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까지 유행.... 만만하게 보면 안되는 이유

글쓴이: jiyeonseo  |  등록일: 11.22.2022 13:18:44  |  조회수: 1394
감기는 부비동염, 중이염, 천식 악화 등의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다. /게티이미지뱅크


코로나19, 인플루엔자(독감)만큼 독한 감기가 유행하고 있다. 감기는 '약 먹으면 일주일, 약을 안 먹으면 7일'이란 말이 있을 정도로 대부분 자연 치유되지만, 오래간 감기는 합병증을 유발하기도 한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한 감기 합병증에 대해 알아두자.

부비동염
흔히 축농증이라고 부르는 부비동염은 감기의 가장 흔한 합병증 중 하나이다. 부비동염은 코와 눈 주위에 있는 공기주머니인 부비동에 염증이 생기는 질환으로, 단순 코감기와는 증상이 다르다.

일주일이면 증상이 개선되는 단순 코감기와 달리, 부비동염은 보통 2주 이상 콧물이 난다. 콧물은 끈끈하고 누런색이며, 목 뒤로 코가 넘어가고, 코막힘 증상도 동반된다. 일반의약품 감기약으로는 증상이 개선되지도 않는다.

날이 추워질수록 부비동염 증상은 악화하기에 2주 이상 콧물이 계속된다면, 빨리 병원을 가 전문적인 치료를 받아야 한다. 부비동염이 2~3개월 지속해 만성화하면 얼굴 통증, 치아 통증, 구취 등이 생길 수 있고, 눈이나 뇌 등 주변기관으로 염증이 확산할 수도 있다.

부비동염 치료는 대부분 약물로 가능하다. 항생제, 스테로이드 비강분무제, 항염증제 등 약물치료 효과가 좋다. 약물치료 효과가 없거나 심한 비중격만곡 등 비강 구조 변경이 생긴 경우라면, 수술적인 치료도 할 수 있다.

중이염
귀에 생기는 중이염은 목 안쪽 인두 부위에 침투한 바이러스가 귀와 연결된 관을 통해 귀까지 침임, 염증을 유발하는 것을 말한다. 중이염은 급성과 만성으로 구분하는데, 감기 합병증은 대부분 급성이다. 소아 감기 환자의 약 20%가 감기 합병증으로 급성 중이염을 경험할 만큼 감기로 인한 급성 중이염은 흔하게 발생한다.

중이염이 생기면 귀 통증, 발열, 고름, 발열 등의 증상이 발생한다. 고막 천공과 그로 인한 청력 저하, 이명 등의 증상이 발생하기도 한다. 제대로 치료하지 않으면 뇌막염, 안면신경마비, 내이염 등 더욱 심각한 합병증이 생길 수 있어 적절한 치료가 중요하다.

중이염 치료는 주로 항생제를 사용한다. 증상에 따라 진통 소염제와 비점막 수축제를 추가로 투여한다. 항생제 치료가 효과가 없을 때, 약 복용이 어려울 만큼 전신상태가 좋지 않을 때, 신생아나 면역결핍자인 경우 등은 고막을 절개해 염증을 제거하기도 한다.

급성 중이염은 보통 2~4주 내에 완치된다. 드물게 고막 천공이나 석회 침착, 감음성 난청, 만성 중이염 등의 후유증을 남기기도 한다.

천식 악화
감기의 대표적인 합병증 중 하나는 천식 악화이다. 실제로 천식 악화의 가장 흔한 원인 중 하나는 감기 바이러스인 리노 바이러스이다.

천식은 만성 기도 염증질환이라 감기바이러스에 매우 취약하다. 감기에 걸린 천식환자의 약 40%는 천식이 악화하고, 호흡이나 심박 수가 지나치게 빨라지는 천식 발작 가능성도 커진다. 천식 발작이 생기면 산소부족으로 인한 청색증, 의식을 잃을 정도의 흉통 등이 생긴다. 심한 경우 호흡정지나 사망으로 이어지기도 한다.

천식 발작을 멈추게 하는 대표적인 약물로는 기도 폐쇄 증상을 빠르게 완화하는 증상 완화제가 있다. 증상 완화제로는 속효성 베타2 항진제, 항콜린제, 경구 또는 주사용 스테로이드 등이 있다. 이 약물들은 기도를 확장하거나 염증을 가라앉히는 효과가 있다.

감기는 원인 바이러스가 다양해 백신 개발이 불가능하고, 효과적인 항바이러스제도 없으므로, 천식 환자는 감기 예방을 위해 개인위생을 철저히 신경 써야 한다. 감기가 유행할 때는 사람이 많은 곳을 피하고, 손으로 눈이나 코를 만지지 말아야 하며, 손은 자주 씻는 게 좋다. 실내는 청소와 환기를 자주 해 청결히 유지해야 한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