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증의 70년' 노태우 이어 전두환도..5·6공화국 역사속으로 저물다

글쓴이: hllywoot  |  등록일: 11.23.2021 11:34:29  |  조회수: 243


노태우 전 대통령이 지난달 26일 별세한 이후 한 달도 지나지 않아 전두환 전 대통령도 23일 지병으로 사망하면서 격동의 1980년대를 채웠던 제5공화국과 제6공화국이 역사의 뒤안길로 저물게 됐다.

오랜 친구이자 정치적 동반자였던 두 전직 대통령은 12·12 군사 반란을 통해 군부 실세로 등장한 뒤 연이어 집권까지 하며 1980년대를 파란만장하게 보냈다.

이날 전 전 대통령이 유명을 달리하면서 군(軍) 출신으로 대표되는 5공화국과 노 전 대통령의 6공화국도 완전히 마감된 것이다.

우선 전 전 대통령의 '철권 통치'로 대표되는 5공화국은 공(功)보다는 역사적 과오에 대한 비판적 시각이 대부분이다.

12·12 군사 쿠데타와 5·18 광주민주화항쟁 유혈진압, 민주주의 억압, 정경유착 및 비자금 조성, 권위적인 군사 문화 확산 등 수많은 과(過)에 있어 자유롭지 않다.

특히 5·18 무력진압과 헌정을 파괴하고 국가보위비상대책위원회를 하면서 국정 실권을 장악한 탓에 정권의 정당성 측면에서도 여전히 온전한 평가를 받지 못하고 있다.

1988년 대통령 임기를 마친 전 전 대통령이 나머지 여생 대부분을 '역사의 심판대'에서 보낸 것도 비슷한 맥락이다.

퇴임 직후 전 전 대통령이 국회의 '5공 청문회'에 나와 5·18 진압에 대해 "자위권 발동"이라고 답한 데 대해 이철용 평화민주당 의원이 "살인마"라고 비판한 것은 정치권과 시민사회가 그의 책임을 묻기 시작한 상징적 장면으로 남는다.

그나마 재임 동안 경제 성과에 대한 긍정적인 평가는 있는 편이다.

1970년대 말 중동발 경제붐과 1980년대 중반 저달러·저유가·저금리의 '3저 호황'의 영향도 있었지만, 김재익·사공일 청와대 경제수석 등 경제 관료에 전권을 위임해 고도성장을 이뤘다는 것이다.

노 전 대통령의 6공화국도 12·12 군사 쿠데타와 5·18 무력진압에 있어 전 전 대통령의 5공화국과 밀접한 연장선에 있다는 점에서 역사적인 비판을 면하기는 어렵다.

다만 6·29 선언을 통한 대통령 직선제로 집권한 노 전 대통령은 정권의 정당성은 물론 '5공 청산'을 기치로 내걸고 제6공화국을 열었다는 성과는 인정받는 편이다.

또 재임기간 중 인권제도 개선, 민주주의 관행 정착, 북방외교를 통한 경제영토 확장, 남북관계 화해기반 마련, 경제성장 등의 성과로 5공화국에 비해 '공'에 대한 평가도 적지 않다.

아울러 노 전 대통령이 아들 노재헌 변호사를 통한 유언으로 5·18을 비롯한 과오에 대해 용서를 구하며 자신이 모두 짊어지고 가겠다는 뜻을 밝히면서 끝내 사과하지 않고 사망한 전 전 대통령과의 차이점도 역사적인 평가가 뒤따를 전망이다.

다만 노 전 대통령이 재벌들로부터 천문학적인 비자금을 챙기는 등 정경유착을 일삼았다는 점은 역사적인 과오로 남았다. 우리나라가 '뇌물공화국', '재벌공화국'이라는 오명도 이때 나왔다.

1기 신도시 택지 분양 특혜를 대가로 한보그룹로부터 150억원의 비자금을 건네받은 '수서 사건'은 6공화국의 최대 비리로 꼽힌다. 1995년 노 전 대통령은 4000억원대 비자금을 축재한 사실이 드러나며 국민적 공분을 샀다.

DISCLAIMERS: 이 글은 개인회원이 직접 작성한 글로 내용에 대한 모든 책임은 작성자에게 있으며, 이 내용을 본 후 결정한 판단에 대한 책임은 게시물을 본 이용자 본인에게 있습니다. 라디오코리아는 이 글에 대한 내용을 보증하지 않으며, 이 정보를 사용하여 발생하는 결과에 대하여 어떠한 책임도 지지 않습니다. 라디오코리아의 모든 게시물에 대해 게시자 동의없이 게시물의 전부 또는 일부를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 등의 행위는 게시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것으로 원칙적으로 금합니다. 이를 무시하고 무단으로 수정 · 복제 · 배포 · 전송하는 경우 저작재산권 침해의 이유로 법적조치를 통해 민, 형사상의 책임을 물을 수 있습니다. This article is written by an individual, and the author is full responsible for its content. The viewer / reader is responsible for the judgments made after viewing the contents. Radio Korea does not endorse the contents of the articles and assumes no responsibility for the consequences of using the information. In principle, all posts in Radio Korea are prohibited from modifying, copying, distributing, and transmitting all or part of the posts without the consent of the publisher. Any modification, duplication, distribution, or transmission without prior permission can subject you to civil and criminal liability.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