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고차 구매 서류관련 문제 (지혜를 구합니다)

글쓴이: Glory_Darak  |  등록일: 01.13.2021 18:46:23  |  조회수: 1109
안녕하세요

최근 혼다에서 첫 중고차를 미국인 남편과 함께 가서 구매했습니다. Finance manager(미국사람)와 만나 계약 서류를 작성했고 서류가 많은만큼 담당자가 설명해주고 여러 종이에 싸인까지 잘 마치고 계약 끝날때 쯤 $800정도의 protection 옵션을 자꾸 제안하길래 필요없다고 했습니다.(예산안에서 차를 사야해서요)

그리고 차를 가지고 집에 와서 서류를 살펴보는데.. $2400 가량의 optional theft deterrent device 와 optional surface product 3가지가 charged 되어있어서, 서류를 다시 전부 살펴봤더니 저와 남편이 그 옵션이 적힌 종이 1장에 싸인을 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계약당시 저희는 절대로 위의 3가지 옵션에 대해 manager에게 설명을 들은 적이 없고, 저 서류를 작성할 때에도 담당자가 표시해 준 곳에 싸인하라고 해서 했었습니다.

주의깊게 서류를 잃지 않은 저희의 잘못이 있다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저 옵션을 저희에게 설명을 안해준 매니저의 책임에 대해서도 저희가 이야기 해 볼 수 있을까요? (옵션 캔슬이 안 된다고 딜러에서 말을 하는 것 같습니다)

저의 짧은 지식으로는 계약을 체결하는 사람은 모든 서류에 있는 것을 구매자에게 설명을 해주어야 한다고 알고 있습니다.

첫 차구매의 행복보다 뭔가 슬픔이 더 크게 남아 많이 힘드네요.. 경험이 있으시거나 조언이 있으시다면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
  • harry  01.13.2021 19:50:00  

    제가 궁금한것이 그 차에 이미 도난방지장치와 그외 옵션이 설치가 되어있었던건지 아니면 싸인후 차 인도전에 설치를 한것인지 아니면 아직 설치가 안되있고, 후에 어느 장소가 가서 설치를 해야 하는건지 알고 싶구요.

    제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정식 중고딜러에서 차를 사셨으면 최소 3일에서 최고 한달안에는 (딜러마다 틀림) 전체 계약취소 또는 부분 취소가 가능합니다.  단, 전체 취속일경우 어느정도 비용은 지불하여야 합니다.  다시한번 딜러에 확인해보시고, 계약서도 꼼꼼히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차를 사실때 차에 대해서 잘 아는 분과 동행했으면 좋아을텐데, 이미 일어난 일이니 잘 해결되도록 노력해보세요.
    딜러가 님 뜻대로 잘 해결해주지 않으면 harrychung4@gmail 로 전화번호 주시면 연락드리겠습니다.

  • Glory_Darak  01.13.2021 20:27:00  

    안녕하세요 harry님 댓글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계약과 관련해서는 contract cancellation option agreement 는 $250이라서 안 하는 것으로 계약할 때 서류를 썼고, theft device는 이미 설치가 되어 있고 그것을 사용하는 이용료 및 기타 2가지 옵션을 넣어서 차지했습니다.

  • harry  01.13.2021 22:21:00  

    그러면, 싸인하기전에 그것에 대한 설명을 들은것이 전혀 없다는 말씀이네요. 보통 그런 디바이스가 설치가 되어있으면 차 가격에 포함을 시키던지 아니면 따로 설명을 했을텐데요.  그러면, 그 딜러 메니져나 슈퍼바이져에게 그 옵션부분은 취소해달라고 하시고, 못해주겠으면 스몰코트를 가거나, BAR (The Bureau of Automotive Repair) 에 리포트 하겠다고 엄포를 놓으세요.  그럼 그쪽에서 한발 물러설겁니다.  시도 해보시고 연락주세요. 

    참, 서페이스 프러덕트가 무엇인지도 궁금하네요.....

  • Glory_Darak  01.13.2021 22:30:00  

    harry님 늦은 밤에 답해주셔서 정말 감사드립니다.

    optional Theft deterrent devices (EG $295, KAHU $1254) 그리고 optional surface protection products (EG repel 5 year $900) 이렇게 차지가 되었는데  전부다 60개월치(5년)으로 되어 있구요, EG repel 같은 경우 차 안과 밖에 스프레이?를 뿌려서 안과 밖에 보호가 되게 하는 그것인 것 같구요 kahu는 5년치 gps 서비스 되는 이용료인 것 같고, EG가 실 기계인지 아니면 또다른 서비스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이 옵션들은 저희가 처음 sales person A를 통해 estimate 받을 때 없었던 부분이고 견적 확인한 후에 finance manager인 B라는 사람을 만나서 계약서를 다 작성했는데, 제일 마지막에 $800 프로텍션 플랜 사겠냐고 말하기 전까지 저 3가지 옵션에 대해서 따로 설명들은 것 없어서 몰랐습니다.

  • Glory_Darak  01.13.2021 22:36:00  

    말씀하신대로 한번 이야기를 해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harry  01.13.2021 22:55:00  

    제가 보기엔 충분히 취소 가능합니다.  매니져와 대화를 좋게 해보시고, 안통하면 제가 드린 팁을 사용하세요.
    구글에 이 내용을 서치해보시면 충분히 취소 할 수 있습니다. can i cancellation kahu service agreement
    또한, 페인트 보호나 안감 보호는 아직 서비스 받으것도 아니니 충분히 취소 가능합니다.

  • Glory_Darak  01.13.2021 23:49:00  

    감사드립니다! 오늘하루 혼다 딜러있는 곳에 전화하고 다시 담당자 전화 달라고 했는데, 결국 전화가 안오고.. 리셉션에 있는 여자분은 저희가 계약한 옵션들은 취소가 안될꺼라고 하고,, 정말 하루종일 너무 힘들었는데,, 내일은 꼭 결판을 내야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 Glory_Darak  01.14.2021 17:19:00  

    Harry님 안녕하세요! 어제 여러모로 조언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오늘 저희 서류를 작성해준 finance manager와 이야기를 했는데 저 3가지가 dealer add on 이라고 해서 theft deterrent device 도 이미  차에 부착 되어있고 coating도 되어 있어서(surface protection옵션) 저 옵션들이 없이는 구매가 안되는 차였고 그리고 저 가격도 이미 깍아서 준것이라고 말해서 더이상 말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견적을 준 sales person은 저 3가지 옵션에 대해서 말해주지 않고 차가격과 세금만 포함된 가격을 알려주었기에 저희는 finance manager와 이야기를 할 때 저 옵션 부분에 무지할 수 밖에 없었고 finance 매니저가 이 3가지 옵션에 대해 설명을 해주었다고는 하나 그 설명이라는 것도 모호해서 저희가 계약 당시 크게 주의를 기울이지 않고 넘어간 것 같습니다.

  • mamaleon  01.14.2021 08:17:00  

    harry 님 글 쓴이가 얼마나 힘든 상화인지 읽기만 해도 느껴지는데 이렇게 정성 것 써주신 답변에 아무상관 없는 제가 다 감사하네요.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행복한 일만 가득 하시길 진심 으로 바랍니다.  건강하세요.

  • harry  01.14.2021 13:13:00  

    네, 탱큐댓글 달아주셔서 고맙습니다.  모두들 건강하시고,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 Glory_Darak  01.14.2021 17:23:00  

    전화를 끝낸 지금도 저 dealer add on에 대해 저희가 좀 더 빨리 눈치 채고 물어봤다면 마지막 서류 종이(모든 cost가 적힌)를 더 잘 보았다면 그 자리에서 박차고 나왔을 텐데 저희가 시간이 부족했고 kelly book의 가격와 비교했을 때 그래도 fair한 선에서 샀기에 더 말은 안하기로 했습니다. 참 쓰라린 경험이지만 이번을 기회로 다음에는 좀 더 조심하기로 했습니다. 다시한번 harry님 정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 harry  01.14.2021 22:17:00  

    말씀을 들어보니 요청을 거절 당하신것 같네요.  저도 안타깝게 생각합니다. 이런 얄팍한 사기수법을 사용하는 딜러들은 버릇을 고쳐줘야 하는데.....  전화상으로 얘기하지 마시고, 직접 만나서 아주 따끔하게 얘기를 하셔야 하는데 글로리님께서 넘 착하신것 같아요.  안타깝지만 이건은 여기서 중단 하신다고 하니 어쩔수 없네요.
    구글 서치해보시면 아시겠지만 kahu 서비스 건은 나중에도 취소가 가능한것 같으니 kahu 회사와 상담을 해보시는게 좋겠습니다.  아무쪼록 힘들게 사신 차이니, 소중히 잘 운행하시길 바랍니다.  수고 많으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