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IO의 결정적 '한끗'··· 커리어 2막 여는 비즈니스 역량 7가지

등록일: 06.14.2021 16:52:37  |  조회수: 779
오늘날 CIO는 기술 그 이상의 것을 갖춰야 한다. 장기적으로 봤을 때 성공적인 커리어를 구축하려면 일련의 핵심 비즈니스 역량을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CIO가 오로지 기술적 전문성만으로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던 시대는 사라지고 있다. 딜로이트 컨설팅(Deloitte Consulting)의 사장 밥 허쉬는 “기술 전문가가 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라고 강조했다. 

선도적인 CIO들은 비즈니스에 능통하고 전문 지식을 활용해 서비스형 IT(IT as a service)를 구현한다. 그는 “이 비즈니스 중심 접근법은 IT를 전체 비즈니스 전략에 통합시킨다”라고 덧붙였다. 

IT 리더가 기술 전문 지식을 강화할 수 있고, 나아가 성공적인 커리어를 쌓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7가지 필수 비즈니스 역량을 살펴본다. 

1. 기업가적 사고방식 

글로벌 투자회사 BNY 멜론 퍼싱(BNY Mellon Pershing)의 CIO 럼 너개펀은 CIO가 기업 규모에 상관없이 기업가처럼 행동해야 하며 속도, 민첩함, 높은 수준의 열정, 공감, 창의성을 갖춰야 한다고 말했다. 

와해적 변화는 새로운 상수다. 너개펀은 “핀테크와 스타트업이 빠른 속도로 움직이는 등 시장 곳곳에서 경쟁이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라면서, “이러한 경쟁에 맞서기 위해 CIO는 기업가처럼 생각해야 하고 변화의 주체처럼 행동해야 한다”라고 언급했다. 

이어서 그는 “잠재적인 경쟁자보다 앞서 나가면서 비즈니스의 미래를 보장하기 위해 창의적으로 기술을 구현하는 방법에 관해 끊임없이 고민해야 한다”라고 전했다. 

2. 강력한 리더십 

리더십은 성공적인 기술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핵심 역량이다. 미디어 기업 콕스 엔터프라이즈(Cox Enterprises)의 CIO 리차드 콕스는 “진정한 IT 리더가 되려면 기술 전문성에 더해 비즈니스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라면서, “CIO는 기술을 활용하여 비즈니스 잠재력을 현실화해야 한다.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면 비즈니스 환경을 이해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리더십은 내부와 외부 인게이지먼트의 조합이다. 오늘날 CIO가 직면한 문제는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미래는 불확실하고, 대답은 명확하지도 단순하지도 않다.

“이러한 미지의 바다를 헤쳐나가는 유일한 길은 사람들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 시각, 의견을 제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라며, “권한과 책임을 조정한 팀을 구축하는 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고 콕스는 설명했다. 

BBB 내셔널 프로그램(BBB National Programs)의 CIO 할리 블레드소는 서투른 IT 리더는 어떤 이니셔티브가 언제, 누구에게,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 전후 상황을 IT팀에게 이해시키지 않은 채 프로젝트 계획, 게이트 리뷰, 딜리버리 시한을 결정하는 실수를 저지른다고 지적했다. 한편 비영리 단체인 BBB 내셔널 프로그램은 비즈니스 광고 및 개인정보보호 관행 표준을 설정하는 업계 자체 규제 프로그램을 감독한다.

이어서 그는 “팀이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여정에 동참하도록 하는 것은 효과적인 솔루션을 개발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라고 덧붙였다. 


3. 사용자 중심 사고방식 

오늘날 기술은 그 어느 때보다 강력하고 액세스하기 쉽다. 기술직이든 비기술직이든 상관없이 대부분의 직원은 일련의 복잡한 기기,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도구에 쉽게 접근할 수 있다. 

CIO는 업무용 그리고 재택근무용 기술이 소비자 제품 및 서비스와 비슷하도록 해야 한다. 엔터프라이즈 기술 및 서비스가 집에서 쓰는 것보다 더 어렵다면 직원들은 금방 좌절할 수 있다고 허쉬는 지적했다. 그는 “IT가 장애물로 인식되면 전체 조직이 위험에 처하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섀도우 IT는 직원들이 IT에서 제공된 도구에 만족하지 못할 때 나타나는 게 일반적이다. 허쉬는 “이렇게 IT를 대체하는 행위는 CIO와 IT의 역할을 축소시킨다”라면서, “중앙 IT 부서가 조직의 성장을 지원하지 않는, 값비싸고 소모적인 인프라라는 인식이 생길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4. 재무 지식  

CIO가 기업 재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을 인식하고 이해한다면 비용 대비 최대 효과를 거둘 기술 투자를 더욱더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다. 

美 보험사 CUNA 뮤추얼 그룹(CUNA Mutual Group)의 CIO 마틴 크리스토퍼는 “기술이 주요 과제를 해결하거나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 데 도움을 줄 가능성이 매우 높다”라면서, “이를테면 애널리틱스를 활성화하고 제품 출시를 가속하며 채널을 확장 및 최적화하거나 자동화 및 AI를 통해 고객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다. 또한 기술은 재무적인 측면에서도 도움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크리스토퍼는 이를 위해 기업의 재무계획 및 분석(FP&A) 팀과 함께 협력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그는 “CIO가 IT의 예산만 신경 쓴다면 소속 기업의 분기 실적을 변화시키는 원인에 대해서는 제대로 알지 못하게 될 수 있다”라면서, “FP&A팀은 대게 물밑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가장 잘 알고 있다. 이는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성과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다”라고 말했다. 

비즈니스를 활성화시키고 목표 달성을 가속화하는 데 있어서 기술이 어떤 도움을 줄 수 있을지 파악하기 위해 CIO가 적극적으로 나선다면 고마워하지 않을 현업 부문 리더는 거의 없다고 그는 언급했다.   

한편 보험이나 금융 등 규제 산업 내 기업에서 일하는 CIO라면 GRA(Governance, Risk, Assurance)팀과 협력하라고 크리스토퍼는 권고했다.

그는 “CIO가 비즈니스와 관련된 외부 요구사항 및 규제를 잘못 이해하고 있다면 현업 부문과 협력하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밝혔다. 규제를 제대로 알지 못하는 CIO는 본의 아니게 창의적 사고를 저해할 수 있다. 혁신이 어떤 면에서 규제를 위반할 수 있다는 우려를 가질 수 있어서라는 게 그의 설명이다. 

美 ATM 및 POS 장비 제조사 NCR의 수석 부사장이자 CIO인 빌 반큐런은 IT 리더가 최소한 기본적인 정규 회계 및 재무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권고했다. 이어서 더욱더 중요한 건 CFO팀과 협력해 비용 및 기타 주요 재무 문제를 검토하는 것이라고 그는 덧붙였다. 

반큐런은 “또 업종 내에서 그리고 더 광범위한 범위에서 모범 사례를 비교할 수 있도록 IT 지출 비용 및 편익 추적을 활성화해야 한다”라면서, “개인적으로는 비즈니스 사례 검토에 참여해 기업 전체에서 IT 투자가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계속해서 확인한다”라고 전했다. 


5. 전략적 사고 

IT 리더는 전략적 사고 역량을 다듬는 일을 절대로 멈춰선 안 된다. 엔터프라이즈 콘텐츠 관리 기술 업체 레이저피치(Laserfiche)의 CIO이자 서던 캘리포니아 대학교 마샬 경영대학원의 부교수 토마스 펠프스는 “CIO가 비즈니스의 미래를 구상하고 새로운 제품과 비즈니스 모델을 창출하는 전략을 주도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서는 비즈니스와 산업을 깊이 이해해야 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아이디어를 시도하고자 하는 의지가 필요하다”라고 그는 덧붙였다. 

CIO가 기존 및 새로운 기술을 파악하고 이들을 비즈니스 목표의 맥락에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너개펀은 “CIO가 CEO, 현업 부문과 그 어느 때보다 긴밀하게 협력해야 한다”라면서, “비즈니스 목표를 진전시키고 원활하고 우수한 고객 경험과 더 높은 효율성을 제공하고자 기술을 구현하는 데 필요한 창의성과 비즈니스 지식을 갖춰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6. 테크놀로지스트에 부합하는 사고방식 

테크니션(Technician)은 일반적인 기술 원리 및 응용 분야에 대한 기본 지식을 갖추고 있는 사람이다. 반면 테크놀로지스트(Technologist)는 기존 및 새로운 기술 그리고 이 기술들이 비즈니스 운영 및 서비스에 미치는 영향을 전적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다. 

언스트앤영(Ernst & Young)의 기술 트랜스포메이션 부문 컨설팅 책임자 앨리시아 존슨은 “단순히 기술을 이해하는 것을 넘어 비즈니스까지 진정으로 이해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선도적인 CIO는 앞으로 어떻게 확장해 나갈지 계획하면서 동시에 IT가 나아가야 할 방향을 설정할 수 있어야 한다.

존슨은 “그러려면 IT가 투명하고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역량을 갖춰야 하고, 현업 부문과 협력해야 하며, 신뢰할 수 있는 팀을 구축해야 한다. 또 비즈니스에 대한 비전을 제시해야 한다”라고 설명했다. 


특히 예산을 계획할 때 CIO의 주요 과제는 더 적은 리소스로 더 많은 일을 하는 방법을 파악하는 것이다. 존슨은 “CIO가 비즈니스 방향 및 성장 계획에 대해 논리적으로 사고할 수 있다면 가용 예산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고, 비즈니스 목표를 달성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투자가 무엇인지 파악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이 역량은 필수적이다. 비즈니스 투자, 현업 부문과의 협력, 커뮤니케이션, 이해관계자의 기대치 설정, 팀 발전에 있어서 CIO의 성공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라며, “명확히 정의된 미래 비전을 제시할 수 있다면 이 또한 IT팀 및 현업 부문과 신뢰를 구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7. 강력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터 

IT 리더는 현업 부문이 쉽게 이해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아이디어와 개념을 설명해야 한다. 임원 대상 헤드헌팅 업체 온 파트너즈(ON Partners)의 파트너 세스 해리스는 “기술적인 전문 용어를 버려야 한다”라고 조언했다.
 
즉 비기술 전문가도 이해할 수 있는 용어로 이야기해야 하고, 가능하다면 비즈니스에 유의미한 지표를 사용해 말하는 게 좋다. 해리스는 “예를 들면 웹 플랫폼 업그레이드를 이야기하지 말고 전자상거래를 통한 수익 창출에 관해 설명하는 것이다. 그리고 여기에서 필요한 핵심 요소를 이야기하라”라고 말했다.
 
적극적으로 듣는 리스너가 되는 것도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역량만큼이나 중요하다. 블레드소는 “고객의 기대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상호 간의 이해가 중요하다. 이는 개방적이고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구축된 긴밀한 관계에서 달성될 수 있다”라고 전했다.

<출처 : CIO KOREA>



이민법

사람찾기

상법 · 소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