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인들은 한두 가지씩의 만성통증을 안고 살아간다.
젊은 여성들은 생리통과 두통을, 중. 장년층은 요통이나 무릎통증 등을 앓고 있는 경우가 있고, 이런 경우에 통증제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통증의 원인은 교감신경이 혈관을 수축시키면서 활성산소로 조직을 파괴하면서 급격하게 만들고, 그 과정에서 부교감신경으로 전환이 일어나면서 프로스타글란딘이 갑작스럽게 증가하여 감각신경을 자극하여 지속적으로 통증이 생기게 된다.
이것은 부교감신경과 프로스타글란딘의 치유 반응이자 건강 회복을 위한 필수단계라는 점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통증의 즉각적인 해소를 위해서 소염진통제를 사용하는데, 그 주성분은 아스피린, 인도메타신, 케토프로펜 등인데 인체의 치유 반응을 단절시킬 뿐만 아니라, 교감신경의 긴장을 증가시켜서 다음에 오는 통증은 더욱 극심해지고 활성산소에 의한 조직 파괴까지 진행되어 자궁근종, 자궁내막염, 슬통 요통 등의 관절통을 일으키게 된다.
또한 고령자에게 생기는 암의 가장 큰 원인은 진통제의 장기 복용과 여러 약물남용에 있다. 따라서 ‘통증은 약으로 치료한다’는 발상 자체를 버려야만 한다.
소염진통제는 경구투여제뿐 아니라 습포제에도 사용되는데, 습포제를 붙였을 때 통증이 감소하는 이유는 습포제의 혈류차단성분 때문이다. 즉 혈류가 차단되면 감각이 저하되는 원리인 것이다. 통증은 개선될지라도 몸의 혈류저하로 생리작용에 역주행이 되는 것이다.
결론적으로 치유력을 억제하지 않고 통증에서 벗어나는 방법은 몸이 원하는대로 혈류개선을 증가시켜 자연치유를 돕는 것이다. 환부에 찜질팩을 대거나 꾸준한 입욕으로 몸을 따듯하게 하여 통증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천연바닷소금 혹은 곡물(현미, 팥, 율무 중에서 선택함)을 면으로 된 천으로 적당한 싸이즈의 주머니를 만들어 넣고서, 전자렌지에 3분 정도 돌린 다음 통증이 생기는 부위에 찜질을 해주면 된다.
천연소금은 열이 가해지면 원적외선이 방출되고, 팥은 독소를 제거하는 효능이 있다.
각자의 질환에 맞는 선택을 하여 찜질팩을 이용하면 된다.
통증은 자역치유의 과정이다!
진통제로 억누르기보다는 찜질팩으로 자연치유력을 증가시키면서 통증을 완화시키는 지혜가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