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티아 라만, LA시 증오범죄 시스템 개선해야.. 관련 안 상정

[앵커멘트]

니티아 라만 LA 4지구 시의원이 어제 (1일) LA 시 증오범죄 신고 시스템이 개선되야 한다고 짚으며 관련 안을 상정했습니다.

법 집행 기관에 보고된 증오범죄 수와 비영리단체 Stop AAPI Hate에 보고된 증오 범죄 수에 나타난 극명한 차이 때문입니다.

김신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니티아 라만 LA 4지구 시의원이 아시안 증오 범죄와 관련해서 LA 시 증오 범죄 신고 시스템이 개선돼야 한다고 주장하며 관련 동의안을 상정했습니다.

증오범죄 신고 시스템 개선 동의안이 LA 시의회를 통과하면 시민인권평등국(Civil + Human Rights and Equity)과 LAPD의 지원 아래 My311 과 같은 전용 모바일 앱 개발을 통해 증오 사건을 보다 쉽게 보고할 수 있도록 조치될 예정입니다.

이어 해당 앱을 통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증오 범죄 관련 데이터를 수집하고 시민인권평등국이 해당 내용을 분석하여 활용할 수 있게 할 계획입니다.

니티아 라만 시의원은 성명에서 지난 2016년 이후 LA 에서만 아태계 주민에 대한 증오 범죄가 114%나 급증했다고 짚었습니다.

지난 2015년에서 2018년 사이에는 전국적으로 아시안을 대상으로 한 강력 범죄가 2배로 늘었다는 설명입니다.

이어 LA 시가 주민들이 증오 범죄를 당했을 때 곧바로 신고에 나설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등 큰 진전을 이루기는 했지만 접수된 신고에 대한 대처 방식에는 여전히 부족한 점이 많다고 지적했습니다.

데이터를 수집하는 방법 자체에 부족한 점이 많아 증오 범죄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전략 개발이 더디다는 것입니다.

특히 라만 시의원이 증오 범죄 신고 시스템의 문제점을 지적한 것은 법 집행기관과 비영리 단체 Stop AAPI Hate 접수된 증오 범죄 신고 수의 극명한 차이 때문입니다.

LAPD에 따르면 코로나 19 팬데믹이 본격적으로 시작된 지난해 (2020년) 접수된 아시안 증오 범죄와 관련된 범죄는 단 24건입니다.

그런데 비영리 단체 Stop AAPI Hate가 지난해 (2020년) 3월 19일부터 10월 28일까지 7개월 동안 접수한 LA 카운티 증오 범죄 건수는 총 245건인 것을 감안하면 실제로는 더 많은 사건이 발생했을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수치의 차이는 법 집행기관에 증오범죄를 신고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 피해자들에게 제공되는 권리와 지원에 대한 지식 부족, 그리고 공식 보고 출처에 대한 접근의 어려움 등이 적용했을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LA 시 주민들이 신고를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조치하는 것은 물론 앞으로 그 데이터를 기반으로 증오 범죄 근절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입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김신우입니다. 

출신 국가별 증오범죄 피해 사례

출처: 연합뉴스 인포그래픽
증오범죄 피해자 15% 한국계…'중국계로 오인'
증오 범죄 사례를 분석한 만주샤 컬카니 변호사는 "가해자들이 한국 등 극동아시아 출신 이민자들을 무조건 중국인으로 간주해 차별하는 경우가 많았고, 동남아와 태평양 출신 이민자는 중국계로 간주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