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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가 뜯어놓은 듯한 타이어 청킹현상, 도대체 왜?

자동차의 신발이라고 하는 타이어, 차량의 주행성능뿐만 아니라 안정성까지 담당하는 중요한 소모품 중 하나입니다.

자동차를 관리하고 운행하기 위한 각종 소모품들에 비해 평균 교체주기가 약 4-5년 정도로 다소 긴 편이지만, 간혹 새 타이어로 교체한지 얼마 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타이어에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교체주기는 길지만 그만큼 비용적인 측면에서도 상당히 부담스러운 수준이기 때문에 타이어의 수명이 기대한 것보다 짧은 것 같고 상상하지 못했던 부분에서 손상 및 문제가 발견된다면, 차주 입장에서 굉장히 당황스러울 수밖에 없는데요.

단순 펑크가 아닌 주행만으로 차량의 타이어가 손상되는 ‘타이어청킹’ 현상에 대해 알아보고 관련 보상 규정이나 예방법도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타이어 '청킹현상'의 의미와 보상

타이어 청킹(Chunking)현상은 마치 쥐가 파먹은 듯 타이어 고무가 뜯겨 있는 걸 말합니다.

가장 일반적인 원인은 노면과 타이어의 마찰로 인해 타이어에 열이 비정상적으로 상승했을 때이며, 이외에도 잘못된 관리나 주행습관, 부적합한 도로환경, 나쁜 기후 등등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 발생하기도 합니다.

때문에 막상 이런 문제를 발견하면 그 타이어만 보고 정확한 원인을 파악하기가 사실상 쉽지 않으며 이에 대한 보상 문제도 다소 까다롭게 진행됩니다.

타이어 품질보증 기준

타이어 품질보증 기준은 각 제조사마다 다릅니다. 또 제품별로 별도의 품질보증 기준을 적용해 보상을 진행하기도 하는데요.

현재 일반적으로 통용되는 보증 기준은 제조일로부터 6년, 홈 깊이(타이어쓰레드) 20%가 남았을 때 이 잔존율에 따라 보상하는 것이며 제조사의 잘못이 명확해야 보상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해당 보상기준은 승용차와 승합차, 1.5톤 이하의 트럭에 장착되는 타이어만 적용됩니다.

보상이 가능한 타이어 결함 항목

타이어 보상 항목에 들어가 있다고 해서 모두 보상이 이뤄지는 건 아닙니다. 보상이 잘 되는 대표적인 항목이라면 코드 절상(Cord Break Up, CBU)이 있는데 이건 주로 타이어 측면부가 혹처럼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제조사가 자신들의 잘못을 회피하기 쉽지 않습니다.

그다음으로 보상 결정이 잘 되는 것이 청킹현상입니다. 그 외 크랙(균열), 손상, 치핑(찢김), 규격 불량 등도 보상이 되긴 하지만 거부되는 경우 또한 적지 않습니다.

제조 과정이 문제라면 생산 모델 전체 또는 특정 시기에 생산된 타이어에서 공통적으로 청킹 결함이 나타날 것이며 해당 타이어를 구입한 소비자로부터 불만이 몰릴 것입니다.  

이런 상황이 펼쳐지면 공식적인 리콜이 없더라도 실제 무상 교체 또는 교환, 환급이 대량으로 이뤄집니다.


하지만 극소수만 청킹현상으로 보상을 요구할 경우 또는 문제가 드러나기 시작한 초기엔 제조사 측에서 면밀한 조사를 이유로 보상을 지연시키거나 결국 보상해 주지 않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손해라 생각하면서도 2차적인 보상절차를 새로 진행하는 것이 부담이고 당장 안전상의 이유로 새 타이어 교체를 한 뒤 제조사의 응답을 기다리는 것이 보통입니다

청킹현상을 예방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제조일을 기준으로 보는 타이어 수명은 6년입니다. 하지만 타이어가 제조되고 3년째부터 경화가 진행되기 때문에 동일한 방식으로 주행을 했더라도 타이어의 컨디션은 떨어지고 손상도 쉽게 이뤄질 수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마모가 아니더라도 제조일로부터 5년이 되었다면 타이어를 교체해야 합니다. 참고로 마모에 의한 타이어 교체 주기는 1년에 주행거리 1.5만 km로 계산했을 때 대략 3년 정도입니다.

타이어 제조일자, 꼭 확인해야

타이어의 제조일은 타이어 측면에 DOT로 시작하는 표식 중 끝에 연달아 있는 숫자 4자리를 보고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0121라면 21년 1주차에 생산한 타이어라는 말이 됩니다. 소비자가 이런 것까지 확인해 봐야 하는 이유는 생산된 지 3년이 지난 타이어도 유통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제조일로부터 3년이 지난 타이어라면 수명을 감안해 가성비나 안전까지 따져보고 선택에 신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기압이 부족할 때

타이어에 공기압이 부족하면 청킹 등 타이어 손상이 일어날 확률도 높아집니다. 공기압은 일정 기간이 지나면 저절로 빠지는 것이니 이를 감안해 압력을 과도하게 높여두는 경우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불편한 승차감 등 단점도 적지 않아 매달 점검한 뒤 수시로 채워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적정 공기압은 매뉴얼 또는 운전석 차 문을 열었을 때 드러나는 '타이어 표준 공기압표'를 보거나 타이어 측면에 표시된 MAX. PRESS 수치의 80%를 기준으로 하면 되겠습니다.

과속, 급가속, 급제동, 급코너링 금지

상식적인 말이지만 레이싱을 펼치듯 차를 주행하면 당연히 타이어에 무리를 줄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청킹현상은 노면과의 마찰로 인해 타이어 접지면에 온도가 급상승해 발생하기도 해서, 과격한 주행은 청킹형상을 더 심하게 그리고 빠르게 진행시키는 행위라 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평상시 관리도 중요

비록 주행시간 및 장착한 시간에 따라 타이어의 노후화는 자연스럽게 진행됩니다. 그러나 관리를 한 타이어와 그렇지 못한 타이어 상태와 안전성에 있어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체크할 때 타이어 홈에 돌이나 이물질이 끼어 있지는 않은지, 마모 정도나 상태를 함께 주기적인 점검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최근 거친 도로를 자주 달려야 했다거나 혹한이나 혹서를 지냈다면 타이어에 피로가 누적되면서 순간 상태가 급속히 나빠질 수 있어 이 또한 유의하는 것이 좋은데요. 또한 나쁜 관리 습관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빈번히 타이어를 세정제로 빡빡 씻거나 구두약과 같은 잘못된 광택제를 사용하면 타이어의 노화를 촉진시킬 수도 있다는 점 참고하시어 타이어 관리에 적합한 전용 제품 사용이 바람직합니다.

여기까지 운전자를 당황하게 만드는 청킹현상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청킹현상이 있는 타이어는 수명도 단축될 뿐만 아니라 내구성도 떨어져서 급박한 상황에서 타이어가 제 역할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빗길 사고 발생률을 크게 높이게 되므로 제조사에서 문제가 없다고 하더라도 타이어가 갈라지거나 찢어져 있는 부위가 발견된다면 타이어 관련 전문점 및 공업사에 방문해 점검을 받아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출처 : Daum픽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