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지키미 카메리카

LISA SAN, CINDY CHOI

건강 컨설턴트

  • NPO후코이단의 정회원
  • 국제 면역학회 정회원

난소암을 예방하는 실질적 방법

글쓴이: Uminoshizuku  |  등록일: 05.19.2021 21:58:25  |  조회수: 4009

난소암을 예방하는 실질적 방법


난소는 자궁 옆에 위치하며, 난자의 생성 배란과 호르몬을 분비하는 기능을 하는 생식 기관입니다. 난소암의 80~90% 난소의 상피 조직에 발생하는데요, 조기 발견이 어려워 여성 사망률 1위를 차지하는 암입니다. 주로 40~50 폐경기 여성의 발병률이 높지만 최근에는 젊은 연령의 환자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난소암의 위험 요인


1.배란

난소암의 가장 위험 요인으로 배란 기간을 꼽는데요, 배란기로 인해 난소 상피에 상처가 남게 되어 난소암 발병 위험이 높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미혼여성, 불임여성, 이른 초경 늦은 폐경을 가진 여성은 상대적으로 발병 위험이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 출산과 수유는 배란을 억제하기 때문에 출산 횟수가 많은 경우 난소암의 위험이 낮아집니다. 연구에 따르면 출산을 1 경험한 여성은 출산을 하지 않은 여성보다 10%, 3 경험한 여성은 50%까지 난소암 발병 위험도가 낮아진다고 합니다.


2.BRCA유전자 변이 가족력

BRCA유전자는 유방암 종양억제 유전자로 불리는데요, 암이나 종양으로 발전할 있는 손상된 DNA 복구해 유방암이 생성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DNA 손상으로 변이된 BRCA 유전자를 가진 여성은 유방암 아니라 난소암의 발병률도 매우 높은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부모 명이라도 BRCA 변이 유전자를 갖고 있을 경우 자식에게 유전될 확률이 50% 높다고 합니다.

유방암과 난소암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가 난소암에 걸릴 확률은 2, 난소암 환자가 유방암에 걸릴 확률은 3~4 가량 높다고 합니다. 중에서도 특히 BRCA 유전자의 변이가 있는 여성의 경우 높은 난소암 발병률을 보입니다.

 

3.비만

비만도를  나타내는 신체질량지수(BMI)5증가할 때마다 난소암 발병의 위험은 6% 증가합니다. 또한 동물성 지방의 과도한 섭취는 에스트로겐 생산을 증가시켜 난소암 세포의 성장을 자극하는 요인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칼로리가 높고 지방이 많은 음식은 최대한 줄이고 현미, 해조류, 버섯 , 십자화과채소, 과일등의 섭취를 늘려 정상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증상이 없는 난소암

난소는 골반 깊은 곳에 위치해 특별한 증상을 느끼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난소암의 초기 단계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나, 배뇨의 이상 증상 소화기 장애가 동반될 경우 검사를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골반의 통증

-원인 불명의 복부 통증

-빈번한 배뇨

-설사  변비 등의 배변 습관의 변화

-음식 섭취 빠른 포만감

-갑작스러운 출혈




---

후코이단 「우미노시즈쿠」는 고객 분들께 도움이 되는 건강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무료 전화: 1-866-566-9191(한국어)

https://www.kfucoidan.com/ko/


DISCLAIMERS: 이 글은 각 칼럼니스트가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column is written by the columnist, and the author is responsible for all its contents. The us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is article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is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전체: 188 건
1 2 3 4 5 6 7 8 9 10 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