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안정적인 줌 촬영에 또렷한 근접사진까지…갤럭시S21 써보니

연합뉴스 입력 01.15.2021 10:43 AM 조회 1,204
프레임부터 이어지는 카메라 디자인 매력…3종 급 차이 확실해져
갤럭시S21 울트라(왼쪽)와 갤럭시S21
[촬영 채새롬]
14일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S21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후면 카메라 모듈 디자인의 변화다.

제품을 실물로 보기 전에는 이날 언팩(공개) 행사 전에 대부분의 정보가 모두 유출된 터라 기대감이 적었는데, 갤럭시S21과 갤럭시S21 울트라를 단시간 사용해 보니 이전 제품들과 구별되는 디자인이 특히 매력적으로 느껴졌다.

전작인 갤럭시S20 시리즈를 비롯해 최신 스마트폰의 후면 카메라 모듈은 모두 본체 왼쪽 상단에 '섬'처럼 튀어나온 형태였다면, 갤럭시S21 시리즈 후면 카메라 모듈은 좌측 메탈 프레임에서 스마트폰 본체까지 연결되는 '컨투어 컷' 디자인이다.

카메라 주변부가 스마트폰 본체와 다른 색이어서 더 튀어 보일 수도 있지만, 프레임과 연결되기 때문에 나름 자연스럽고 신선하다. 카메라 성능을 강조하는 느낌도 준다. 

 

골목길(왼쪽)과 이를 30배 줌으로 확대한 사진[촬영 채새롬] '줌 락' 기능을 통해 적은 흔들림으로 확대 사진을 찍을 수 있다.


카메라 부분에서는 줌 촬영과 근접사진이 개선된 것을 특히 체감할 수 있었다.

갤럭시S21은 하이브리드 광학 줌을 통해 최대 3배까지, AI 기반의 디지털 줌을 통해 최대 30배까지 줌 촬영이 가능하다.

갤럭시S21 울트라는 갤럭시 스마트폰 최초로 광학 3배, 10배의 듀얼 광학 렌즈 시스템이 적용됐고, 100배 스페이스 줌을 구현한다.

100배 스페이스 줌은 전작인 갤럭시S20 울트라에서 소개됐지만, 막상 고배율의 줌을 사용하려면 작은 손 떨림에도 화면이 너무 흔들려서 사진을 찍기가 어려웠다.

갤럭시S21에서는 20배 이상으로 줌 인하면 자동으로 '줌 락' 기능이 활성화돼 흔들리는 정도가 훨씬 덜하다. 안정적으로 고배율 줌을 쓸 수 있다.

또 갤럭시S21 울트라에는 레이저 자동초점(AF) 기능이 들어가 피사체와 일정 거리 미만이 되면 근접 초점 기능이 켜진다.

근접 초점 기능이 켜지고 나서는 작은 글씨까지도 또렷하게 잡고, 초점을 잡는 시간에도 지연이 크게 느껴지지 않는다. 전작인 갤럭시S20 울트라는 근접 촬영 시 자동초점 논란이 있었다. 

 

갤럭시S21 울트라로 찍은 꽃 사진[촬영 채새롬]


다만 개인적으로 갤럭시S21 울트라에서 새로 지원하는 S펜은 사용처가 다소 애매해 보였다.

갤럭시S21 울트라에서는 블루투스를 기반으로 한 기능을 제외하고 나머지 S펜의 기본 노트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갤럭시S시리즈에서도 S펜을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이 생긴 것은 반가운 일이지만, 갤럭시S21 울트라 자체가 이미 크고 무거운데 전용 케이스로 S펜을 넣고 다니기에는 부담스럽게 느껴졌다.

S펜 사용을 원하는 사용자라면 (노트 시리즈가 단종되기 전까지) 본체에 펜을 수납할 수 있는 노트 시리즈를 이용하는 것이 훨씬 나아 보인다.
 

갤럭시S21 울트라와 S펜[촬영 채새롬]


이번 갤럭시S21 시리즈는 갤럭시S21, 갤럭시S21 플러스, 갤럭시S21 울트라의 가격과 사양 급 차이가 확실해졌기 때문에 소비자가 자신에게 맞는 모델을 찾기에 편해졌다.

1억 800만 초고화소 광각 카메라, 100배 스페이스 줌, 60fps의 4K 촬영을 지원하는 전후면 5개 카메라 등 카메라 기능과 WQHD+ 디스플레이, S펜 경험 등 최고 사양을 원하는 소비자라면 갤럭시S21 울트라를 선택하면 된다.

반면 1천200만 화소 듀얼픽셀 카메라, 6천400만 화소 망원 카메라, 1천200만 화소 초광각 카메라의 후면 트리플 카메라와 FHD+ 디스플레이 등에 충분히 만족하는 소비자라면 갤럭시S21, 플러스 모델을 골라도 된다.

기본과 플러스 모델에서 디스플레이 사양, 기본 8GB 램 등은 전작인 갤럭시S20 시리즈보다 사양이 후퇴한 것이지만, 전작보다 가격이 그만큼 인하돼 사양에 크게 민감하지 않은 일반 소비자에게는 오히려 나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 갤럭시S21 기본 모델 기준 가격은 99만9천900원으로, 전작인 갤럭시S20보다 약 25만원 저렴해졌다.

다만 이를 고려하더라도 후면 글래스 소재로 마감된 다른 모델과 달리 갤럭시S21 기본 모델이 후면 플라스틱 소재로 마감된 것은 아쉬운 부분이다.
댓글 0
0/300
※ 이 댓글에 대한 법적 책임은 작성자에게 귀속됩니다.
  • 댓글이 없습니다