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총영사관, 아시안 증오범죄 대처하기 위해 최선

[앵커멘트]

LA총영사관이 아시안을 대상으로 한 증오범죄를 예방하기 위해 치안 당국과의 연대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LA 총영사는 또 한인 단체의 관련 집회를 지원하는 것은 물론 인종 간 관계 강화에 총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이채원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최근 아시안 주민 대상 증오범죄가 급증하면서 LA총영사관이 관련 단체, 기관들과의 협력에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LA총영사관은 오늘(27일) 진행된 아시아 증오범죄 관련 기자간담회를 통해 증오 범죄 대책을 제시했습니다.

박경재 LA 총영사는 LAPD, LA카운티 셰리프국과 같은 치안 당국과의 지속적인 업무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음을 밝혔습니다.

또한, 연방 의원, 시의원 등 정계에 관련 법안 제정을 촉구하고 있다고 덧붙였습니다.

<녹취 _ LA총영사관 박경재 총영사>

이어 LA한인회, 상공회의소와 같은 한인단체에서 진행하는 아시안 증오범죄 관련 시위와 간담회를 지원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특히, 주민들의 신고가 부족하다는 지적에 대해서도 LA총영사관이 교육과 홍보에 총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녹취 _ LA총영사관 박경재 총영사>

뿐만 아니라, 흑인과 라티노 커뮤니티와의 신뢰를 구축하면 당장은 아니지만 점차 증오범죄 사태를 해결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박경재 총영사는 흑인 커뮤니티와 구축한 자문위원회 간담회 등이 진행됐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오는 29일에는 4.29폭동 사태 29주년 관련 한,흑 협력 방안 토론이 있을 예정입니다.

박경재 총영사는 내년 4.29 폭동 30주년을 맞이할 때까지 1년간 흑인 커뮤니티와의 협력을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이어 LA 총영사관은 법률 지원 등 대응책을 마련해 놓고 있지만 현재까지 접수된 한국 국적 소유자의 아시안 증오 범죄는 단 1건도 없었다고 지적했습니다.

이에 따라 한인들의 적극적인 신고가 뒷받침되어야 아시안 증오 범죄 근절을 앞당길 수 있는 만큼 신고를 당부했습니다.

라디오코리아 뉴스 이채원입니다. 

출신 국가별 증오범죄 피해 사례

출처: 연합뉴스 인포그래픽
증오범죄 피해자 15% 한국계…'중국계로 오인'
증오 범죄 사례를 분석한 만주샤 컬카니 변호사는 "가해자들이 한국 등 극동아시아 출신 이민자들을 무조건 중국인으로 간주해 차별하는 경우가 많았고, 동남아와 태평양 출신 이민자는 중국계로 간주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