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 100배 즐기기
당신의 골프 매너는 몇점?
골프에서 에티켓을 중요시하는 것은 다른 스포츠와 달리 대부분 심판원의 감독 없이 플레이 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골프를 칠때 반드시 에티켓을 지켜야 하는 큰 이유가 아닐까요?

에티켓은 골프규칙집 제1장에 명기된 규정입니다. 안전과 다른 플레이어에대한 배려, 플레이 속도,
코스의 선행권, 코스 보호 등의 정신이 주요 내용이며, R&A골프규칙'에 내용이 나와 있는부분은
*표시를 하고 그 내용을 상세하게 별도로 소개했습니다.
골프규칙 서론에는 "가장 중요한 원칙은 코스에서 항상 다른 플레이어를 배려하는 일이다"
라고 분명하게 밝히고 있습니다.
1. 단정한 복장
각 골프장마다 복장규정이 다를경우도 있지만 골프를 칠 때 복장은 단정하게 입는 것이 기본입니다.
예전에는 클럽하우스 들어갈 때 조차 양복을 입어야 했는데요. 요새는 많이 대중화 되어서 양복이 아니더라도
단정한 복장으로 입장하셔야 합니다. 예컨대 민소매나 옷깃이 없는 라운드티,지나치게 짧은 바지나
치마, 속옷이 비치는 옷, 트레이닝 또는 청바지 등은 곤란합니다.
2. 티오프 타임 지키기
골프장을 이용할 때는 티오프 시작 30분 또는 1시간 전에 미리와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와서 몸을 풀고 연습을 하면 더더욱 좋겠죠. 플레이 시간이 늦어지면 다음조에 영향이 가고
한차례씩 늦어지다 보면 마지막 조는 매우 큰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티오프 시간을 지키도록 합시다.
3. 퍼팅 그린 위에 생긴 볼 자국 보수하기
퍼팅 그린에 올라가면 볼이 떨어지면서 생긴 볼 자국을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아마추어 골퍼들은 대개 이 자국을 메우지 않고 그냥 지나칩니다. 이런 자국은 퍼팅할 때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볼 자국은 가급적 표가 나지 않도록 메워주고 가는게 예의입니다.
앞으로는 아마추어 골퍼들도 볼 자국을 골프대회 중계 방송을 보면 투어 프로들은
거의빠짐없이 이 자국을 메우는 모습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보수하는 습관을 기르도록 합니다.
4. 이동은 신속하게
이동을 할 때에는 신속하게 이동해야 다른 플레이어들에게 방해가 되지 않습니다.
앞 뒤에 플레이 하는 팀과의 간격 조절도 중요합니다.
특히, 카트를 타고 이동하는 경우 필드를 벗어나 꼭 카트 로드를 이용하여 이동하여야 합니다.
5. 동행 예절
동반자들의 샷이 끝날 때까지 기다려 줍니다. 자기 샷이 끝났다고 마지막 플레이어가 치기 전에
성급하게 앞으로 걸어가는 행동은 삼가야 합니다.
특히, 티잉 그라운드에서 티샷을 하는 경우, 자신만 치고 나면 곧장 앞으로 나아가는 골퍼도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행동은 위험할 뿐 아니라 예의에도 어긋납니다.
동반자 모두가 티샷을 한 뒤출발해야 하며, 그린 위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자신이 홀 아웃했다고 다음 홀로 이동하거나 그린을 떠나카트로 간다거나 하는것은 삼가고
동반자들이 모두 홀 아웃할 때까지 기다려주는게 예의입니다.
6. 필드내에서는 금연
얼마전 미국내 한 골프장에서 흡연금지라는 한글 팻말이 걸렸다고 합니다.
그만큼 필드내에서 담배를 피는 한국사람이 많다는 이야기인데요 부끄러운 이야기입니다.
골프장 안에 흡연 구역이 따로 지정되어 있으니 지정된 구역에서만 담배를 필수 있도록 합니다.
7. 연습 스윙 요령
연습 스윙은 주위를 잘 살펴보고 난 다음 해야 합니다 자신이 무심코 스윙을 하면
옆에 있던 동반자나 캐디 혹은 다른 사람들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사람들이 다치지 않는 안전한 공간에서 스윙 연습을 하도록 합니다.
또 연습 스윙이나 샷을 할 때 돌이나 자갈, 모래, 나뭇가지 등이 날아가 다른 사람이 다치지 않도록 주의 해야 합니다.
8. 주의 의무
볼을 치기 전에 볼이 날아갈 방향과 위치에 코스관리원이나 사람이 있을 때는 경고를 해야 합니다.
흔히 '볼'하고 크게 외치고 또 자신이 친 볼이 앞 팀이나 이웃 홀로 갈 때도 마찬가지다.
9. 순서 지키기
티잉 그라운드에서 자신의 순서가 올 때까지 볼을 티업해서는 안됩니다.
다른 플레이어가 플레이를 할 때 볼 가까이는 혹은 바로 뒤에 서 있어도 안됩니다.
10. 동작과 소음 금지
동반자가 샷을 할 때는 말하거나 잡음을 내거나 움직여서도 안됩니다.
딸꾹질이나 재채기가 갑자기 나올 때도 가급적 샷을 하는 동반자와 반대 방향으로 고개를 돌려
손으로 가볍게 입을 막고 최대한 소리를 낮춰주는 것이 예의입니다.
특히, 최근에는 휴대혼 소리가 자주 울려 방해를 받는 경우가 많습니다.
라운드 중에는 동반자들에게 피해가 가지 않도록 진동 혹은 벨소리를 최대한 낮게 설정 하는 매너를 발휘합니다.
11. 멀리건
동반자들이 '멀리건'을 주지 않으면 멀리건을 할 수 없습니다. 어떤 골퍼들은 자신의 볼이
OB가 나거나 워터해저드에 빠지면 스스로 '멀리건' 이라고 말하고
그 자리에서 다시 볼을 치는 경우가있는데 이는 절대 해선 안될 행동입니다.
동반자들이 '멀리건'을 주면 '고맙다'고 예를 표하고 다시 치도록 합니다.
12. 플레이하는 볼을 바꿀 때는 동반자에게 꼭 알려야 합니다.
OB가 나거나 워터해저드에 볼이 빠져 어쩔 수 없이 새 볼을 쳐야 할 때는 반드시 새 볼을 친다는 사실을
동반자에게 알리고 어떤 볼인지 말해줘야 합니다.
라운드를 시작할 때 자신의 볼 브랜드와모양을 동반자에게 보여 확인받는 것이 원칙입니다.
13. 준비완료
자신이 볼을 쳐야 할 차례가 오기 전에 항상 준비해야 합니다.
티잉 그라운드에 올라가서 장갑을 끼고 볼을 찾고 티를 꺼내는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장갑을미리 끼고 볼과 티를 손에 잡고 있다가 자신의 차례가 되면 티잉 그라운드에 바로 올라가
티를 꼽고 볼을 놓아 바로 티샷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페어웨이에서도 마찬가지 입니다.
그린까지의 거리를 감안해 알맞은 클럽을선택해 자신의 차례가 되면 바로 샷을 할 수 있도록 준비합니다.
14. 벙커 정리 요령
벙커 샷을 하고 대부분의 골퍼들은 정리를 합니다. 그러나 그 결과는 다 다릅니다.
자신이 밟았던 자리를 고무래로 한 두 번 긁고 마는 골퍼들이 많은데
이것은 옳은 방법이 아닙니다.
벙커는 언제나 깨끗하게 정리 해야 하며,발자국이나 샷한 자국이 남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1)벙커에 들어갈 때는 볼 뒤에서 접근합니다.
2)고무래는 샷을 한 뒤 바로 집을 수 있도록 벙커 밖 가장 가까운 곳에 둡니다.
3)모래를 고를 때는 발자국이나 움푹 팬 자국이 남지 않도록 평편하게 만들어 놓습니다.
4)샷 자국 뿐만 아니라 걸어간 발자국까지 정리해야 합니다.
15. 잠정구 고지
볼이 OB가 나거나 해저드 방향으로 날아가 분실 우려가 있으면 잠정구를 쳐야 합니다.
이 때 동반자에게 반드시 '잠정구(Provisional ball)'를 친다는 의사를 밝혀야 합니다.
16. 안전 운전
카트를 몰 때는 조심해서 안전운전 해야 합니다.
대개 자동자 면허증을 확인하지는 않지만 만약 사고가 났을때 면허가 없다면 가중처벌을 받을 수 있습니다.
경사가 심한 곳에선 반드시 서행하도록 하며, 카트 운행과 관련해 많이 발생하는 사고유형은
동반자가 캐디가 다 안전하게 탑승하지 못한 상황에서 서둘러 출발하는 것입니다.
또 플레이어나 캐디가 카트 뒤쪽에 실린 클럽백에서 클럽을 고르고 있는 중에 카트를 운행하거나
급브레이크를 밟는다든지 급커브 때 서행하지 않아 추락사고가 생기는 경우 있습니다.
카트가 이동하고 있을때 카트 밖으로 몸이나 고개, 발을 내밀어 사고를 당하는 경우도 있어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17. 양보의 미덕
플레이어는 약간 빠른 속도로 플레이하여야 합니다.
앞서간 조와 속도를 맞춰야 하고
앞에 한 홀이 비어 있고 후속조(팀)를 지연시키게 되면 '패스'시켜야 합니다
18. 드롭 방식
볼 드롭은 정직하게 해야 합니다.
볼을 던져도 안되고 볼이 그린 방향을 향해도 안됩니다.
볼은 어깨 높이에서 자유낙하 시키되 그린에서 먼 방향으로 드롭합니다.
19. 언플레이어블
볼이 간혹 나무옆이나 치기 어려운 옆으로 들어가면 라이(Lie)를 개선하고 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하지만 이는 매치플레이에서는 그 홍의 패배, 스트로크플레이에선 2벌타입니다.
만약 치기 어려운 곳이라면 '언플레이어블(Unplayable)'을 선언하고 1벌타를 받은 뒤
볼이 있던 지점에서 두 클럽 이내에 드롭하고 샷을 하면 됩니다.
20. 누가 먼저 할까
티샷 이후의 샷하는 순서는 볼이 그린으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플레이어부터 합니다.
초보 골퍼들은 흔히 순서를 어기고 먼저 티샷하려는경향이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동반자가 다칠 수 있으니 플레이 순서는 꼭 지키도록 해야 합니다.
만일 볼이 뒤에 있는 골퍼가 클럽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문제가 있다면 양해를 얻어 먼저 칠 수도 있습니다.
21. 불우이웃 돕기
동반자의 볼이 러프지역으로 들어갔다면 가급적 함께 볼을 찾아 주는 것이 예의 입니다.
그렇다고 무작정 볼을 찾느라 시간을 허비 하는게 아니라
볼을 찾는 시간은5분으로 제한돼 있습니다.
못찾으면 로스트볼을 선언하고 플레이를 진행해야 합니다.
22. 풋 & 핸드 웨지
풋 웨지(Foot wedge)는 발로 하는 웨지샷을 비꼰 말입니다.
볼이 놓인 자리의 라이가 나쁠때 동반자들이 보지 않는 사이 발로 슬쩍 볼을 찬 뒤 다음 샷을 하는 얌체 골퍼들을 일컫는 말입니다.
깊은 벙커에서 샌드웨지 대신 손으로 볼을 던져 내는 '핸드웨지(Hand wedge)'도 비슷한 표현입니다.
23. 필드 레슨
흔히 초보 여성 골퍼가 남성 골퍼와 함께 라운드를 하면 남성 골퍼가 신사도를 과도하게 발휘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샷을 하기 전이나 한 후에 이렇게 하라 저렇게 하라고 얘기하다보면 플레이 속도를 맞추기가 어렵습니다.
그럴 때는 플레이 속도를 감안해 적당하게 조언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뒷 조의 플레이어들이 늘 보고 있다는 점을 유의합니다.
24. 깨끗한 그린과 홀
퍼팅 그린에 올라가기 전에 혹시 풀잎이나 흙 조각이 골프화 바닥에 덕지덕지 붙어 있지는 않은지 확인하고
만약 그렇다면 잘 털고 그린에 올라가야 합니다.
퍼팅 그린 위에 흙 조각이나 풀잎 등이 떨어져 있으면 퍼팅에 방해가 됩니다.
플레이어들이 이런 점에 세심하게 신경써야 합니다.
초보 골퍼 중에는 퍼팅 그린 위를 걸을때 신발을 질질 끌듯이 걷는 경우가 있는데 이런 행동도 해선 안됩니다.
퍼팅 그린은 언제나 최상의 상태로 유지해야 합니다.
25. 인치윙
퍼팅 그린 위의 볼을 마크할 때 실제 볼이 놓인 지점보다 홀겁에 약간 더 가깝게 플레이스(Place)하는 골퍼가 있습니다.
그런 골퍼를 '인치 웜(Inch worm)'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나 이는 분명한 규칙 위반이며 2벌타를 받아야 합니다.
26. 신속 마크
퍼팅 그린 위의 볼은 신속하게 마크해야 합니다. '어차피 퍼팅할 거 뒀다하면 되지'라고 생각했다간 큰코 다칩니다.
동반자가 스트로크한 볼이 자신의 볼을 건드리면 동반자와 2벌타를 받아야 합니다.
27. 누가 와서 뽑나요
퍼팅 그린 위의 깃대는 과연 누가 뽑아야 할까.
한 조의 볼이 모두 그린 위에 올라갔다면 깃대는 가까운 플레이어가 뽑아 주는 것이 센스입니다.
뽑은 깃대는 볼이 없는 가장자리에 조용히 내려놓거나 그린 밖 프린지에 잔디가 상하지 않도록 살포시 놓습니다.
28. 퍼팅은 제대로
오늘따라 골프가 잘 되고 쉽게 온그린됐다고 흥에 겨워 터퍼를 돌려잡고 당구를 치듯이 퍼팅하면 2벌타를 받습니다.
골프규칙 14-1에는 플레이어는 볼을 클럽 헤드로 올바르게 쳐야 하며
밀어내거나, 긁어내거나, 떠올려선 안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29. 컨시드
동반자들로부터 '컨시드' 혹은 '오케이'를 받기 전에는 컨시드가 아닙니다.
볼이 아무리 홀에 가까이 붙어도 제멋대로 볼을 집어 들어선 안됩니다.
골프는 원래 볼을 홀컵안으로 넣어야 마무리 되는 스포츠이기 때문에 골프 규칙에 따르면 '스킨스'와 '매치플레이'에선 컨시드가 있지만
'스트로크플레이'에선 컨시드가 없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이 라운드를 할 때는 동반자들이 '컨시드'를 주면 그것으로 홀인한 것으로 간주하는 것입니다.
골프룰을 잘 모르는 골퍼들이 볼이 홀에 가깝게 붙었다고 임의대로 볼을 집어 들고는
컨시드를 받은 것처럼 하는데 이는 용납할 수 없는 행동입니다.
그렇다면 볼이 홀에 얼마나 가까이 붙었을 때 컨시드를 주는 것이 좋을까요
대게 볼이 홀컵네거 퍼터의 그립을 제외한 샤프트 길이 이내에 붙으면 컨시드를 줍니다.
일부 골프장에는 아예 홀컵 1m주변에 흰 원을 그려놓고 그 안에 볼이 들어가면 컨시드를 주도록 하고 있습니다.
30. 기대지 마세요
홀컵에 들어간 볼을 꺼낼 때 퍼터를 짚고 힘주어 기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그린에 닿는 부분에 압박이 가해져 그린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31. 알까기
내기 골프에서 간혹 '알까기'를 하는 골퍼들이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티잉 그라운드에서 플레이어끼리 볼을 확인하기도 하지만 그 볼을 일일이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볼이 분명히 OB가 났는데도 OB지역에 있는 볼을 몰래 들고 나와 OB가 나지 않았다고 우기거나
없어진 볼 대신 똑같은 볼을 두고 볼이 있다고 주장하는 골퍼들을 보면 정말 한심할 따름이지요.
32. 기록은 어디서
마커를 정해 스코어 카드는 소러 매기는 것이 좋습니다.
아마추어 골퍼들은 흔히 스코어 카드 기록을 캐디가 하도록 두는데대개 스코어 카드에 기록하는 경우,
다음 홀로 이동중에 하는 이는 좋은 습관이라고 보기 어렵습니다.
자신이 직접 기록하고 동반자에게 확인을 받는게 좋습니다.
골프대회에서도 그렇게 시행합니다.
33. 그림자도 피하라
퍼팅 그린에선 동반자의 퍼팅 라인을 밟아서는 안됩니다.
초보 골퍼들은 이런 예의를 몰라 실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동반자의 퍼팅 라인을 마구 밟으며 이리 저리 왔다갔다 하는 골퍼가 있는데 이런 행동은 절대 삼가야 합니다.
또 동반자가 퍼팅을 할 때는 자신의 그림자가 퍼팅 라인에 비치지 않도록 조심합니다.
34. 깃대는 누가 꽂나
한 조의 홀 아웃이 끝나면 깃대는 제자리에 꽂아 놓고 가야 합니다.
대개 캐디가 깃대를 꽂기는 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에는 그 조의 누구라도 깃대를 제자리에 꽂으면 됩니다.
홀컵 안에 보면 깃대를 세우는 구멍이 있습니다.
그 자리에 똑바로 서도록 깃대를 잘 꽂아야 합니다.
35. 슬로~ 슬로~ Slow play
2007년 미국 LPGA 투어 신인왕인 안젤라 박은 시즌 첫 대회로 열렸던 SBS오픈에서 슬로 플레이어로 2벌타를 받아 공동 5위에 그쳤습니다.
그런데 만약 이 벌타가 없었다면? 소렌스탐과 우승을 겨뤄볼만 했겠지요. 프로들도 쉽게 고칠 수 없는게 바로 슬로 플레이입니다.
거북이처럼 행동이 느린 골퍼들 때문에 한 홀에서 두세 팀이 기다리고 있다면 정말 속이 타지요,
아마추어 골퍼들로 가장 시급히 고쳐야 할 문제점 중 하나가 바로 슬로 플레이입니다.
미국 PGA에선 같은 조에서 첫번째 샷을 하는 선수에게 60초, 나머지 선수에겐 40초의 시간을 줍니다.
이를 어기면 첫번째는 경고, 두번째로 어기면 1벌타, 세번째 2벌타, 네번째는 실격입니다.
LPGA투어는 2004년 지연 플레이에 대한 구체적인 범위를 몇 가지를 정했습니다.
뒷 조는 앞 조가 지나간 자리를 14분 이내에 통과해야 합니다. 파5 홀에서 뒷 조 선수들이 그린을 벗어나기 전에 티샷을 해야 합니다.
기준 타수 1타마다 30초씩 계산하고 거기에 10초를 더한 시간을 초과하면 안됩니다.
이를 위반 할 때는 스트로크 플레이에선 2벌타,매치 플레이에선 해당 홀의 패가 되며, 되풀이하면 실격 처리됩니다.
이제 필드로 나갈 준비가 되셨나요?
골프를 잘하고 못하는 것과는 별개로 꼭 알아두어야 할 골프 룰에 대해 설명 드리겠습니다.
사실 기초적인 내용이지만 골프 초심자들에게는 다소 생소할 수도 있고,
혹은 알더라도 잘못 알고 있는 경우,
상대방에게 누가 될 수 있는 대표적인 몇가지를 짚어 보았습니다.
Tee up할때
1. 티박스라고 하는 공간에 두개의 티 마크를 잇는 선을 전방의 한 변으로 삼고 깊이는 두개의 클럽 길이로 합니다.
  그 안쪽에서 티업을 해야 하며 이를 위반 하였을 경우 상대 플레이어로 부터 다시치기를 요구 받게 되면 다시 쳐야 합니다.
2. 티업한 공이 떨어졌을때는 그 공은 아직 인 플레이의 상태는 아니므로 다시 티업해도됩니다.
  떨어진 공을 그대로 칠 수도 있지만 불리한 조건에서는 다시 공을 놓아도 무방합니다.
3. OB가 될 경우는 +2타의 패널티가 있으며 원위치에서 다시 플레이를 합니다.
  해저드에 공이 떨어졌을 때에는 드롭을 하거나 공의 원위치에 놓고
  다시 칠 수 있고, +1타의 벌점이 있습니다.
4. 공을 쳤는데 나무.. 그밖에 장애물이 많아서 페어웨이로 돌아왔다면 변함없이 그대로 두번째 샷을 해도 무방합니다.
5. 일단 친 공에는 손을 대지 않으며 흠이 생긴 공을 바꿀 시에는 반드시 다른 플레이어가 입회를 해야 합니다.
  또한 5분 이내에 공을 찾지 못하면 로스트 볼로 간주합니다.
그린에서의 룰
1. 그린에서 실수로 남의 공을건드렸을 때 건드려진 사람의 공은 원위치에 다시 놓고 패널티가 붙습니다.
2. 공을 쳤는데 실제 두더지 구멍에 공이 빠져서 공을 다룰 수 없는 상황이라면
  패널티 없이 드롭할 수 있습니다.
3. 그린의 면을 손으로 만지면 안되며 손으로 공을 굴리거나 그린 면을 비비거나
  쥐 뜯는 행위는 모두 금지 입니다.
벙커에서의 룰
1. 벙커에서는 그 어떤 것도 주울 수가 없습니다.
  예를 들면 돌맹이, 낙엽, 새똥, 나뭇가지 등이 플레이에 방해가 되어도 제거 할 수 없습니다.
2. 공을 치기 전에는 벙커의 발자국을 다지거나 고를 수 없습니다.
  이는 모두 패널티에 부여 받게 됩니다.
3. 벙커에서 샷을 하기 전 클럽이 모래에 닿으면 라이개선으로 간주하여 +2 벌타를 받게 됩니다.
  빈스윙을 하려면 클럽을 짧게 잡고 모래에 닿지 않게 하셔야 합니다.
4. 기본적인 에티켓은 나의 공이 벙커에서 탈출하고 나올때는 다음 사람을 위하여 모래를 고르게 정리합니다.
클럽에 관한 룰
1. 개인 플레이의 총 클럽의 제한 갯수는 14대 까지 입니다.
  14대 이상으로 플레이를 하면 위반행위이며 타인의 클럽도 빌릴 수 없습니다.
  드라이버 우드든 아이언이든 퍼터든 모두 합해서 14대까지 허용범위입니다.
2. 에티켓으로 말씀드리면 상대방이 이전에 샷을 하기 위하여 사용했던 클럽의 번호나 종류를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그 외에 지켜야 할 룰
1. 아무리 봐도 칠 수 없는 상태일때는 다른 플레이어에게 플레이 불능을 선언하고 언플레이 볼을 칠 수 있습니다.
2. 티잉그라운드에서는 스코어가 좋은 순서대로 치는 것을 원칙적으로 합니다.
  만약에 어겼다면 상대방의 요구가 있을경우 패널티 없이 다시 치게 됩니다.
3. 그린이나 러프에서는 거리가 가장 많이 남은 플레이어가 먼저 치게 됩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룰이 있지만 가장 기본적으로 숙지하여야 하는것들만 정리 해 보았습니다.
골프용어를 배워봅시다
G (ㄱ)
갤러리 (GALLERY)
: 골프시합을 관전하러 온 관중

기브 (GIVE).
: 쌍방의 볼이 홀 가까이 비슷한 지점에 놓여 있을때 상대방에게 컨시드를 요구하는 소리

그랜드 슬램 (GRAND SLAM)
: 한해동안 US 오픈, 브리티스 오픈, 매스터즈, 미국 PGA 선수권등 주요 경기의 챔피언을 모두 따내는 것을 말함

그래스 벙커 (GRASS BUNKER)
: 벙커의 모양을 한 구덩이로 모래는 없고 길게 자란 풀이 덮여 있다.

그린 (GREEN)
: 잔디가 짧게 깎이고 퍼팅을 위하여 특별히 정비된 장소 (20야드 이내)

그린 피 (GREEN FEE)
: 플레이어가 지불하는 코스 사용료

그린 재킷 (GREEN JACKET)
: 매스터즈 우승자에게 주어지는 웃옷

그립 (GRIP)
: 샤프트의 윗부분으로 가죽이나 고무로 감겨져있어 양손으로 쥐게 되는 부분. 또는 쥐는 동작

그린 키퍼 (GREEN KEEPER)
: 코스 관리인

그린 커미티 (GREEN COMMITTEE)
: 코스 관리 위원회

그루브 (GROOVE)
: 우드 클럽에 있어서 페이스 윗면에 파여져 있는 홈

그로스 (GROSS)
: 핸디캡 수를 계산하지 않은 실제의 타수

그라운드 언더 리페어 (GROUND UNDER REPAIR)
: 코스 위원이 지정한 수리지
N (ㄴ)
내추럴 그립 (NATURAL GRIP)
: 양쪽 손가락을 모두 샤프트에다 대고 쥐는 식

네크 (NECK)
: 쌍방의 볼이 홀 가까이 비슷한 지점에 놓여 있을때 상대방에게 컨시드를 요구하는 소리

네트 스코어 (NET SCORE)
: 1라운드 타수의 총계에서 자기 핸디캡을 뺀 스트로크 수.
D (ㄷ)
딤플 (DIMPLE)
: 볼 표면의 움푹한 모양. 볼에 따라서 딤플의 수나 크기, 늘어선 모양이 다르다.
  그것은 볼을 떠올리는 힘이나 방향성에 크게 관계된다.

도트 (DOT)
: 볼 표면에 붙어 있는 검은 표지

디봇 (DIVOT)
: 클럽헤드에 닿아 파여진 잔디나 흙

독 레그 (DOG LEG)
: 개의 뒷발 처럼 굽은 코스

도미 (DORMY)
: 홀 매치 때 이긴 홀수와 남은 홀수가 동수일때, 이것을 도미가 되었다고 한다.
  또, 이긴 홀수와 진 홀수가 동수일 때에도 도미 업이라고 하며, 잠을 자도 지지 않는다는 뜻이다.
  업 도미라고 하면 앞으로 1홀만 이기면 승부가 결정될 때를 말한다.

다운 블로우 (DOWN BLOW)
: 톱 오브 스윙에서 내려친 클럽헤드의 중심이 최저점에 이르기전에 볼을 치는 것

다운 힐 라이 (DOWN HILL LIE)
: 내려가는 사면에 볼이 정지해 있는 상태

드로우 볼 (DRAW BALL)
: 우측으로 꺾어나간 볼이 떨어지는 단계에서 좌측으로 꺾이는 것

드라이버 (DRIVER)
: 1번 우드

드라이빙 레인지 (DRIVING RANGE)
: 드라이버에 의한 타구 혹은 200야드 이상이 넘는 연습장

드롭 (DROP)
: 경기중 볼을 잃어버렸거나 장애지역 또는 도저히 경기가 불가능한 위치에 볼이 놓여있을때
  경기가 가능한 위치에 볼을 옮겨놓거나 새로운 볼을 다시 놓는 것을 말한다.

다이나 마이트 (DYNAMITE)
: 샌드웨지의 애칭

더프 (DUFF)
: 실패한 타격 다운 (DOWN) : 상대 경기자에게 리드 당하고 있는 홀의 수 또는 스트로크의 수

데드 (Dead)
: 홀을 직접 겨냥해서 볼을 컵에 넣든가 핀 옆에 붙이든가 하는 것으로 '핀을 데드로 겨냥한다'
  등으로 사용한다.

다이렉트 (Direct)
: 직접이라는 의미로서, 친 볼이 핀에 맞았을 때에 '핀에 다이렉트로 맞았다'라고 한다.

더블 보기 (Double bogey)
: 그 홀의 규정타수(파)보다 2타 많이 들여서 홀인하는 것.

더블 이글 (Double eagle)
: 알바트로스와 같은 의미이며, 미국식 표현. 롱홀(파5)에서 제2타를 직접 홀인시키는 것.
L (ㄹ)
론(LAWN)
: 잔디

론 모어(LAWN-MOWER)
: 잔디 깎는 기구

리드(LEAD)
: 주도권

레프트 핸드(LEFT HAND)
: 왼손잡이 사람이 경기하는 경우

렝스(LENGTH )
: 거리, 길이

레슨(LESSON)
: 기술교습

라이(LIE)
: 낙하된 볼의 위치

롱 히터(LONG HITTER)
: 장타자

롱 홀(LONG HOLE)
: 파 5이상의 홀

롱 아이언(LONG IRON)
: 보통 1,2,3번 아이언 클럽

롱 샷(LONG SHOT )
: 볼을 멀리 날리는 것

레이디스 티 ( LADIES TEE )
: 여성전용의 티 그라운드

래그 업 (LAG UP)
: 먼거리의 퍼트를 확실하게 1퍼트 권내로 붙여대는 것

레트럴 워터 해저드 (LATERAL WATER HAZARD)
: 홀이 병행해 있는 물웅덩이 등 장애지

로컬 룰 (LOCAL RULE)
: 각 코스의 특수 조건에 맞게 설정하는 특수 규칙

로프트 (LOFT)
: 클럽 페이스의 각도 또는 경사

루스 그립 (LOOSE GRIP)
: 헐겁게 클럽을 쥐는 것

루즈 임페디먼트 (LOOSE IMPEDIMENT)
: 코스내에 있는 자연적인 장애물

로스트 볼 (LOST BALL)
: 분실구(紛失球). 1타의 벌점을 물고 원위치로 가서 친다.

로스트 홀(LOST HOLE )
: 게임에 패한 홀
M (ㅁ)
마커(MARKER)
: 1. 스트로크 플레이에서 의 스코어를 기록하기 위해 위원으로 선임된 사람
: 2. 볼을 집어들 때 볼의 위치를 표시하기 위해 놓는 표식

매시(MASSIE)
: 아이언 클럽중 5번에 해당하는 로프트를 가진 것

매치 플레이 (MATCH PLAY)
: 각 홀마다 타수로 승패를 정하는 것

메달 플레이 (MEDAL PLAY)
: 스트로크 플레이라 함: 규정된 홀의 경기에서 타수의 합계가 가장 적은 선수가 이기는 경기방식

미디엄 아이언 (MEDIUM IRON)
: 아이언 클럽4,5,6번

멤버쉽 (MEMBERSHIP)
: 회원제의 조직

미스 샷 (MISS SHOT )
: 실패한 샷

미드 아이언 NO.2 IRON(MID IRON)
: 2번 아이언

매시 NO.5 IRON(MASSIE)
: 5번 아이언
B (ㅂ)
백나인(BACK NINE)
: 18홀의 코스에서 후반 9개 홀을 말한다.

버피 (BUFFY)
: 4번 우드의 애칭

백티 (BACK TEE)
: 프론트에 대하여 후방에 위치한 티

베어그라운드 (BARE GROUND)
: 잔디나 풀이 나지 않은 곳으로 흙이 나와있는 곳

벤트 그래스 (BENT GRESS)
: 퍼팅 그린에 쓰여지고 있는 서양잔디

베스트볼 (BEST BALL)
: 최소 타수의 볼을 말함

보기 (BOGEY)
: 파보다 하나 많은 타수로 홀인 하는 것

벙커 (BUNKER)
: 장애물의 일종으로 모래 함정이나 풀이 무성한 저지같은 곳을 말한다.
  보통 페어웨이에 있는 크로스 벙커,사이드 벙커, 그린주변의 그린벙커등 3종류가 있다.

벙커샷(BUNKER SHOT)
: 벙커 안에 떨어진 볼을 그린 또는 페어웨이로 쳐내는 타법

벙커 레이크 (BUNKER RAKE)
: 벙거를 고르게 하는 고무갈퀴

S (ㅅ)
스크래치 (SCRATCH)
: 상대편에게 핸디캡을 붙이지 않는 것. 또는 핸디캡이 0인 것

스크래치 플레이어 (SCRATCH PLAYER)
: 핸디캡이 0인 플레이어

샤프트 (SHAFT)
: 골프 클럽의 자루

사이드 벙커 (SIDE BUNKER)
: 페어웨이의 옆에 있는 벙커

스페이드 매시 (SPADE MASSIE)
: 6번 아이언 클럽

스윙 (SWING)
: 볼을 칠 때 클럽과 팔의 진폭 동작

쇼트 어프로치 (SHORT APPROACH)
: 가까이에서 치는 것

생크 (SHANK)
: 샷 할 때 볼이 클럽 샤프트의 목 부분에 맞는 것으로 실패타의 하나

숏 커트 (SHORT CUT)
: 홀 순위를 무시하고 가까이 있는 다른 홀로 옮기는 것을 말한다.

숏 게임 (SHORT GAME)
: 어프로치에 속하는 단거리 플레이 방법.

숏 홀 (SHORT HOLE)
: 거리가 짧은 홀로 250야드 이하 즉 파 3의 홀을 말한다.

싱글 (SINGLE)
: 1. 2인이 라운드 하는 것
: 2. 핸디캡이 9이하 1까지의 골퍼

스킨스 게임 (SKINSGAME)
: 매홀 마다 상금이 걸려있는 경기. 만약 동점자가 나오면 상금은 다음 홀로 미루어진다.

슬라이스 (SLICE)
: 오른손잡이 골퍼의 경우 볼이 오른쪽으로 스핀해서 전체적으로 비구선보다 오른쪽으로 휘는 볼.

소켓 (SOCKET)
: 샤프트와 클럽헤드가 연결되는 부분

솔 (SOLE)
: 클럽헤드에서 지면에 닿는 부분. 솔한다는 것은 그 부분을 지면에 꽉 붙이는 것을 말한다.

스퀘어 그립(SQUARE GRIP)
: 왼쪽 손등, 오른쪽 손바닥이 비구선에 대하여 거의 직각이 되게 쥐는 식

스퀘어 스탠스 (SQUARE STANCE)
: 스탠스의 기본이 되는 세가지 중의 하나로 양쪽의 발끝이 비구선과 평행이 되도록 발의 위치를 정하는 것을 말한다.

스티프 (STIFF)
: 딱딱한 자세 또는 단단한 클럽 샤프트

스트로크 (STROKE)
: 볼을 올바르게 쳐서 움직일 의사를 갖고 행하는 클럽의 전진 방향으로서의 타격동작을 말한다.

스트로크 플레이 (STROKE PLAY)
: 정해진 홀수를 플레이해서 각 홀의 타수를 총합계 하여 그 수가 가장 적은 사람이 승자가 되는 게임

스티미 (STYMIE)
: 홀컵 선상에 상대편 볼과 홀과의 중간 사이에 놓여있는 방해구.

스웨이 (SWAY)
: 스윙할 때 몸 중심선을 좌우, 또는 상하로 이동시키는 것

스위트 스폿 (SWEET SPOT)
: 클럽페이스에서 볼을 쳐야 하는 중심점을 말한다.
O (ㅇ)
오비 (OB)
: 아웃 오브 바운즈(OUT OF BOUNDS)의 약자. 플레이 금지구역을 말한다.

오피셜 (OFFICIALS)
: 공식 임원

옵스트럭션 (OBSTRUCTION)
: 장애물, 인공적으로 장애물을 만들어서 코스에 설치 혹은 방치한 것.

원 온 (ONE ON)
: 1타로 볼을 그린 위에 올려 놓는 것

원 퍼트 (ONE PUTT)
: 한번의 퍼트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원 라운드 (ONE ROUND)
: 코스의 일순:18홀을 플레이 하는 것

오픈 페이스 (OPEN FACE)
: 클럽 페이스를 볼에 수직보다 조금 벌어진 기분을 놓는 것

오픈 스탠스 (OPEN STANCE)
: 발을 닫는 방법의 하나로 오른발을 왼발보다 조금 앞쪽으로 딛는 자세.

어포넌트 (OPPONENT)
: 경기하는 상대방

오버 (OVER)
: 볼이 목표한 지점보다 멀리 떨어지는 것

오버 스핀 (OVER SPIN)
: 볼이 날아가는 방향과 같은 방향으로 회전

오버 스윙 (OVER SWING)
:백 스윙에서 필요이상으로 클럽을 많이 스윙하는 것

온 그린 (ON GREEN)
: 볼이 그린에 이르는 것. 원 온더 그린은 한 번의 티샷이 온그린하는 것.

오픈 게임 (OPEN GAME)
: 아마와 프로가 한꺼번에 라운드하는 경기

아웃 드라이브 (OUT DRIVE)
: 상대방보다 멀리 드라이브 하는 것

아웃사이드 인 (OUTSIDE IN)
: 타구시 클럽헤드가 볼이 날아가는 선의 바깥쪽으로부터 안쪽으로 비스듬히 들어가는 것

오버래핑 그립 (OVERLAPPING GRIP)
: 가장 흔히 사용하는 그립 방법으로 오른 손의 새끼 손가락위에 칼퀴와 같이 걸어 잡는 방법. 바든 그립이라고도 한다.

오버 클러빙 (OVER CLUBBING)
: 목표의 거리에다 날려보낼 때 필요한 골프채보다도 약간 높은 번호의 골프채를 선택하는 것

야드 (YARD)
: 길이를 나타내는 영국 단위. 1야드는 3피트. 0.91438m

야디지 (YARDIGE)
: 홀이나 코스의 거리를 야드 단위로 표시한 숫자.
J (ㅈ)
잠정구 (Provisional Ball)
: 처음 볼을 잃거나 아웃오브바운드가 됐을 때, 처음 위치와 같은 지점에서 다시 시작된 두번째 볼로서 반드시 잠정구라고 말해야 효력이 발생한다.

정규라운드 (Stipulated round)
: 홀의 순서에 따라 플레이를 하게 되는 라운딩을 말하며 보통 18홀이다.
C (ㅋ)
콕크 (COCK)
: 손목의 꺾임.

코스 (COURSE)
: 골프 플레이를 위해 만든 지역 전체. 퍼블릭코스, 컨트리클럽 멤버쉽 코스, 리 조트 코스, 세미 퍼블릭 코스 등이 있다.

코스 레코드 (COURSE RECORD)
: 각 코스에서 공식으로 인정된 최저 스코어의 기록

크로스 벙커 (CROSS BUNKER)
: 페어웨이 옆에 비스듬이 끊어 만든 벙커.

컵(CUP)
: 그린 뒤에 있는 홀 또는 우승컵을 말한다

클럽 랭스 (Club length)
: 클럽 전체의 길이를 말한다. 룰에서 '1클럽 랭스 이내에 드롭한다'하는 것은 클럽 1개의 길이 이내라는 의미이다.
그 사용 클럽은 어느 것이라도 좋다.

클레임 (CLAIM)
: 상대방이 반칙을 범한 경우 또는 의문이 생긴 경우에 하는 항의

클리어 (CLEAR )
: 최후의 선수가 통과한 홀

클로즈드 스탠스 (CLOSED STANCE)
: 발을 놓는 방법의 하나로 볼의 비행선과 평행한 가정선에서 오른 발을 약간 뒤쪽으로 끌어 딛는 것

클럽 (CLUB)
: 골프채 또는 구락부

클럽 페이스 (CLUB FACE)
: 클럽 헤드의 볼을 치는 면

클럽 헤드 (CLUB HEAD)
: 클럽의 머리부분

클럽 하우스 (CLUB HOUSE)
: 클럽 회원의 휴게소

컷 인 (CUT IN)
: 코스의 순위를 무시하고 도중에서부터 플레이하는 것

컴팩트 스윙 (Compact swing)
: 힘을 너무 넣든가 오버 스윙하든가 하지 않고 낭비를 없앤 간결한 스윙을 말한다.

컴피티션 (Competition)
: 시합, 경기를 말한다.

컴프레션 (Compression)
: 볼의 경도(굳기)를 나타내는 말로 사용되고 있다. 일반적으로는 가장 딱딱한 컴프레션.
100의 볼은 흑색, 90이 적색, 80이 청색으로 표시되어 있다.

컨센트레이션 (Concentration)
: 정신을 집중하는 것.

컨트롤 샷 (Control shot)
: 풀 샷이 아니라 톱을 작게 억제한 타법. 짧은 거리의 어프로치 샷 등에 사용한다.

코스 레이팅 (Course lating)
: 코스에는 쉬운 코스와 어려운 코스가 있는데, 그 난이도를 나타내고 있는 것이 코스 레이팅(코스 레이트)이다.
코스의 스코어 카드에 기재되어 있다.
코스 레이트는 단지 거리의 길이 뿐만 아니라 해저드나 지형 등도 고려해서 정해진다.

코스 매니지먼트 (Course management)
: 1홀 단위로 어떻게 스코어를 좋게 마무리 하는가를 생각하고 공략법을 구성해가는 것.
그린에서부터 거꾸로 생각하는 것도 하나의 코스 매니지먼트의 방법이며,
그린을 어느 방향으로 부터 공략하면 쉬운가를 생각하고 그러기 위해서는 제1타로 볼을 어디에 보내면 좋을까 등으로 구성해간다.

크로스 핸드 그립 (Cross hand grip)
: 퍼팅의 그립은 다른 클럽에서의 그립과는 틀리는 것이 많다. 오른손을 위에 왼손을 아래로
해서 쥐는 것이 크로스 핸드 그립이다. 독일의 프로 랑거가 쇼트 퍼트가 되면 이 그립을 한다.

컷 (Cut)
: 클럽 페이스를 오른쪽 바깥에서부터 왼쪽 안으로 휘둘러서 볼을 치는 것.
즉, 아웃사이드 인으로 클럽을 휘둘러쳐서 볼에 우회전을 주어 오른쪽으로 휘는 구질이 된다.

킥(KICK)
: 볼이 떨어졌을 때 튀어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것
T(ㅌ)
테이크 백 (TAKE BACK)
: 클럽을 지켜드는 것. 백스윙과 같은 뜻이다.

티 그라운드 (TEE GROUND)
: 각 홀의 제 1구를 치기 위해 설치된 지역. 레귤러티, 레이디스 티, 백 티 또는 챔피언 티 등이 있다.

티 샷 (TEE SHOT)
: 티에서 볼을 치는 것을 말한다.

타이 (TIE)
: 동점

톱 (TOP)
: 볼의 상부를 치는 것

티 업 (TEE UP)
: 볼을 치기 위하여 티 위에 볼을 올려놓는 것.

텍사스 웨지 (TEXAS WEDGE)
: 그린 밖에서 퍼터를 써서 어프로치 하는 것

트랩 (TRAP)
: 벙커와 같은 뜻

투 볼 포 섬 (TWO BALL FOUR SOME)
: 2명이 짝을 지어 한 홀을 번갈아가며 치며 다른 짝과 매치 플레이를 하는 것
P (ㅍ)
파 (PAR)
: 티를 출발하여 홀을 마치기 까지의 정해진 기준타수를 말한다. 그린 위에서의 퍼팅은 2번을 기준으로 하였다.
보통 3,4,5 타를 기준타수로 정하고 있으며 여성 골퍼의 경우 6타의 홀까지 있다.

페널티 (PENALTY)
: 반칙에 의한 벌점

풀 (PULL)
: 친 볼이 왼쪽으로 곡선을 그리는 것

픽업 (PICK UP)
: 볼을 주워 올리는 것

펀치 (PUNCH)
: 타격

핀 (PIN)
: 홀에 꽂혀 있는 깃대

퍼스몬 (Persimmon)
:"감나무"로 만든 클럽, 19세기부터 감나무는 우드 클럽의 소재로 쓰였다.
근래에 와서 메탈이 우드 클럽의 소재로 쓰이게 되었다.

퍼블릭 코스 (Public Course)
: 회원제가 아닌 누구에게나 공개되는 코스를 말함.

퍼트 아웃 (Putt out)
: 퍼트를 끝내는 것. 홀아웃과 같은 말이다.

퍼팅그린 (Putting Green)
: 홀 주위에 아주 짧게 깎은 잔디로 된 지역. 그린이라고도 한다.

페그티 (Peg Tee)
: 나무 또는 플라스틱 등으로 만든 티.

퍼트 (Putt)
: 그린 위에서 퍼트를 이용해 불을 굴리는 샷.

패널티 (PANALTY)
: 벌타 또는 벌칙

페널티 스트로크 (PANALTY STROKE)
: 규칙 위반에 대하여 타수로서 벌을 주는 것

패스 (Pass)
: 앞의 그룹을 앞질러 통과하는 것으로 앞그룹의 속도가 느리면 뒷그룹을 추월시키는 것이 예의이다.

피치 앤드 런 (PITCH AND RUN)
: 볼이 낙하 후에 구르도록 치는 타법으로 어프로치 샷의 일종

피치 샷 (PITCH SHOT)
: 타면의 각도가 큰 숏 아이언으로 볼을 높이 날려 그린이나 핀을 겨냥 하는 것.
연못 넘기기, 벙커 넘기기때 이용되는 샷이다.

피칭 웨지(PITCHING WEDGE)
: 피치 샷 용으로 만들어진 웨지로 로프트가 많고 무게도 무겁다.

피봇 (PIVOT)
: 허리의 회전 및 허리를 비트는 허리틀기를 말한다.

포인트 터니 (POINT TOURNEY)
: 득점 경기, 파1점 버디2점 이글 3점 등으로 각기 몇점으로 정하고 그 합계 점수가 많은자가 이기는 경기

프로비져널 볼 (PROVISIONAL BALL)
: 볼이 분실 되었거나 OB, 워터 해저드에 들어갔다고 생각 될 때 플레이어가 그 위치에서 대신 치는 볼을 말한다.
잠정구와 같은 말

푸시 (PUCH)
: 타켓의 우측으로 똑바로 날아가는 샷.

프로숍 (PROSHOP)
: 골프장 안에 있는 골프용품을 파는 곳. 그 외에도 입장료를 받고 순서를 결정해 주기도 한다.
원래 프로골퍼가 경영하기 때문에 프로숍이라고 했다.

플레이 오프 (PLAY OFF)
: 재경기 또는 연장전.

프레이 스루 (Play Through)
: 진행이 늦은 그룹을 추월하는 것.

프로골프협회의 약칭
: PGA (Professional Golfers Assoceation)

풀 (PULL)
: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스윙을 하여 그 결과 볼이 왼쪽으로 날아가는 샷을 뜻한다.

퍼터(PUTTER)
: 퍼트용의 아이언 클럽. 그린위에서 직접 핀을 쏘는 클럽으로 T,D,L형의 3종이 있다.

퍼팅 라인 (PUTTING LINE)
: 그린위의 볼과 홀을 직선으로 이은 선으로 퍼팅시 공격선을 뜻한다.

H (ㅎ)
하프라운드 (HAIF ROUND)
: 18홀중 9홀을 말함

하프샷 (HALF SHOT)
: 풀스윙의 반 정도 힘으로 치는 샷.

핸드 다운 (HAND DOWN)
: 어드레스 할 때 손으로 누르는 듯한 자세

핸디캡 (HANDICAP)
: 실력이 다른 플레이어들이 동등한 조건에서 경기를 할 수 있도록 배려하는 허용 타수

해저드(HAZARD)
: 벙커나 바다, 연못, 개울, 등의 워터 해저드를 포함한 장애물.

헤드 (HEAD)
: 클럽의 선단

헤드 업 (HEAD UP)
: 골프 스윙에서 임팩트가 끝나기 전에 머리를 드는 것

헤드 커버 (HEAD COVER)
: 헤드를 보호하기 위해 씌우는 덮개

힐 다운 (HEEL DOWN)
: 선수의 발꿈치를 지면에 붙이는 것

홀 (HOLE)
: 그린에 만들어진 볼을 넣는 구멍. 직경 4.24인치 깊이 4인치가 되지 않으면 안된다.

힛 (HIT)
: 타구

홀인 (HOLE IN)
: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홀인원 (HOLE IN ONE)
: 티 그라운드에서 1타로 볼이 홀에 들어가는 것

홀 아웃 (HOLE OUT)
: 볼이 홀 속에 명중하고 그 홀의 경기를 끝내는 것.

훅(HOOK)
: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볼의 회전으로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휘어지는 좌곡구를 말한다.
왕초보 골퍼를 위한 골프이론
[1] 홀인원
어느 홀의 티박스에서 친 공이 한번에 홀컵으로 들어가는 경우입니다.
주로 Par 3 홀에서 가능하겠지요. 물론 Par 4 인 홀에서도 일어날 수 있는 일이지만
엄청난 장타자가 아니고는 불가능합니다.

[2] 파
어느 홀에서 규정타수를 쳤을 때 쓰는 말입니다. 즉, Par 5의 홀에서 경기자가 5번 공을 쳐서
그 홀의 홀컵으로 공을 넣으면 "파"를 했다고 합니다. Par 가 기본입니다.
18홀 내내 파를 하면 72타를 친게 됩니다.

[3] 버디
어느 홀에서 하나 적게 친 경우입니다. Par 3 에서 두번만에.. Par 4에서 3번만에..
Par 5에서 4번만에 홀컵에 공을 넣으면 버디입니다.
18홀 내내 버디만 하면 54타가 되면서 18 언더파가 되는 것입니다.

[4] 이글
어느 홀에서 2개 적게 친 경우입니다. Par 4의 경우 두번만에 공이 홀컵에 들어가면 이글입니다.
Par 5 에서는 3번만에 들어가면 이글이지요. Par 3 에서는 어떨까요? Par 3에서 한번만에
들어가면 2개 적게 친거니까 이글일까요? 아닙니다. 이럴 경우는 홀인원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글은 Par4와 Par5에서 나오는 말입니다.

[5] 알바트로스
어느 홀에서 3개 적게 친 경우 입니다. Par 5 홀에서 두번만에 홀컵에 공을 넣으면 알바트로스입니다.
역시 Par 4 인 경우 한번만에 들어가면 어떨까요? 3개 적게 쳤으니 알바트로스? 아닙니다 이것도 홀인원입니다.
따라서 알바트로스는 Par 5 에서 쓰는 말입니다.

[6] 보기
하나 더 친 경우 입니다. 18홀 내내 보기를 하면 90타를 치게 됩니다.
대개 아마추어들이 이런 점수를 기록하지요. 이것도 잘 치는 겁니다.

[7] 더블보기
두개 더 친 경우.
18홀 내내 더블보기만 하면? 108타를 치게됩니다.
일명 백팔번뇌라고 해서 초보자의 점수 기준으로 생각하죠.

[8] 트리플보기
3개 더 친 경우

[9] 쿼트러플보기
4개 더 친 경우

초보자를 위한 간단한 골프용어
라운드 →
볼을치면서 각 홀마다 홀컵에 넣는것까지 하여 정식 골프장 18홀을 도는것을 말함.

오버파 →
규정타수보다 더많은 스코어가 나오는 것.

이븐파 →
규정타수에 맞게 친것

언더파 →
규정타수보다 적게친 스코어

라이 →
공이 놓여있는 곳의 경사도를 말함.

라인 →
그린에서 공이 굴러갈 방향의 경사도를 말함

티잉그라운드 →
모든 홀마다 첫번째(드라이버, 아이언 파3) 샷을 하는 장소

패어웨이 →
티잉그라운드와 그린사이에 잔디를 잘 깍아놓은곳

러프 →
각홀마다 페어웨이 이외에 깊은 풀속을 말함.

워터해져드 →
골프장내 연못이나 개울을 말함.

벙커 →
웅덩이 를 파놓고 모래를 넣어둔 곳.

에이프런 →
그린과 페어웨이 사이 약50cm~80 cm 로 정도 풀을 잘 다듬어 놓은곳.

그린 →
홀아웃을 할 수 있도록 깃대가 세워진곳

티샷 →
매홀마다 티잉그라운드에서 치는 샷을 말함

세컨샷 →
두번째 치는샷

서드샷 →
세번째 치는샷

어프러치샷 →
그린주변에서 홀 방향으로 하는샷

퍼팅샷 →
에이프런이나 그린에서 홀인을 하는샷

트러블샷 →
페어웨이를 벗어난 지역(볼을 치기가 좋지않는 구역) 벙커, 해져드, 나무밑, 경사등에서 하는 샷

잠정구 →
OB구역으로 볼이 날아갔을때 상대에게 볼을 확인한후 다시친볼 (3타째 샷)

클럽의 종류와 비거리
남성용 (3 I아이언~9번아이언 PW 피칭웨지`AW어프로치 웨지 =`홀컵에근접시킬때` `SW샌드웨지`벙커에서사용` 아이언)등
일반적으로 아이언의 갯수는 보통 9~10개 가 있습니다.

우드
1번 드라이버 (티샷)할때 사용합니다.
3번 스푼 (티샷&쎄컨샷)할때 사용합니다.
5번 클리크 (티샷&쎄컨샷)할때 사용합니다.

거리는 사람들마다 조금씩차이는 있습니다.
그러나 예)7번 I 아이언의 평균 비거리가 140YAD 라면,
6번의 경우 140+10YAD 하시면 되구요,8번의경우140-10YAD 생각하시면 됩니다.

퍼터
그린위에서 홀컵을 향해 공을칠때 사용하는 도구 입니다.
번호가 낮아지면 길이가 지금처럼 대략 10YAD늘어나고,번호가 커지면 10야드가량 줄어든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어디까지나 일반적인 것이니 참고하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