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리미엄 딜러

차량검색

중고차 시세 조회

개인매물

자동차 정보

주유 경고등 켜지고 얼마나 더 달릴 수 있을까?

여러분 요새 기름값 너무 비싸죠? 

 이럴 때 계기판에 뜬 주유경고등, 가장 가까운 주유소는 너무 비싼데 다음 주유소까지 갈 수 있을까요?

주유경고등이 뜬 후 주행가능거리를 함께 알아봅시다.

주유경고등이 켜지고 얼마나 더 달릴 수 있을까?

주유경고등이 켜졀 때 남아있는 연료량은 차량마다 다른데요.

보통 소형차는 6L(약 1.6갤런) ~ 9L(약 2.4갤런), 중형차는 9~10L(약2.4~2.6갤런), 대형차는 12L, LPG차량은 10%미만의 가스량이 남았을 때 경고등이 켜집니다.

주유경고등이 켜진 후 주행가능 거리를 가늠해보고 싶다면 남아있는 연료량과 연비를 곱하면 주행가능 거리를 계산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중형차 9L(약 2.4갤런) 연료에 공인연비가 10km/L라면 90km(약 55마일)가량 더 달릴 수 있는 것이죠.

꽤 많은 거리를 달릴 수 있죠?

내 차의 현실적인 주행가능 거리를 계산하는 법은?

차량마다 경고등이 점등되는 시점이 다르고, 운전습관과 주행환경에 따라 연비가 달라지기 때문에 메뉴얼이나 계기판의 주행가능거리와 실제 주행가능거리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럴 땐 내 차의 연료 탱크 용량과 정확한 실연비를 알고 있다면 주행가능거리를 알 수 있습니다.

내 차의 연료탱크용량 알아내는 법

주유경고등이 켜졌을 때 주유소에 가서 가득 주유해보시고 주유량과 내 차의 연료탱크량을 빼보세요.

그럼 내 차의 연료량이 남았을 때 내 차에 주유경고등이 켜지는 지 알 수 있죠. 그런 다음 내 차의 실연비와 곱하면 주유경고등이 켜졌을 시 주행가능거리를 계산할 수 있겠죠?

주행가능거리를 알았으니 남은 연료를 다 쓰기 직전까지 달려볼까?

일반적으로 주유경고등이 켜지고 나서 주행가능거리는 60km~100km 정도됩니다.

이렇게 설계된 이유는 휴게소와 휴게소의 거리가 60km정도 되기 때문에 다음 휴게소를 갈 때 까지 연료가 바닥나지 않게 하기 위함입니다.

하지만 기름이 거의 바닥난 상태에서 주행하는건 좋지 않습니다. 

연료는 연료필터를 거쳐서 불순물이 걸러지고 엔진 연소실에서 분사되는데 연료 부족 상태로 연료가 멈추면 인젝터에 무리가 가고 연료탱크 바닥의 수분과 불순물이 연료 펌프와 연료 필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되어 차량에 무리가 갈 수 있기 때문이에요.

연료가 바닥나서 차가 멈췄다면?

만약 고속도로에서 연료가 완전히 바닥나 갑자기 차량이 꺼진다면? 뒤에서 오는 후속 차량과 충돌사고가 일어나는 아찔한 상황이 일어날 수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주유경고등이 켜지면 바로 주유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Daum blog 마이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