안과 '미국가족계획'이란 이름의 1조8천억 달러 규모 복지 법안 등 4조 달러 규모 법안 처리에 대한 협조 당부에 주력할 것으로 관측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비공개 회동이 시작되기 전 모두발언을 통해 핵심은 우리가 일정한 의견일치에 도달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 이라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규모 지출법안을 잇따라 내놓으면서 공화당과의 협상에 열려있다는 메시지를 여러 차례 내놓은 바 있다. 

민주당은 협상 가능성을 열어두면서도 공화당이 반대로 일관할 경우 단독처리도 불사하겠다는 태세다.

스테니 호이어 민주당 하원 원내대표는 전날 취재진에 합의가 가능하다고 생각되지 않으면 오래 기다리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 

공화당에서는 민주당이 3월 공화당의 협조 없이 1조9천억 달러 규모 경기부양안 처리를 강행한 바 있어 바이든 대통령의 협상 의지를 회의적으로 보는 분위기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